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필요성,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언어발달,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영역별지도,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실제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기본

Ⅱ.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필요성

Ⅲ.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언어발달

Ⅳ.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영역별지도
1. 듣기 지도 방법
2. 말하기 지도 방법
3. 읽기, 쓰기 지도 방법

Ⅴ.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실제활동
1. 듣기 활동
1) 활동목표
2) 대상인원
3) 자료
4) 진행방법
5) 변형
2. 말하기 활동
1) 활동목표
2) 대상인원
3) 자료
4) 만드는 방법
5) 진행방법
6) 상호작용의 예
3. 쓰기활동
1) 활동목표
2) 대상인원
3) 자료
4) 진행방법 변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기본

부모는 유아의 최우선적 교사이며 유아 언어 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모델이다. 유아의 언어 발달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3가지의 중요한 요소인 환경, 모델, 경험들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다. 가정과 지역사회에서의 언어 학습은 의미 있고 현재 지향적인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가족 구성원은 읽기와 쓰기의 의미 있는 모델이 된다. 부모 및 가족들 간의 상호 작용은 가정 분위기와 부모-자녀의 대화가 연합된 상황으로 유아의 문해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유아의 언어 학습은 수용적이고 비지시적인 양육 스타일의 부모와 상호 작용 시 확장된다.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의 효과적인 연계는 유아 언어교육의 의미 있는 영향력을 갖는다.

Ⅱ.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필요성

유아가 자기의 생각, 의도, 느낌 등을 언어로 표현하지 않는다면 우리들은 표정, 몸짓, 행동들을 관찰하여 추측할 수밖에 없을 것이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이해의 부족, 부정확성 등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보다 효율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려면 표현능력이 있어야 하며, 자료․정보․의미를 파악해내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언어적 기술의 수준이 높게 되면 유아들의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이 보다 증진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해서 또 다시 언어능력의 수준은 높아지는 순환적 관계가 성립될 것이다. 그러므로 언어교육은 유아의 발달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유아기에 가정 및 유치원에서 바람직한 언어교육 환경을 마련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이제까지 함께 생활해 왔고, 앞으로도 함께 생활해 갈 가족들이 유아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대단하기 때문에 언어교육에 있어 가족 참여도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즉 유치원과 가족 간, 교사와 학부모 간, 교사와 유아간의 의사소통이 필수적인
참고문헌
◈ 교육부(1996), 유아언어교육활동자료, 서울 : 교육부
◈ 노명환·이차숙·조정숙(1999), 유아언어교육, 서울 : 삼성인쇄주식회사
◈ 인천청송유치원(2001), 동화 중심의 문학적 접근을 통한 언어능력 신장, 유아 교육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 조정숙 외(1999), 유아언어교육, 서울 : 정민사
◈ 정선희(1989), 동화의 제시방법에 따른 유아의 읽기 발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청주남성초등학교병설유치원(1999), 다양한 수행평가를 통한 유아의 바람직 한 학습능력 신장, 시범운영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5~7세)의 발달 특성과 부모의 역할을 신체, 사회정서, 언어, 인지발달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가정에서 부모역할 실제 사례
  • 활동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다. 실제 사례를 들면 5세 이후에는 자전거 타기, 달리기, 철봉 매달리기 등의 운동을 제공해 준다. 2) 사회정서발달(1)정서발달이시기 유아는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므로 일반적인 훈육만 하기보다는 부모교육을 통하여 아이의 마음과 행동을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대화와 함께 정서적 교감을 나눌 수 있도록 가족여행을 떠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실제 사례를 들면 부모가 아이에게 따뜻한 관심과 애정 어린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교육과정통합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와 더불어 국가의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구성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권영례서영숙, 「학습활동의 계획과 운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2002년1970년대에 교육과정통합에 대한 논의는 영국의 초중등학교에서 활발히 일어났는데, 이는 1920년대에 듀이의 이론을 실제에 적용한 아이작을 통해 이루어진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재인식이 기초가 되었다. 아이작은 유아의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적국어사용능력신장-지식 학습의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에 있어 학교급별 차이 존재)수준별 내용범주화-직접 교수법-문제 해결 학습-전문가 협력학습-가치 탐구 학습-창의성 계발 학습-반응 중심 학습-역할 놀이 학습-과정 중심 읽기 지도-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의 발달1) 역사개관- 삼국, 고려, 조선2) 홀 여사와 맹교육3) 일제시대의 맹교육4) 해방 이후의 맹교육과 이종덕5) 통합교육의 시도6) 박두성과 훈맹정음제4장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과정1.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의 구성1) 교육원리 및 목표2) 교수방법3) 교수전략 및 자료 선정 4) 환경 제공5) 교사의 역할 및 자질2.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 영역별실제의 예1) 언어영역2) 사회영역 3) 예체능영역제 5장 시각장애통합교육의 필요성1. 통

  • 언어지도 이론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설명하시오
  • 유아들의 읽기, 쓰기 학습에서 지식과 기술의 습득보다는 바람직한 성향과 긍정적인 감정을 갖는 것을 더 중시하여 유아기에 문식성에 대한 좋은 태도와 감정을 가지도록 도와주어 궁극적으로는 훌륭한 문해 사용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 이 접근법의 목표이며 언어의 형태보다는 언어의 기능과 목적을 학습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강조하였다. 따라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란 영역별로 구분하여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영역을 통합하여 실제로 일상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