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시대 기독교가 교육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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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중세시대와 기독교
중세시대
중세에 기독교가 널리 퍼진 이유?
2.기독교 관련 교육
기독교와 교육
수도원 교육
세속교육
기사도교육
중세의 대학교육
시민교육
3.교육의 철학과 한계
교부철학과 교육
스콜라 철학과 교육
중세교육의 한계
본문내용
교육방법
① 금욕생활을 통한 영혼을 중시한다.
② 초현실적인 극기를 강요하는 종교도덕교육을 강조한다.
③ 현실적 사회를 무시한 내세주의를 강요한다.

학교제도
① (예비)문답학교
② 고급문답학교 ▷ 최초의 교원양성기관
③ 사원학교
➃ 대성당 학교



교육목적 및 내용
대학교수의 양성, 중세 대학의 일반적인 강의 용어는 라틴어였고, 교과목은 자유 7학과로서 산수, 기학, 음악, 천문학, 문법, 수사학, 논리학을 가르쳤다. 자유 7학과의 기초를 쌓은 후에 진정한 학문적 작업, 즉, 법률이나 의학이나 신학(철학) 중 하나를 택하여 연구할 수 있었다.
교육연한: 4~8년
교육방법: 강의방식, 필기와 토론
대학특권
중세대학은 학내재판권까지 소유하고 있어 국가 안의 작은 국가라고 불릴 정도의 자치권을 소유
면세,면역 특권, 대학 내 재판권, 학위 수여권 기타 등등
중세 대학은 그들의 명예나 독립이 침범되었다고 느꼈을 때에는 언제나 맹휴를 일으키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스콜라 철학의 교육적 의의

가. 논리적인 접근 : 중세의 지적 발전에 공헌

나.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 : 지적 특성이 대학의 성립과 발전에 공헌

다. 맹목적인 교권주의에서 탈피를 불가피하게 함.

라. 문예부흥에 직접적 동기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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