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과학교육방법론수업시연NIE를이용한STS수업모형의적용화산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과학교육방법론 수업시연
▣ NIE를 이용한 STS 수업 모형의 적용
화산 활동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 알아보기
▣ 단 원 : 5학년 -4. 화산과 암석
차 례
1. 단원명: 5-2-4 화산과 암석 -------------------------------------------3
2. 단원의 개관
가. 지도관
나. 교재관
다. 학생관
3. 단원의 목표 --------------------------------------------4
4. 학습의 계통 --------------------------------------------4
5. 단원의 지도계획 --------------------------------------------4
6. 교재연구 --------------------------------------------5
7. 지도상의 유의점 ---------------------------------------------8
8. 단원 평가 계획 --------------------------------------------10
9. 본시 교수 학습 활동 계획 ----------------------------------------10
10.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11
(1) 교수 학습 지도안
(2) 판서계획
(3) 수행 평가 계획
11. 참고 자료 (지도서 참고)----------21
1. 단원명 : 5-2-4. 화산과 암석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제7차 교육 과정 중 5학년의 화산과 암석에 해당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내부에서 작용하는 열과 힘에 의해 지표면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정되었다.
화산 관찰에서는 화산 분출 모형실험을 통하여 화산이 분출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화산과 화산이 아닌 산을 사진이나 그림을 통하여 비교해 본다.
화산 활동과 암석에서는 화산 활동으로 생성된 대표적인 암석을 관찰하고, 그 특징을 비교한다. 그리고 화산 활동이 우리 생활에 주는 영향에 대한 학습이다.
가. 지도관
이번 수업에서는 STS교수학습방법을 이용한 수업으로써 화산과 관련된 실험중심의 수업보다는 신문기사 및 세계지도를 이용하여 화산이 전세계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게 해주고, 화산은 해로운 점만 가지고 있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화산의 이로운 점을 알 수 있도록 하고 화산이 일어났을 때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충분한 토의 끝에 실행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 교재관
이번 수업은 단원의 마지막을 구성하는 것으로 화산의 구성, 정의, 실험 등을 모두 배운 상태에서 실생활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단원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재에서는 실험보다는 화산의 다양한 이용 등에 대한 자료가 실려있다. 이번 수업 역시 풍부한 자료를 바탕으로 모둠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할 계획이다.
다. 학생관
수업의 대상 학생은 5학년 2학기의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체적 조작기에 있는 학생들인만큼 직접 활동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또한 모둠활동을 통하여 다른 친구들의 생각이 어떤지 들어보고, 나와의 의견차는 없는지 생각해보는 활동을 통하여 본 수업의 모형인 STS와도 연관성을 갖게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업 도중의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충분히 함으로써 생활과 과학과의 연관성을 높힐 수 있도록 할 것이다.
3. 단원의 목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제 1 장 :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열린교육은 현재 시.도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국의 많은 초등학교에서 폭 넓게 시행되고 있다. 열린교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학자 Bloom은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교육 평가 목표를 제시한 사람이다. 그가 제시한 평가 목표 중, 인지 영역은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여섯 가지이다. 이 여섯 가지 인지 영역 평가 목표 중에서 지식(더 정확하게는 지식이나 정보를 기억하여 내는 정신 작용인 회상과 지식이나 정보를 보거나 듣고 확인하는 정신 작용인 재인)은 지식이나 정보 그 자체에 아무 조작이 가해지지 않는 단순 정신 작용이다. 그리고 이해, 적용, 분석, 종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초등학교 4학년의 경우, 학급규모는 대체로 21-30명이나 노르웨이에서는 대부분이 20명 이하이며, 뉴질랜드와 일본에서는 31-40명이 일반적이고, 한국에서는 3분의 2이상의 학생이 40명이 넘는 학급에 배정되어 있음. ㅇ 교사의 근무시간으로 중학교 교사가 학급내외에서 사용하는 시간은 스웨덴의 경우, 1년에 576시간이고, 네덜란드와 미국의 경우 900시간 이상을 학급 내에서 사용하였음. 중학교 수학교사의 경우 수업준비와 채점, 과외활동 등 수업 이외

  • [실과][기술가정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방법, 실과(기술가정과) ICT활용교육 교수학습과제
  • 초등학교 실과 수업은 교사 중심, 교과서 중심의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앞으로는 아동중심의 구체적 조작 및 문제 해결적 활동과 다양한 교육 매체 활용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과 교육의 교수․학습에는 다양한 방법과 수업 모형이 적용될 수 있는데 그 종류로는 토의 학습, 현장 견학, VCR, OHP를 활용한 시청각 학습, 관찰․실험․조사, 시범 학습, 컴퓨터 보조 수업(MBI, WBI), NIE, 그룹 학습, 자원 인사 활용 등이 있다. ‘실과 교수․학

  • [국문학교육론과제] 최신 교수,학습 방법의 탐구 -소크라테스의 화법(socratic seminar)에 대해서
  • 초등학교에서 활발히 실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초등학교 현장은 실제 수업 시간에 이러한 모형들을 적용하기가 용이한 탓에 이론적인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김영천 현 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학력 - 1985,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1987,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석사- 1995. 미국 The Ohio State University 철학박사연구 분야 -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이론- 수업연구- 질적 연구 방법론- 교육프로그램의 질적 평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