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선발과 시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8장 교육선발과 시험

1. 학생흐름과 선발
1) 학생흐름
2) 교육단계와 선발

2. 입학선발
1) 초 중등학교
2) 대학
3) 한국 교육선발의 특성

3 .시험의 기능
1) 시험의 교육적 기능
2) 시험의 사회적 기능
본문내용
  *학교제도의 특성

-복선제도

중등학교 수준에서 대학에 갈 수 있는 중등학교와 대학에 갈 수 없는 중등학교로 구분함,

직업학교와 실업계 학교와 같은 것으로 나누어 있는 제도 (ex.영국, 프랑스)
  *학교제도의 특성

-단선제도

단선적인 학제에 따라 중등학교 졸업자 전원에게 대학 진학기회가 주어지는 제도
(ex.미국, 일본, 한국)
  *학급편성

연령별로 학생을 편성하여 교육과정과 관리를 실행하므로 학습능력과 경험이 비슷하여 지도가 용이하고 능률이 높다.

-문제점
동일 연령내의 학습능력과 행동특성의 차이로 수업운영과 학생 지도에 문제 발생

-20세기 초  미국과 유럽
능력별 계열별 편성,
무학년 다학년 편성(→선발절차 불가피)
  *진급

해당 학년의 학업성취를 기준으로 상급학년으로 올라가는 것

-발전도상국 : 진급시키지 않는 경우 동일학년을 일 년 더 다니는 유급제를 시행(학년 진급시 마다 선발을 실시)

-선진국 : 능력별 반 편성, 수준별 수업, 학습부진학생 특별지도, 개인지도 (직접 간접의 선발 진행)

-한국 : 보완대책이 없는 자동진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제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선발이 국영수 중심의 교육을 요구함에 따라 타 교과는 경시됨, 학생들에게 암기력 이해력 위주의 교육 실시③ 상대적 경쟁선발 - 절대적 성적이 아닌, 상대적 석차로 학생 평가 ->경쟁심화, 개인의 특성과 능력 무시, 목표를 상실하고 자아 정체성혼란④ 객관적 시험선발 -채점자의 주관성을 배제하고 공정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평가방식이나 수험생의 주관적 답안, 자기표현을 배제하는 결과->객관식 평가: 권위주의적 사회구조에 쉽게 순응함⑤

  • [교육사회] 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문화적 성격
  • 제 7 장 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문화적 성격【목 차】1. 교육선발1). 입학선발제도의 변천2). 우리나라 교육선발제도의 특성2. 시험의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1). 시험의 교육적 기능2). 시험의 사회적 기능1. 교육선발 -호퍼(Earl Hopper) : 교육선발이 교육제도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므로 교육선발의 유형을 통하여 교육제도를 연구라는 것이 효과적이라 주장․교육선발의 네 가지 측면 : ① 선발형식 ② 선발시기 ③ 선발대상 ④ 선발기준․호

  • [교육사회학] 교육선발과 시험
  • 선발이 진행되는 셈이다.한국은 유급제를 시행하지 않으면서 학업성취 기준 미달학생을 위한 대책도 제대로 운영하지 않는 예외적 국가이자 보완대책이 없는 자동진급국가이다.-졸업졸업은 한 단계의 교육에서 가르치는 것을 성공적으로 학습했다는 공식적 인정이자 ‘졸업장’이라는 사회가 인정하는 증명서까지 수여하는 하나의 사회적 의식이다. 유럽의 여러 나라는 졸업시험을 제도화 하였다. ㆍ영국의 ‘중등교육증서’ㆍ중등교육시험이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사회학 이론가. 기능주의 이론1) 기본입장 - 사회를 사회의 균형과 질서 유지 및 통합적 측면에서 이해.- 사회 각 부분은 상호 의존적, 상호 안정과 통합을 유지하려는 속성이 있다.2) 파슨즈의 기능이론 - 구조기능주의의 주요과제는 사회체계의 욕구를 충족하는 사회 각 부분의 사회적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사회 각 기관을 사회 체제로 보며 사회체제는 총체적 체체의 기능적 분할.- 학교의 주요기능 : 사회화, 선발- 사회화와 선발을 통한

  • [교육사회학]교육사회 정리
  • 제6장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전개1. 한국 교육의 발전과정 : 90년대의 교육․ 국제환경의 변화 : 군사정권 종식, 교육개혁 실시가 세계적 추세① 구소련의 붕괴를 시작으로 하여 공산진영이 붕괴, 동서간의 이데올로기 대립은 종식.② GATT체제가 폐지, WTO체제 출범. 자유무역을 중심으로 국제경쟁이 무한경쟁 상황③ 사회가 탈산업사회, 지식기반사회, 정보사회로의 변화가 가속적으로 진행2. 한국 교육의 실제에 나타난 몇 가지 특징(1) 6-3-3+X-4제․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