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 역사신문만들기수업(역사신문제작학습) 실제, ICT활용교육 역사신문만들기수업(역사신문제작학습) 학습모형, 개선과제와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학급][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정의와 목적,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활용원칙,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홈페이지구축과 홈페이지활용, 학급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사례로 본 제언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실제, 통일교육의 문제점,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통일전 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정보통신기술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향후 과제 분석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 [교수학습]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분류와 도구,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모형과 계획,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의 진행,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 모형 분석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방향과 유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계획,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모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분석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목차
-
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역사신문만들기수업(역사신문제작학습)의 개념
1. 교사의 주요 활동
2. 학생의 주요 활동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역사신문만들기수업(역사신문제작학습)의 환경조성과 실제
1. 환경조성
1) 교실 환경 구성
2) 조성 방법
2. 실제
1) 문제인식 문제파악
2) 문제 추구
3) 문제 해결
4) 적용 발전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역사신문만들기수업(역사신문제작학습)의 학습모형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역사신문만들기수업(역사신문제작학습)의 개선 과제
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역사신문만들기수업(역사신문제작학습)의 평가
1. 구성 내용 면에서 학습자들의 평가는?
2. 역사신문을 꾸미면서 학습자들에게 유익한 점은?
3. 결론적으로 역사신문꾸미기 학습의 적용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역사신문만들기수업(역사신문제작학습)의 개념
ICT를 활용한 멀티차원의 역사신문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역사에 대한 탐구를 하는 학습 모형이다. 이는 역사학습의 목표선상에서 그 시대의 주체가 되어 그 시대 상황을 신문 형식으로 꾸며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의 탐구 의욕을 자극하는 방법으로서 인터넷 검색, cd-rom 활용 등을 통해 역사의 정보나 지식 등을 탐색하여 분석된 정보를 문서편집프로그램, 프리젠테이션 작성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정보를 가공 재구성하고 인터넷 게시판 등을 통하여 공유하게 함으로서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정보를 체계화하는 학습 모형이다.
1. 교사의 주요 활동
- 적절한 동기 유발 자료를 통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학습 문제와 관련된 인터넷 사이트를 사전 조사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정보를 수집해서 분석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정보를 정리할 수 있는 역사신문의 서식을 준비하여 불필요한 시간의 낭비를 줄인다.
- 인터넷상에 학생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사용법을 충분히 주지시킨다.
2. 학생의 주요 활동
- 학습 문제에 맞는 정보를 선별하여 수집하여 분석‧정리한다.
- 각종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새로운 디지털역사신문 형식의 정보를 만든다.
- 다른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는 형태의 파일을 만들어 정해진 인터넷 공간에 탑재한다.
- 다른 학생들이 만든 정보를 충분히 검토하여 자신의 정보와 비교‧평가하며 보충 심화 한
- 참고문헌
-
김영찬 - How to ICT,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신동렬 - 고등학생의 역사의식 발달단계와 효과적인 지도방안, 역사 교육 논집 13·14 합집, 1990
오만기 - 역사신문 제작에 나타난 초등학교 학생의 역사이해 과정, 석사학위논문, 교원대학교 대학원, 1999
이원순 외 - 역사교육론, 삼영사, 1983
이종경 - 역사교육과 인터넷, 서양사연구, 1999
함영기 - 바람직한 ICT 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1, 즐거운학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창의적학습능력, 독서학습능력, 수학과교육 학습능력, 음악과교육 학습능력, 도덕과교육 학습능력, 기술가정과교육 만들기학습능력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도덕과교육 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가치갈등학습,모의학습 분석
- 독서교육,해양교육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NIE교육(신문활용교육) 재량활동 사례, 표현력신장교육 재량활동 사례, 제언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