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능력, 창의적학습능력, 독서학습능력, 수학과교육 학습능력, 음악과교육 학습능력, 도덕과교육 학습능력, 기술가정과교육 만들기학습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기주도적학습능력

Ⅱ. 창의적학습능력

Ⅲ. 독서학습능력
1. 독서학습의 배경
2. 독서학습의 실태
3. 독서학습 신장 방법
1) 독후 감상문이란
2) 독서의 필요성

Ⅳ. 수학과교육 학습능력
1. 차시별 학습지 제작
2. WEB 자료 제작 및 홈페이지 구축
3. 성취 동기 부여를 위한 강화 자료 제공

Ⅴ. 음악과교육 학습능력
1. 웹 활용 학습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Ⅵ. 도덕과교육 학습능력
1. CD-ROM 활용 학습
2. 웹 활용 학습
3.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
4.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Ⅶ. 기술가정과교육 만들기학습능력
1.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적용
1) ICT활용 수업
2) 가정에서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적용
3) 과제 제출 게시판 활용
2. 전자제품 만들기 실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란 ‘학습자가 학습의 주제가 되는 교육으로서 자신의 삶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제3자의 권위와 의견에 종속되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여 주체적으로 결정하며 그 결과에 책임지는 인간이 되는 교육이며,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학생 주도적 수업이란 학습자의 자유를 받아들이는 교육으로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자유가 학생 모두에게 허용되고, 획일적인 기준 대신에 다양성이 허용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해야하는지 그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자주적 학습 능력의 신장은 자기 향상의 기쁨이나 자기 성장의 만족을 경험하려는 교육 본연의 목적 실현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2)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그 지식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여 국가 발전과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거나 설정하고 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간을 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3)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를 스스로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간 양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4)평생 교육 시대에 대비하여 단 한 차례의 교육으로 학습을 끝마치기보다는 남은 생애 동안 계속해서 학습해 나갈 수 있는 평생학습능력을 신장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결국 정보사회라고 하는 새로운 사회적 패러다임의 등장으로 촉발된 교육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교사와 학교의 역할 변화는 학생들에게 획일적인 지식을 암기시키는 것이 더 이상 교육의 목적이 될 수 없으며, 학생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 활용할 수 있는 자주적 학습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해야한다는 것으로 ‘학습은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이며, 지식의 구성은 개개인의 배경지식(사전 경험, 신념, 스키마)에 의존한다는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현옥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방안, 교육 연구 10월호, 1996
문흥중학교 - 수준별 협동학습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 1999
박성택 -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방안 개선연구, 한국교육개발원연구보고서, 1985
이승신 외 6인 - 기술가정, (주)천재교육, 2002
인천교육과학연구원 -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인천교육, 제22호, 2001
추병완 -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기법][수행평가절차]수행평가의 역사, 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의 특징과 수행평가의 기법, 수행평가의 절차 및 수행평가의 각 교과별 실제 그리고 수행평가의 결과활용에 관한 분석
  • 교육에서 수행평가가 사용되어 왔다. 교과에 따라서 수행평가가 보편적으로 사용된 교과도 있다. 그리고 고등한 사고 능력이나 전문가 집단일수록 수행평가를 반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의사, 교수, 기자, 모델, 화가, 디자이너 등 전문 직업일수록 그 방면의 활동 결과를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제출하고 그에 의해 평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요컨대, 수행평가는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나거나 외국으로부터 수입된 것이 아니라, 교육 현실에서 면면히 이어

  • 선택중심교육과정 과목선택,심화선택과목, 선택중심교육과정 절차,구성,편성,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운영방법, 선택중심교육과정 공고화방향,시사점
  • 교육과정의 의의Ⅲ.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과목선택Ⅳ.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심화선택과목1. 전통윤리2. 화법3. 작문4. 문법5. 문학6. 한국지리7. 경제지리8. 세계지리9. 한국 근․현대사10. 세계사11. 법과 사회12. 정치13. 경제14. 사회․문화15. 수학Ⅰ16. 수학Ⅱ17. 미분과 적분18. 확률과 통계19. 이산수학20. 물리Ⅰ21. 물리Ⅱ22. 화학Ⅰ23. 화학Ⅱ24. 생물Ⅰ25. 생물Ⅱ26. 지구과학Ⅰ27. 지구과학Ⅱ28. 농업과학29. 공업기술30. 해양과학31. 가정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교육을 통하여 모든 영역에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 Deborah Stipek 저, 전성연.최병연 공역 《학습동기》, p.4, 학지사, 1999.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과 적성은 실제로 자신을 실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한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교육은 자기가 가장 잘할 수 있고 하고 싶으며,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을 함으로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런 자아실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창의적인 사고, 창

  • 7차교육과정분석
  • 과학 교사 인터뷰 ♥ 11Ⅲ. 도덕과 21- ♥ 도덕과 설문조사 항목 ♥ 21- ♥ 도덕과 설문조사 결과 ♥ 4- ♥ 덕천여중 과학 교사 인터뷰 ♥ 11Ⅳ. 일본어과 21- ♥ 일본어과 설문조사 항목 ♥ 3- ♥ 일본어과 설문조사 결과 ♥ 4- ♥ 울산중 일본어 교사 인터뷰 ♥ 11Ⅴ. 재량활동 & 특별활동 25- ♥ 재량활동 설문조사 항목 ♥ 3- ♥ 재량활동 설문조사 결과 ♥ 4- ♥ 특별활동 설문조사 항목 ♥ 3- ♥ 특별활동 설문조사 결과 ♥ 4- ♥ 덕천여중 7차 교육과정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과 도시 디자인과의 접목)퍼펙트 워크아주 작은 습관의 힘여행말고 한달살기카네기 인간관계론게으름이 습관이 되기 전에이대로 안되겠다 싶은 순간 정리를 시작했다남한산성3층 서기실의 암호진심진력신경끄기의 기술밀레니얼은 왜 가난한가?나부터 작은 것부터 지금부터물은 답을 알고 있다독서는 나를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세종처럼(소통과 헌신의 리더십)효과적인 대화와 인간관계이 모든 걸 처음부터 알았더라면한국 고대사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