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이론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8 / 2016.03.1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언어지도 이론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였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개념
2.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기본전제
3.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학습 원리
4.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전략
5.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환경 구성
5. 총체적 언어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영역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통합하여 유의미한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접근법으로 실제상황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총체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언어지도 방법이다. 따라서 총체적인 언어접근법은 언어의 관점을 포함한 다양한 관점들을 통합하여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교육을 실시하여 실제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소통을 실제로 경험을 해보는 것을 중요시 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지도 이론 중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중략>
2.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기본전제
1) 이 접근법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언어 전체의 의미를 상호 관련시킨다.
2) 구성주의와 사회적 상호주의에 기초한 접근법으로 유아가 사회적 의사소통에 참여할 필요성 때문에 자연스럽게 읽기 쓰기를 배운다.
3) 어린시기부터 접하는 문자언어환경의 영향을 중요시 하면서 풍부한 문자언어환경에서 의미 있는 문어적 상호작용 가운데서 읽기와 쓰기에 대한 지식을 스스로 구성 할 수 있다.
4) 문자 언어학습은 전체적 의미를 이루는 이야기로부터 시작하여 하향식접근법으로 이루어진다.
5) 통합적 읽기 쓰기 교육을 교육과정 전반에서 강조하면서 읽기 쓰기 발달에 있어서 문식성과 사회적 맥락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한다
- 참고문헌
-
남규, 최은영, 장석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균형적 접근에 기초한), 공동체, 2016
성미영 저, 언어지도, 학지사, 2015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4
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르크스의 아래와 같은 견해에 대해 여러분의 찬반 견해를 밝히고 찬성 혹은 반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말해보십시오 어떤 시대에서나 지배 계급의 사상이 지배적인 사상이다 다시 말해서 사회의 지배적인 물질적 세력인 지배 계급이 동시에 그 사회의 지배적인 정신적 세력이라는 말이다
- 영아의 신체발달 특징
- 사회복지의 윤리와 철학 사례관리 발표 클라이언트의 보호와 비밀보장
- 가족복지론에서 다루고 있는 가족복지의 여러 이론들 중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 치료 이론을 정리하고 이론을 중심으로 다음 사례를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관심있는 분야의 논문 요약정리_(친족성폭력 피해아동 가족중심개입 프로그램을 위한 탐색적 연구-FGI와 델파이 기법을 통하여)
- 본인이 제시한 책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감상 위주로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산타가만난아이들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무역질서 변천 개요, GATT 체제 개괄, 1960년대 후반 이후의 무역질서 구조적 변화
- [정부조직구조] 정부조직의 개념과 유형, 우리나라(한국) 정부조직의 변천사(정부조직 발전과정), 우리나라의 행정조직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보웬의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이론과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