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시대의 교육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독교 교육사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제 6 장 종교개혁시대의 교육(Ⅰ)
기독교 교육사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정신적 진원지, 르네상스 & 사상의 기폭제, 인문주의
르네상스와 교육
·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어느 지역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닌
유럽 전역에 영향을 미친 사건.
· 문화적 갱신과 인문주의의 영향 속에서 이루어 진 사건.
- 특징은?
· 하나님과 천국보다는 인간과 세상에 관심을 둠.
· 개인주의의 자각이란 특성을 가지고 있음.
· 때문에 여러 분야에서 변화와 전환 을 가져왔으며
한편으론 다소 혼란스러웠던 전환기였다.
르네상스 교육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
ⅰ) 공동생활 형제단의 그루트
- 화란 교회의 개혁 주장
- 자신의 전 재산을 바쳐서 가난한 사람을 돌보며 특히 교육사업에 치중함.
그루트의 교육이 에라스무스, 화란의 칼빈주의자들 뿐만 아니라
아메리카 대륙과 세계에 영향 끼침.
ⅱ) 비토리아노 다 펠트르
-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교육자, 고전학자, 수학자
- 행복, 상호관심, 조화의 정신 강조
- 기독교 인문주의자로서 가족적 분위기를 통한 교육 시도
르네상스 교육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
ⅲ) 라블레
- 프랑스의 수도사, 사제, 학자, 의사, 시인
- 자유로운 교육 시도
- 이색적인 자유스럽고 개방적인 교육 실시
인문주의와 교육
개인의 권리와 존엄을 옹호하고
개선의 존중이 강조되는 인간 중심의 사상
- 두 가지의 인문주의
· 이탈리아에서의 문학, 미술 등의 예술 분야에 영향을 준 개인적 인문주의
· 독일, 네덜란드에서의 종교적인 성격과
국가주의적 색채를 강하게 띄고 있는 사회적 인문주의
인문주의와 교육
인문주의의 특징은?
· 고대의 재생, 중세와 기독교에서의 인간 해방,
인간과 세계의 발견 인간의 감성과 욕망의 해방
· 비판적 사고나 스스로 사고하고 학문적으로 탐구하는,
인간의 윤리적, 실천적 문제가 교육의 관심사가 되는 등 인간의 교육 강조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서양 중세의 세속 교육1) 중세의 기사 교육2) 중세의 시민학교3)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1. 15세기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1) 르네상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교육의 본질, 즉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이 꿈꾸었던 교육의 이상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거나 배척을 당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러한 가치관이 현대에 와서는 마침내 아동중심적인 교육관으로서 유아교육에 실지로 실현되기에 이르렀다. 각 시대의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역할은 선구자의 차원을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전화랑도 -귀족출신 - 국선화랑과 화랑-계급불문(평민도) - 낭도, 유불선, 종교적․군사적․교육적 단체- 과도기적 교육 성격 - 무형식적 교육에서 제도적 교육으로, 실생

  • [체육학] 르네상스 스포츠와 근대 스포츠0k
  • 르네상스 스포츠와 근대 스포츠0k1장. 종교개혁과 르네상스 스포츠1. 종교개혁과 스포츠ㆍ체육① 스포츠ㆍ체육의 목적초기의 종교개혁자는 체육을 강조한 일은 없었지만 청교도에 비해 체육의 가치를 다소 인정하고 있었다. 그러나 종교개혁 중에 포로테스탄트 각 파는 스포츠ㆍ체육을 세속적인 쾌락으로 간주하고 규제하는데 최선을 다하여 스포츠ㆍ체육은 수세대에 걸쳐 발전을 저해 받았다.② 스포츠ㆍ체육모든 스포츠가 매우 제한적으로 행

  • [흐름]계약사상의 흐름, 평화사상의 흐름, 남녀평등운동의 흐름, 여성해방론의 흐름, 교육의 흐름, 환경담론의 흐름, 인터넷광고시장의 흐름, 인터넷마케팅의 흐름, 국제금융시장의 흐름, 시민단체의 흐름 분석
  • 교육의 흐름1. 고대의 교육1)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특징을 비교2)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을 비교3) 플라톤의 국가론에 나타난 교육관의 현대적 의의를 토론2. 르네상스의 교육1) 인문주의 교육의 형성 배경에 대하여 탐구2) 인문주의가 교육에 미친 영향을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으로 나누어 고찰3)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3. 종교교육과 교육1) 종교개혁의 인문주의적 성격을 논의2) 성서 번역의 교육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