[초등과학] 한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교육과정 비교, 분석 -물상(물질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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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반적인 한국과 미국의 초등과학 목표 및 교육과정
(1) 한국과 미국의 초등과학 목표
(2) 한국과 미국의 내용 체계 비교

2. 물상- 물질 영역 비교
(1) 물질 영역 내용 비교
(2) 삽화와 기타사항 비교

본문내용
1. 전반적인 한국, 미국의 초등과학 목표 및 교육과정
(1) 한국과 미국의 초등과학 목표
<한국의 초등과학 목표>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을 가진다.
① 자연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②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에 이를 활용한다.
③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④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미국의 초등과학 목표>
'모든 미국인을 위한 과학(Science for all Americans)' (AAAS, 1989)에는 과학적 소양의 기본적 차원이 다음과 같이 제안되어 있다.
① 자연세계에 친숙해지고 자연세계의 다양성과 통일성을 인식하기
② 과학의 주요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기
③ 과학, 수학, 기술이 상호 의존하는 중요한 방법을 알기
④ 과학, 수학, 기술은 인간의 사업 세계(Human Enterprise)임을 알고 그것의 장점과 단점을 인식하기
⑤ 과학적인 마음의 습관을 개발하기
⑥ 개인적인 목적과 사회적인 목적을 위하여 과학적인 지식과 사고 방법을 이용하기
(2) 한국과 미국의 내용체계 비교
<한국의 내용체계표>
학년 / 영역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3
․ 자석놀이
․ 소리내기
․ 그림자놀이
․ 온도재기
․ 주변의 물질 알아보기
․ 여러 가지 고체의 성질 알아보기
․ 물에 가루물질 녹이기
․고체 혼합물 분리하기
․ 초파리의 한살이
․ 어항에 생물 기르기
․ 여러 가지 잎 조사하기
․ 식물의 줄기 관찰하기
․ 여러 가지 돌과 흙
․ 운반되는 흙
․ 둥근 지구, 둥근 달
․ 맑은 날, 흐린 날
4
․ 수평잡기
․ 용수철 늘이기
․ 열의 이동
․ 전구에 불켜기
․ 여러 가지 액체의 성질 알아보기
․ 혼합물 분리하기
․ 열에 의한 물체의 온도와 부피 변화
․ 모습을 바꾸는 물
․ 강낭콩 기르기
․ 식물의 뿌리
․ 여러 가지 동물의 생김새
․ 동물의 생활 관찰하기
․ 별자리 찾기
․ 강과 바다
․ 지층을 찾아서
․ 화석을 찾아서
5
․ 물체의 속력
․ 거울과 렌즈
․ 전기 회로 꾸미기
․ 에너지
․ 용액 만들기
․ 결정 만들기
․ 용액의 성질 알아보기
․ 용액의 변화
․ 꽃과 열매
․ 식물의 잎이 하는 일
․ 작은 생물 관찰하기
․ 환경과 생물
․ 날씨 변화
․ 물의 여행
․ 화산과 암석
․ 태양의 가족
6
․ 물 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 편리한 도구
․ 전자석
․ 기체의 성질
․ 여러 가지 기체
․ 촛불 관찰
․ 우리 몸의 생김새
․ 주변의 생물
․ 쾌적한 환경
․ 계절의 변화
․ 일기 예보
․ 흔들리는 땅
7
․ 빛
․ 힘
․ 파동
․ 물질의 세가지 상태
․ 분자의 운동
․ 상태 변화와 에너지
․ 생물의 구성
․ 소화와 순환
․ 호흡과 배설
․ 지구의 구조
․ 지각의 물질
․ 해수의 성분과 운동
8
․ 여러 가지 운동
․ 전기
․ 물질의 특성
․ 혼합물의 분리
․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자극과 반응
․ 지구와 별
․ 지구의 역사와 지각 변동
9
․ 일과 에너지
․ 전류의 작용
․ 물질의 구성
․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 생식과 발생
․ 유전과 진화
․ 물의 순환과 날씨 변화
․ 태양계의 운동
10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탐 구
환 경


영역
학년단계
과 학 내 용
물상
K-4
물질과 물체의 특성
물체의 위치와 운동
빛, 열, 전기, 그리고 자기장
5-8
물질의 특성 변화
운동과 힘
에너지의 전환
생물
K-4
생명체의 특징
생명체의 라이프 사이클
생명체와 환경
5-8
생명 체계의 구조와 기능
생식과 유전
조절과 운동
인구와 생태계
생명체의 다양성과 적응
지구과학
K-4
지구 물질의 특성
하늘의 물체
지구와 하늘의 변화
5-8
지구 체계의 구조
지구의 역사
태양계 안의 지구
과학과 기술
K-5
자연의 물체와 인간이 만든 물체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
기술적 설계의 능력
과학과 기술의 이해
5-8
기술적 설계의 능력
과학과 기술에 대한 이해






<미국의 국가과학교육표준(NESS)에 제시된 학년단계별 과학내용>

2. 물상- 물질 부분 비교
(1) 물질 내용 영역 비교
<한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5,6 학년 내용 비교>
한국의 경우 물리 관련 내용을 가장 많이 다룬 반면 미국교과서에서는 생물 관련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다. 가장 적게 다룬 것은 두 나라 모두 화학이었다. 초등학교 5,6학년 아동 수준에 맞게 실제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리적 상황이나 쉽게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생물 현상을 학습하도록 구성된 것으로 비이며, 반면 아동들이 어려워하는 눈에 보이지 않은 추상적인 개념과 위험한 실험을 요구하는 화학 관련 내용은 그 수를 줄인 것으로 판단된다. 미국 교과서의 경구 학습 후 일반화 시켜서 수학, 문학, 사회, 지리, 예술, 체육, 기술 등과 링크시켜 발전시킬 수 있또록 한 구성은 한국 교과서에서도 제고해볼만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국과 미국의 5,6학년 과학과 교과서 내용 분석

첫째, 탐구과정, 지식, 태도 순으로 많이 다루고 있었으며 이것으로 보아 한국과 미국 모두 탐구를 강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 비율면에서는 한국은 탐구과정이 차지하는 비율이 86.2%로 훨씬 높았다. 반면 미국은 탐구과정은 64.9%이고 지식이 33.&%로서 한국보다는 지식을 좀 더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도 영역은 한국이 0.7%, 미국이 1.4%로 두 나라 모두 그 정도가 매우 적었다. 지식은 주로 사실을 다루고 있었으며 그 비율은 한국 72.2%, 미국 73.6%로 비슷하게 비중을 두고 있었다. 반면 한국은 법칙 4.2%보다는 개념이 23.6%로 훨씬 높았으며 미국의 경우는 한국에 비 하여 법칙이 12.8%로 조금 더 강조되고 있었다. 탐구과정은 한국의 경우는 문제발상, 기록정리, 평가, 기구조작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한국과 미국의 고학년 과학교과서는 모두 탐구과정이 강조되어있으나, 미국 교과서가 참고로 할 내용의 지식 영역을 많이 다루고 있어 상대적으로 한국 교과서가 좀 더 탐구적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국가 과학 기준 NSES 소개>
참고문헌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과학교과 교육과정 내용 비교 . 2003.12. 이경희

'한국과 미국의 BSCS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삽화 비교 연구' 2005.2.박창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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