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_유치원교육과정] 제5차 유치원교육과정과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 1
Ⅱ. 본론
1.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 … 1
1) 개정의 중심
2) 교육목표
3)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체계
2. 제5차 유치원교육과정과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비교 … 6
3.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의 재구성 … 7
1) 인간상의 점검
2)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반영 점검
3) 교육 목표 구현의 점검
4)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점검
Ⅲ. 결론 … 14
Ⅳ. 참고문헌 … 14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은 유치원이 설립되고 문교부의 유치원교육과정이 처음 제정되면서 발전되기 시작하였다. 제1차 유치원교육과정부터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까지 많은 개정을 거치면서 현재에는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이 시행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먼저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후, 제5차 유치원교육과정에서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정리된 표를 보면서 설명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
제6차 교육과정은 한국유아교육학회가 계속하여 개정 작업을 하였다. 교육과정 영역은 1.건강생활, 2.표현생활, 3.사회생활, 4.언어생활, 5.탐구생활의 5개 생활 영역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하여 제6차 교육과정의 개정에서 중점을 둔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개정의 중심
1.학습내용의 선정 및 수준별 적절성 도모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부터 나타난 개정의 가장 큰 특징은 영역별 교육내용을 Ⅰ․Ⅱ 수준 및 공통 수준으로 구분하여 3 ․ 4 ․ 5세 유아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 점이다.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이러한 수준별 교육내용을 통해 3 ․ 4 ․ 5세 유아들의 발달적 특성과 차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Ⅰ․Ⅱ 수준간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개정의 중점을 두었다.
2.교육시간의 운영의 다양화 추구
유아교육 대상 연령의 하향화, 취업모의 증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등에 따라 종일제 운영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될 것이며 이데 따라 일과 운영의 다양화가 요청된다.
제 6차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유치원 교육운영 시간의 다양화를 위한 구체적 지침 마련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를 교육부의 교사용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를 통하여 종일반 운영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3.기본 생활습관 및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 강화
유아기는 인성과 기본 생활태도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예절, 질서, 절제, 청결 등을 중심으로 한 기본 생활교육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가장 강조되고 지속적으로 반영된 내용이다.
- 참고문헌
-
①「유아교육과정(2009)」.이기숙 지음. 경기도 파주시:(주)교문사. p95~98.
②「유아교육개론」. 이기숙 외 3명 지음. 서울: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 [방통대 2013-2]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 [2017 교직실무]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교육과정운영계획 시 주의점 및 계획과정, 교육과정 평가계획)[본문출처, 인용표기 완료]
- [2020 교육철학 및 교육사 2C]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과정과 이에 근거한 오늘날 유아교육의 방향에 대해 자세히 논의하시오
- 교육과정4공통2) 교육과정구성영향미치는 사회학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교육과정 평가개념 교육과정평가방법 설명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8가지 패션 美의식(패션감성이미지)을 만들어보시오
- [문화사회학] 미디어와 대중문화
-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
- 사악한 문제(Wicked problem)의 사례 조사 및 분석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정의, 사례, 원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