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동기부여 개념에서 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변동급제의 정의와 장ㆍ단점
2.성과급제 파고들기
3.교과서 사례 연구
4.결론
5.Q & A
- 본문내용
-
변동급제란?
직무수행시간, 근속 기간, 개인 및 조직성과의 수준에 따라
근로자의 급여수준이 정해지는 보상제도.
ex) 성과급, 상여금, 이윤분배, 성과배분
장점 : 고정비인 임금을 변동비로 전환
→ 동기부여 및 생산성 증가
단점 : 직원들이 반복되는 변동급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
전년과 동등 or 그 이상을 받지 못하면 불만 표현
성과급제란?
근로자들이 완성된 생산 단위 하나하나에 대해 일정한 금액을 받는 제도 → 주로 생산직 근로자들의 보상시스템으로 사용
완전 성과급 제도 : 기본으로 정해진 급여 없이 성과급에 따라서
급여가 지불되는 경우
수정된 성과급 제도 : 시간당 일정수준의 급여를 정해두고 부가
적으로 성과에 따른 보상을 실시하는 제도
성과급이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
미국학자들이 연구한 성과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노동경제학자 관점
- 성과급제도는 임금수준을 향상 → 우수한 인적자원 채용가능
- 인적자원 관리비용 절약 → 기업의 성과 향상
산업심리학자 관점
- 긍정적 측면 : 동기부여를 통해 개인의 성과 향상
- 부정적 측면 : 개인간의 협력 저하 → 조직성과 저하
대부분은 긍정적 역할로 바라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