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11.7. 희곡 정착을 위한 진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1.7.1. 민속극 · 창극 · 신파극의 위치
11.7.2. 희곡 작품의 출현 양상
11.7.3. 학생극 운동과 김우진
11.7.4. 토월회 시기의 작품
11.7.5. 김정진과 김영팔
본문내용
11.7.1 민속극・창극・신파극의 위치

1. 민속극
1.1 민속극의 개념
- 민속극: 민간층에 의해 창작되고 전승되어온 연극.
대중이 생활상의 필요에 의해서 공동으로 보존하고 재창조하는, 문자기록에 의존하지 않는 연극을 말한다. 연극의 독자성·독립성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가면극·인형극만이 민속극의 범주에 포함되며, 연극적 특성에 주목할 때는 판소리·그림자극·농악·잡색놀이까지 민속극의 범주에 포함된다.

1.2 민속극에 대한 외면
민속극은 일제의 탄압을 받고 새로운 구경거리에 관중을 빼앗기기도 하는 시련을 겪으며 1930년대까지 공연이 지속되었으나 연극으로 인식되지는 못하였다.
민속극은 민중문화로 자라나 존재 자체가 제대로 인식되어있지 않아 정당한 평가를 받기 어려웠다. 개화지식인들이 서양 연극을 받아들일 때에도 우리나라에 연극이라고는 아예 없다고 생각하였으며 1970년대에 와서야 그런 시각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
민속극은 극소수 전문가에 의해 조사, 연구 되었으나, 정작 창작, 문학 운동을 일으키는 사람들은 관심을 보이지 않아 민속극과 연극 사이에 아무 통로도 없었다. 민속극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을 때에도 개탄하는 여론조차 없었고, 1970년대에 와서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보호했으나 명맥이 잘 유지되었다고 하는 것들도 한창 시절의 모습은 아니다.

1.3 근대 민속극 연구 성과
송석하 - 1932년에 조선 민속학회를 창립
각 지역을 답사해 민속극의 전승 양상을 살피고 그 유래를 고찰.
정인섭 - <진주오광대>를 <조선민속> 제 1집에 내고 탈놀이 대본을 제시
민속에 대한 애착으로 작업, 민속극의 연극으로서의 가치는 연구하지 않음.
김재철 - 1933년 <조선연극사>. 연극의 기원에서부터 당대까지의 연극사를 통괄
연극의 전통에 대한 이해를 그릇되게 하였다는 평을 듣기도 함.
1.4 비판점 및 보충자료
참고문헌
권순종, 『김영보 희곡집』, 중문출판사, 1999.
김원중, 『한국 근대희곡문학 연구』, 정음사, 1986.
김호연, 『한국 연극의 새로운 인식』, 연극과 인간, 2004.
박진태, 『한국 고전극 연구사 70년』, 대구대학교출판부, 2005.
박황, 『창극사연구』, 백록출판사, 1976.
서연호, 『김우진 전집 1』, 연극과 인간, 2000.
『한국 근대 희곡사』, 고려대학교출판부, 1996.
『한국 근대 희곡사 연구』, 고려민족문화연구소출판부, 1982.
『한국연극사 : 근대편』, 연극과 인간, 2004.
『한국 희곡 전집 1』, 태학사, 1996.
서연호·홍창수 편, 『우리 연극 100년』, 현암사, 2000.
심상교, 「김영보 희곡 연구」, 『어문논집』34, 민족어문학회, 1995.
오청원, 「윤백남론(1)」, 『연극학보』21,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1990.
유민영, 『한국근대연극사』, 단국대학교출판부, 2000.
『한국현대희곡사』, 홍성사, 1982.
『한국인물연극사 1』, 태학사, 2006.
유영재, 「일제 강점기 한국 학생극 운동 연구:학교극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01.
유진원, 『한국희곡과 여성주의비평』, 집문당, 1996.
이두현, 『한국신극사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
이미원, 『한국근대극연구』, 현대미학사, 1994.
이은경, 『수산 김우진 연구』, 월인, 2004.
이은희, 「김영팔론의 현단계와 쟁점」, 『한국 근대희곡 연구사』, 해성, 1994.
이재명, 『우리 극문학의 흐름 1』, 평민사, 2000.
조근태 편, 『우리 연극 100년』, 현암사, 200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5』, 지식산업사, 2008.
한국연극협회, 『한국현대연극 100년 : 인물연극사』, 연극과 인간, 2009.
한옥근, 『한국 고전극 연구』, 국학자료원, 199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찾던 자료입니다. 정리 잘 되어 있네요.
  • alphav***
    (2015.11.18 23:53:34)
회원 추천자료
  • 1920년대의 문학사적 흐름 고찰
  • 위한 덫으로 작용하였다. 조동일 외 6인,『한국문학강의』,길벗 1994. 에서는 문화정치의 실질이야 어떻든 그 결과 20년대 한국에서는 이를 문학과 관련하여 역이용해 그 이전보다 활발할 문화, 예술 및 교육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수많은 동인지의 발간이 그것이다.이를 통해 구신분 제도의 지배층들을 관료 계급으로 흡수함으로써 민족 에너지의 잠재력을 말살시키려하였다. 그와 동시에 경제적인 착취를 감행하여 한반

  • 한국현대문학 -역사와 만나는 시의 번민
  • 문학연구학회, 2001, pp. 44-48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그동안의 이육사의 삶과 그 항일의지 그리고 당시의 검열을 보면 시인은 단순히 절망을 쓰지 아니하였음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의 생애를 살펴보면 알 수 있듯, 그는 항일투쟁에 힘쓰다 광복 전 해에 중국 북경의 감옥에서 옥사한 장렬하면서도 안타까운 삶을 살았다. 시인이고자 한 것은 아니겠지만, 민족 해방을 위한 투쟁과 직결되는 작품을 쓰고자 노력했던 것 또한 느낄 수 있다. 많은 상징적

  • 1940년대 문학사
  • 문학의 세계사적 사명의 완수를 기함, 일체의 공식적 노예적 경향을 배격하고 진정한 문학정신을 옹호함’이라는 강령도 채택하였다. 여기에는 조선문학가동맹의 활동노선에 대한 노골적인 반발이 포함되어 있고, ‘당의 문학’으로 문학의 기능을 고정시킨 그들의 불순한 책략에 대한 비판이 담겨 있다. 조선청년문학가협회의 결성과 그 활동은 문단에 새로운 氣風을 불어넣으면서 민족문학의 방향정립을 위한 가능성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그러

  • 인문어학 느릅나무 밑의 욕망의 작가 소개 유진 오닐 유진 글래드스톤 오닐(Eugene Gladstone O`Neill)
  • 위한 도피행위의 일종일 뿐이다. 게임 중에 에드먼드는 돈에 인색한 아버지 때문에 어머니가 모르핀 중독이 되었다고 또 다시 언성을 높인다. 그리고 자신을 값싼 주립 요양소에 보내려 계획하고 있다는 것을 다 안다며 냉혹하게 소리친다. 그때, 술에 잔뜩 취해서 돌아온 제이미가 주정을 시작하고, 모르핀에 취해 제 정신이 아닌 메리가 웨딩드레스를 들고 이층에서 내려온다. 메리는 슬픈 꿈에 젖어 앞을 응시하고, 이를 지켜보는 티론과 에드먼드, 제

  • [연극사] 연극사 A+ 완벽정리
  • 희곡이다. 그러한 것들이 곡 문장으로 씌어져야 할 필요는 없으나, 원시적이거나 즉흥적인 것에서 고도의 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와 차이가 있다. 2. 연극의 기원연극은 매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