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의 문학사적 흐름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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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존연구사

2. 근대시 형성과정


Ⅱ. 20년대 시대적 상황


1. 20년대 시대적 상황

2. 일제에 대한 논리적 응전


Ⅲ. 20년대 문학의 흐름

1. 20년대 문학의 흐름

2. 주요한

3. 김소월

4. 한용운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1920년대 문학에 대한 기존 연구사

1920년대 한국현대시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오성호는 근대시가 계몽의식과 관련하여 현실의 문제를 담았다고 보고 이를 자아의 해방에 대한 열망과 도덕적·윤리적 급진주의와 연결시켜 설명했다. 양왕용은 상징주의와 낭만주의를 담는 데카당스를 일제 강점기 한국 시인들의 예술적 저항의 일종이라고 보았다. 조두섭은 1920년대 지배적 이념의 민족주의 시와 대항적 이념의 계급적 민족주의시를 분석하여 민족주의시의 내적 형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2) 근대시의 형성 과정

1919년을 계기로 시에서는 두드러지게 문학의 양상이 달라진다. 그 전에는 여러 형태의 시가가 공존하면서 각기 그 나름대로의 구실을 했다. 그런데 3·1운동 이후에는 단일화된 개념의 서정시만 시라고 일컬어지면서 소설·희곡과 함께 문학의 기본 영역을 삼분했다.
일제와 맞서 국권을 수호하며 의식의 근대화를 이룩하는 과정에서 각기 대조적인 성과와 파탄을 볼 수 있었다. 그 결과, 형식에서나 내용에서나 근대문학인 시, 즉 근대시라고 불러 마땅한 시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3·1운동 이후의 시인들은 한문을 배운 시대였으나 한시를 짓는 데는 큰 관심이 없었다. 시대 변화를 달갑게 여기지 않는 쪽에서는 한시를 지키고자 했으나, 이미 현실감각을 잃은 구시대 문학의 잔존형태에 애착을 가지고 인습을 되풀이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다보니 근대시는 그동안 한시가 겪어야 했던 진통을 해결하는 동시에 한시에서 얻은 성과를 새롭게 계승해야 하는 과제를 짊어졌다. 교술적인 성향을 배제하고, 서정시의 본령을 충실하게 구현해야만 했다. 자아를 세계화하는 교술시는 가고, 세계를 자아화하는 서정시만 남은 것이 근대시의 기본 양상이다.

참고문헌
1. 기본 서적
김윤식·김현,『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2. 참고도서

김광식,『만해 한용운 연구』, 동국대학교출판부
김영철,『김소월 비극적 삶과 문학적 형상화』,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대한민족백과서전,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 국가보훈처, 1997
송희복,『김소월 연구』, 태학사, 1994
윤주은,『김소월 시 연구 시혼과 음영』, UUP, 1998
임중민,『만해 한용운』, 명지사
조동일,『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
조동일,『한국문학통사5』, 지식산업사, 1995



3. 참고 논문
윤석성,『한국 현대시의 로만적 아이러니 연구 : 한용운, 윤동주, 김춘수의 시를 대상으로』, 한국어문학연구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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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농민문학] 농민문학의 특성과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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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20년대 한국사실주의소설의 유형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79, 154쪽.다는 지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 작품을 작가의 실체험기로 본다면 주인공의 ‘큰 뜻’은 결국 문학청년의 꿈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 서해의 문학에 관한 열정은 향리에서 머슴 생활을 할 때나 18세 때 간도 이주민이 되어 부친을 이별하고, 또 첫 부인을 사별하여 방황과 실의 속에서 나날을 보내었고, 또 귀국하여 노동자로 뼈저린 고생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식을 줄

  •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 고찰앞의 세 작품 『레디 메이드 인생』은 도시민의 삶의 풍자,『술 권하는 사회』는 사회적 모순에 대한 지식인의 좌절,『모범 경작생』은 농촌사회의 부조리와 농민들의 삶의 애환을 통해서 1920년대와 1930년대의 식민지 시대의 상황을 각 계층의 모습을 통해 볼 수 있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식민지 사회라는 상황에서 각 계층마다 어려움과 갈등이 있었고 그 어려움에 대처하는 모습이 달랐다. 또한 계층 마다 공통으로 사회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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