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St. Augustinus)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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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대적 배경
Ⅲ. 성 어거스틴의 생애 및 저서
Ⅳ. 성 어거스틴의 철학
Ⅴ. 성 어거스틴의 교육사상
Ⅵ. 평가 및 의의
Ⅶ. 소감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거스틴은 초대 그리스도교 교회가 낳은 위대한 철학가이자, 교육사상가이다. 그는 신에 대한 절대적 믿음을 바탕으로 중세 기독교 문화에 많은 영향을 준 사상가이다. 그는 초기에는 선과 악의 이원론을 주장하는 마니교에 심취해 있었으나, 20대 초기에 두 번의 회의기를 통해서 그리스도교로 개종하였다.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후 사제로 임명받았고, 5년 후에는 히포의 주교가 되었다. 그는 깊은 신앙심을 바탕으로 하여 중세 기독교 교리를 체계화 하였으며, <고백록>, <삼위 일체론> 등의 많은 저작을 남겼다. 그는 인간의 참된 행복은 신을 사랑하는 그 자체에 있다고 주장하면서, 신과 영혼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보였다. 신을 사랑하려면 신을 알아야 함은 물론이고, 신이 잠재해 있는 우리의 영혼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는 우리의 영혼 속에 잠재된 신의 존재를 통해 우리가 진리를 추구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고대와는 다른 새로운 정신의 중세 기독교 교리를 체계화 하였다.
이처럼 어거스틴은 기독교 교리를 체계화 한 중세의 대표적인 철학자이므로 그는 후세에 교육사상가보다는 신학자로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그는 일반 교육에서보다는 기독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어거스틴이 주장하는 기독교 사상에서 많은 교육적 가치들을 찾아볼 수 있으며, 분명한 것은 그의 교육적 방식과 교육에 대한 관점이 오늘날의 우리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는 사실이다. 그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질문을 통하여 인간의 내부에 잠재된 능력을 이끌어내는 교육방법을 중시하고 지식보다는 사랑의 덕을 강조하였는데, 이러한 그의 사상은 신학적인 가치 이상의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 고에서는 어거스틴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 생애와 사상, 그리고 오늘날에 미친 영향 등을 깊게 살펴봄으로써, 그가 주장하는 기독교 정신의 의미와 그의 교육적 사상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그의 사상이 고대의 철학자들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와 중세의 새로운 정신적 기초를 마련한 그의 사상이 갖는 역사적, 교육적 의의를 함께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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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브라운, 차종순 역(1998). 어거스틴- 생애와 사상.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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