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 McDonald`s 마케팅 분석과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맥도날드 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
가. 맥도날드 선정 이유나. 맥도날드 소개
본 론
1) Environmental Factors
가. 사회적 환경
나. 문화적 환경
다. 정치/법적 환경
라. 기술적 환경
2) Operational Management
가. 재무, 생산, HRM
3)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가. STP
나. 4P분석
다. CRM
라. Service
4) 경쟁
결 론
1) 맥도날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가.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1) 맥도날드 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가. 맥도날드 선정 이유
외식시장에 있어 패스트푸드점의 활성화와 바쁜 현대사회 속에서 소비자들은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를 이제는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여기며 즐겨 찾고 있다. 햄버거 문화가 언제부터인가 우리 한국에 들어와 지금은 깊숙이 자리매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열량과 비만의 원인이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독주할 수밖에 없는 맥도날드만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 보았다. 또한 맥도날드의 한계를 분석하고 맥도날드의 문제점과 전략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나. 맥도날드 소개
맥도날드의 역사는 1955년, 믹서 판매업자인 레이 크록 (Ray A. Kroc)이 딕 맥도날드와 맥 맥도날드 형제를 방문,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사들여 공동경영에 나선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맥도날드'란 이들 형제의 이름을 딴 것으로, 새로운 개념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맥도날드'에서 유래하였다. 햄버거, 음료수와 같은 패스트푸드의 판매를 주로 하는 회사로 1955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설립하였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수는 200개가 되었다. 1967년부터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1961년에는 매장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고객 서비스 및 경영기술 등 햄버거와 관련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자 햄버거대학을 설립하였다. 이 대학은 2001년 현재 시드니, 뮌헨, 런던, 홍콩, 상파울루, 도쿄, 시카고 등 7개 지역에 설립되어 있다. 또한 1974년에는 로널드 맥도널드 하우스(Ronald McDonald HouseCharities)를 설립하여 '로널드 맥도널드 어린이 기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 기금은 선천성 질병을 앓는 어린이들의 치료비로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1988년 압구정 매장 개점을 시작으로 한국에서 첫 영업을 시작했다. 12년이 지난 2000년 매출액은 약 2,300억 원으로, 1988년 진출 당시와 비교하면 무려 137배나 늘어날 정도로 짧은 기간에 급성장했다.
참고문헌
www.mcdonalds.co.kr

www.seri.org

www.msrkorea.co.kr

www.pollever.com

www.foodbank.co.kr

www.hankyung.com

www.mk.co.kr

‘웰빙의 파고를 넘어서, 맥도날드 - emars 편집부, 2007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조지 리처, 김종덕 역, 시유시, 2003

맥도날드 이야기 - 레이 크록, 이현정 역, 문진출판사. 2003

마케팅 관리론 - Philip Kotler, 윤훈현 역, 석정 출판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맥도날드 성공전략 분석
  • 맥도날드 성공전략 분석목 차0. 개 요1. 맥도날드 소개- 맥도날드의 유래- 맥도날드의 해외진출과정- 맥도날드의 세계적 영향력 및 브랜드 파워2. 맥도날드의 경영전략 분석- SWOT- S T P- 4 P3. 맥도날드 내부적 성공요인4. 맥도날드 외부적 성공요인5. 한국 맥도날드6. 결 론0. 개 요 기업 선정에 앞서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뭘까 하고 생각 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음식이었습니다. 없으면 안 되는 음식산업에 관련된 산업 중에서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마케팅1. 마케팅과 기술마케팅의 개념2. 기술마케팅의 특징과 기술수명주기3. 기술시장 및 환경분석4. 기술마케팅 계획수립과 주요절차제10장 신기술창업과 사업계획서1. 창업의 정의2. 경영환경의 변화와 창업유형3. 사업계획서의 작성제11장 국제기술이전과 사업화1. 국제기술이전의 정의2. 국제기술이전의 필요성3. 한국의 기술무역 현황4. 국제기술이전의 유형5. 국제기술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제12장 지식재산권과 특허 경영전략1. 지

  • 스타벅스 마케팅사례및 인사관리분석
  • 및 자원을 현지파트너가 생산하고 있어 원료 및 자원의 입수가 현지진출을 위한 전제조건이 되는 경우, 셋째 다각적인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의 경우 현지 마케팅 노력이 요청되는 경우, 넷째 해외사업운영에 필요한 자본 및 경영능력 부족을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 다섯째 해외사업경험이나 협상력이 부족한 경우 등이다. 스타벅스는 네 번째, 다섯 번째 경우에 해당한 다고 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해외 진출을 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이 합작 투자 할

  • [국제경영론] 제너시스 BBQ 비비큐 해외 진출 사례 분석 -중국 진출 전략
  • BBQ 중국 진출 전략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정 배경2. 기업내부분석- 기업소개- 성공요인3. 외부환경분석- 진출시장분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5 FORCE 분석- 진출시장 내 경쟁자 분석 1. 맥도날드 2. KFC 3. 피자헛4. 시장진출 동기- BCG, GE MATRIX를 통한 분석5. BBQ의 중국 시장진출 전략 - 프랜차이징의 특징- BBQ의 프랜차이징- SWOT분석 - STP 전략- 마케팅 전략(4P) 6. 결론- 중국 진출 성공 요인 - 발전방향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

  • [국제광고론] 맥도날드 마케팅과 광고분석
  • 분석을 토대로 맥도날드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분석한 다음,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인 맥도날드의 광고를 글로벌적인 관점과 국가별 특성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또 세계적으로 패스트푸드점의 1위를 달리고 있는 맥도날드가 우리나라에서 만큼은 2위에 그치고 있었던 상황을 효과적인 마케팅과 광고로 극복한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체적인 맥도날드의 광고와 마케팅의 문제점은 없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제안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