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계몽주의 교육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계몽주의의 등장배경 및 시대적 상황
2. 계몽주의 교육의 특징 및 의의
3. 계몽주의 교육사상가
4. 계몽주의의 영향
본문내용
1. 계몽주의의 등장배경 및 시대적 상황
계몽주의가 등장하게 된 배경을 살피기 위해서는 18세기를 전후한 시대의 사회적 배경을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이 시기는 영국의 명예혁명, 미국의 독립, 프랑스 혁명과 등과 같은 시민혁명이 일어났던 격동의 시기로서, 중세적 특징을 지닌 사회가 해체되고 근대 시민 사회가 형성된 시기이다.
중세말엽부터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한 시민세력이 위의 몇 가지 시민혁명을 계기로 비로소 완전한 역사의 주인으로 등장하게 된다. 이 시민혁명들은 모두 17세기에 성립되어 ‘절대권력’을 휘두르던 ‘절대주의 왕정에 대한 저항과 반발’로 발생하였다.
18세기는 정치적으로 볼 때 절대주의 시대였다. 절대주의란 중세 봉건사회가 붕괴되고 근대 시민사회가 형성되는 과도기에 있어서 절대적 권력을 가진 전제군주가 국가의 모든 권력을 행사하는 정치체제를 말한다. 이같이 절대적 권력을 가진 군주에 의해 국가가 운영되는 절대주의 시대에 있어 사회제도상의 모든 불합리 ․ 불평들을 비판하는 사상 및 언론은 엄격하게 통제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민중은 구체제의 불합리한 모순, 즉 정치적 ․ 사회적 ․ 종교적 속박으로부터 벗어나려고 양심과 신앙의 자유, 기회균등, 대의정치를 부르짖었으며, 계몽주의 사상은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는 민중의 사상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계몽주의 사상은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이라는 사회운동을 통해 종교적 ․ 국가적 속박을 벗어나려던 인문주의가 다시 절대주의에 의해 불합리한 구속과 억압이 가해지자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전개된 운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계몽주의 사상의 본질적 과제는 절대주의의 기초가 되어 있는 모든 불합리한 권위 또는 이데올로기에 대해 합리주의적 비판을 하며, 민주주의적 시민사회의 정신적 지주를 확립하고자 하는데 있었다.
절대왕정은 일종의 세속화된 봉건세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중세 천년동안 교황을 중심으로 하는 기독교세력에 숨죽이고 있던 세속적인 지배세력이 중세 봉건사회의 약화를 틈타 시민세력과 결탁하여 그 세력을 점차 확대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바로 그 세속적인 지배세력이 절대 권력을 확보하여 민중 위에 군림했던 것이 바로 절대왕정이다. 당시의 시민세력은 중세 잔재인 독재적 전제정치에 대항하여 그 절대왕정을 타도함으로써 자유롭고 평등한 근대 시민 사회를 건설하게 된다. 즉, 중세적 몽매성이 깃들 구체제를 타파하고 시민혁명을 통하여 신체제를 수립한 것이다. 그리고 이 시민혁명에 정신적 기초로 작용한 사조가 있었는데, 그 것이 바로 ‘계몽주의’인 것이다.
계몽주의자들은 근대의 문을 열기 위해서는 중세적 몽매성이 제거되어야 하고,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이야말로 인간적 삶의 궁극적 판단자요, 지도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중세적 잔재인 절대주의가 이들에게 타도의 대상이 되었던 것이다.
계몽주의 사상은 영국의 베이컨에서 시작하여 로크와 버클리, 흄을 통해 발전되었으며 프랑스에 전파되었다. 프랑스에서 계몽주의를 발전시킨 주도 세력은 디드로와 몽테스키외, 볼테르, 루소, 콩도르세를 위시한 백과전서파였고, 이들을 통해 독일에 파급되었다. 계몽주의 사상은 영국에서는 시민혁명을 통해 반동혁명으로부터 방어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프랑스에서는 계몽사상의 전파가 프랑스 대혁명이라는 시민혁명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독일에서는 칸트에 의해서 계몽주의 사상의 이론적 체계가 완성되었다. 계몽주의 사상은 18세기 후반에 가서는 낭만적 요소가 가미되었다. 즉, 루소와 같은 합리주의적 계몽사상가는 계몽주의에 낭만적 요소를 가미하여 계몽주의의 이론적 측면에 실천적 힘을 부여하는 데 기여하였다.


2. 계몽주의 교육의 특징 및 의의
이성의 소유자인 개인의 궁극적 가치와 존엄성에 기초한 서구 개인주의의 사상적 틀을 마련한 계몽주의 사상은 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었다. 개개인의 합리적 판단을 통해서 사회제도의 몽매성과 불합리성을 깨우치는 것이 사회 진보의 첩경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하는 계몽주의 사상은 그 자체가 바로 교육사상이며 교육운동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계몽될 수 있으며, 인간계몽을 통해 사회를 계몽하는 동시에 보다 합리적인 사회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확신하였다.
계몽주의 사상이 교육에 미친 영향은 크게 개인주의, 합리주의적 사고, 경험론적 인식론, 자연주의, 그리고 실증주의적 사고 등 서로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몇 가지 측면에서 요약해 볼 수 있는데,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몽주의는 보편적이고 천부적인 개인의 권리에 대한 신념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 점에서 인간을 목적 그 자체로서의 존재로 규정한다. 이러한 개인주의적 관점은 교육에도 영향을 주어 교육의 일차적 관심이 사회에 우선하여 개인에 주어지게 되는 변화를 낳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에 있어 개인 존중의 원리가 근대 이후 교육의 기본 원리로서 확립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둘째, 계몽주의는 전통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종교, 도덕, 정치 등의 제반현상을 이성적으로 비판하고 모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사상이라는 점에서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이성을 중시한 사상이다. 이들은 이성에 의해 모든 불합리성이 치유될 수 있다는 신념에 입각해서 인간의 합리적인 사고능력을 발달시키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고, 이러한 관점은 교육에 있어서도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능력의 계발에 대한 교육적 관심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셋째, 계몽주의에 따르면 인간은 이성에 있어서 평등하며 무차별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신성의 독립불가침권을 지니며 사회의 모든 활동에 있어 개인의 권리옹호는 우선적 고려사항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계몽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교육의 관심은 일차적으로 개인에게 기울여져야 하며, 사회나 성인의 권위보다는 개인의 판단능력을 존중해야 한다는 견해를 낳게 되었다. 즉 교육은 개인의 이성적 능력의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라는 견해가 형성되게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성인이나 사회의 권위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전통적 교육을 극복하고 아동의 자율성을 중시하는 근대 이후의 교육관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주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7장 자연주의 교육
  • 교육사상이며 교육운동의 성격을 띠고 있음 ▶ 대표 사상가 : 베이컨(F.Bacon), 로크(J. Locke), 버클리(G. Berkeley), 프랑스의 백과전서파, 볼테르(Voltaire), 루소(Rousseau) 등2. 계몽주의 교육의 실제▶ 인간의 이성적 사유능력을 길러줌으로써 종교, 정치제도, 사회 구조 등에 내재하는 모든 종류의 권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인간을 교육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음▶ 개인의 이성을 발달시켜 생활의 모든 측면을 객관적으로 비판하는 능

  • [서양교육사] 17, 8세기
  • 교육방법에 도입하였고, 학습은 자연의 질서에 따라야 함. (5) 학교제도 : ※유아기(1~6세) : 무릎학교(모친학교) - 가정교육 ※아동기(7~12세) : 모국어학교 - 초등학교(학교는 무상, 의무적이 며, 모국어로만 교수) ※소년기(13~18세) : 라틴어학교 - 중등정도 ※청년기(19~24세) : 대학 - 고등교육기관(학술연마와 국가와 교 회의 지도자 양성) 18C의 교육(계몽주의의 교육 26. 계몽주의와 교육 가. 특징 : 이성주의, 기계주의, 개인주의, 반역사주의, 반국가주

  • [교육] 실학주의 & 계몽주의
  • Ⅴ실학주의와 교육실학―주의(實學主義)―쭈의/―쭈이명사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문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의. 16세기 이후 유럽에서 전통적 인문주의 교육에 대항하여, 모국어 교육과 과학 교육 및 경험론에 근거한 현실 탐구의 태도를 취하였음. 실학주의 : 인문주의 교육에 대항하여 교육을 실제 생활과 관련해서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교육사조.17C 실학주의의 교육 *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1) 구체적 사물과 실용적 지식존중(2) 교육

  • [교육학] 루소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fp
  • 교육사상의 결함을 개선하려고 하였다. 자연주의는 계몽주의의 이성이나 백과전서적 지식 그리고 실학주의의 사실은 결국 지식 만능주의에 빠져 독단을 일삼았음을 비판하고 절대적인 지시과 권위를 부정하며 자연의 질서에 따르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라블레, 몽테뉴,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에도 나타났었으나 루소(Rousseau)에 이르러 절정을 이룬 사상이다.4. 루소의 은 루소의 인간관, 문명비판을 가장 집약적으로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19세기의 교육과정
  • * 신인본주의 1)시대적 특징18세기 말 유럽은 두 가지 커다란 정신사적인 흐름이 지배.18세기 유럽의 사상계를 지배한 계몽주의 그리고 계몽주의에 대항하는새로운 .계몽주의: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을 중시2)신인본주의 (1) 조화로운 전인교육신인본주의 , 인간의 신체적 지적 도덕적 영적 차원의 다양한 측면을 조화롭게 계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봄(2)언어 교육인간의 내적인 힘의 조화롭고 완전한 도야에 대한 생각은 고대 그리스에서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