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의 윤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가격윤리의 개념

- 가격윤리 사례

실패 사례1 ) 과자업체들의 담합

실패 사례2 ) 대성쇼핑

성공 사례1 ) 스위스 그랜드호텔의 뷔페식당

본문내용

실패 사례1 ) 과자업체들의 담합
① 사건 내용
롯데제과나 오리온의 경우 스낵, 캔디, 초콜릿 등 과자제품을 판매하면서 대리점·도매상에 대해 제품별 판매하한가격을 정하고 이 가격 이하로 판매하지 못하도록 했다. 특히 롯데제과의 경우 일반슈퍼 등 소매점에 대해서도 할인판매 행사가격을 정하고 가격 준수 여부를 철저히 점검·관리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4개 업체 모두 대리점에 대해 정해진 영업구역 내에서 일정한 거래처와 거래하도록 제한해온 사실도 밝혀졌다.
② 사건 결과
공정거래위원회는 롯데제과, 오리온, 해태제과, 크라운제과 등 4개 제과업체들이 유통과정에서 판매가격 및 거래지역·거래상대방을 제한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렸다.
③ 시사점
유통과정에서 판매가격 및 거래지역·거래상대방을 제한하는 행위는 궁극적으로 소비자가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실패 사례2 ) 대성쇼핑
① 사건 내용
대성쇼핑사는 세일기간에 의류를 제값에 팔면서도 할인해 주는 것처럼 속이고, 재고 가전품을 판매하면서도 인기가전품을 특가에 한정 판매하는 것처럼 허위선전을 하는 변칙세일을 자행하였다. 이 사건에서 세일이 윤리적으로 문제시 되는 이유는 세일 자체가 비윤리적인 것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다운된 가격을 마치 싸게 파는 것처럼 홍보했기 때문이다.
② 배경
양한 품목의 많은 물품을 취급하고 있는 백화점에서 재고품의 문제는 관리자들의 골칫거리이다. 그것은 싸게 팔자니 이윤이 얼마 남지 않을 것 같고 비싸게 팔자니 소비자들이 사지 않을 것 같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안해 낸 방법이 바로 변칙세일이다. 싸게 파는 척 홍보하면서 사실은 제 값을 다 받고 팔 수 있으니 기업 입장에서는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것이다. 이 사례는 이와 같은 변칙세일을 통해 소비자에게 가격을 속인 비윤리적 마케팅에 관한 사건이다.

③ 시사점
이 사례의 백화점 변칙세일과 같은 가격에 있어서의 비윤리적인 마케팅을 막기 위한방안으로는 먼저 가격히스토리를 공개를 들 수 있다. 가격히스토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상품의 가격이 변화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으로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하기 전 상품의 현재 가격이 적정한지에 대한 판단의 자료로 삼을 수 있다. 그리고 기업이 소비자가격 설정 시 참고하는 원가나 마진율 같은 규정이 정해지고 소비자에게 공개 하여야 한다. 이는 원가에서 어느 정도 만큼만 이익을 보겠다는 방침이 내부적으로 규정되어 소비자들이 자신이 구입할 상품의 가격이 부당히 높은 것은 아닌지 판단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기업 문화의 특성과 과제(한국기업이 나아가야 할 길)
  • 레포트를 비교해보니 거의 유사했다. 한국기업이 가진 문제점은 여러 가지가 있었다. 이 문제점들은 우리나라 국민의 특성에서 비롯된 문제점이라고 생각된다. 레포트를 작성하면서 일전에 교수님께 배운 X이론과 Y이론이 생각났다. 우리나라 국민은 X이론에 더 가깝다는 것을 알았다. 자신의 업무에 대해 소극적이며 책임지기를 싫어하고 지시받기를 좋아한다. 이같은 우리국민의 특성은 종업원의 의식구조와 행동양식에 큰 영향을 끼쳐 기업문화의

  • [글로벌경영] Dell사의 환경적 실패 사례
  • 윤리적인 문제로 인하여 델의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은 하락세를 보였다.5. 레포트를 마치며이번 해외 글로벌기업의 실패(Miss)사례와 정보를 찾을 때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보통 우리들이 사용하는 검색포털사이트나 책들에는 모두 성공사례만이 나와있었기 때문이다. 나 또한 이 주제에 대한 레포트를 쓰기 전에는 성공사례만을 찾아보았는데 이 주제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면서 ‘왜 사람들은 모두 성공사례만을 찾으며 성공사례만을 이야기할까?’

  •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마케팅 SWOT,STP,4P전략 비교분석과 홈플러스,이마트의 기업경영분석및 나의견해 레포트
  • 레포트요약iii. 선정기업소개a. 대형할인마트 성장배경분석b.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Ⅱ. 본론i. 대형마트별 전략분석a. 이마트 마케팅전략분석1) 제품전략 (PRODUCT)2) 가격전략 (PRICE)3) 유통전략 (PLACE)4) 촉진전략 (PROMOTION)5) 고객서비스 전략6) 시설 및 기타전략b. 홈플러스 마케팅전략분석1) 제품전략 (PRODUCT)2) 가격전략 (PRICE)3) 유통전략 (PLACE)4) 촉진전략 (PROMOTION)5) 고객서비스 전략c.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SWOT분석 STP전략 비교분석1) 이마

  • [생명윤리] 생명공학발전으로 등장한 `대리모 문제`에 대한 고찰과 분석
  • 윤리적으로 옳지않다 : 비인간적 인위적 행위이다- 친권, 재산분배문제가 발생한다- 여성의 가치하락을 가져온다- 설문 양식 -*레포트에 참고할 자료입니다. 성의 껏 대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자궁이 거래되고 있다.’불임 부부의 증가와 오랜 불황이 맞물리면서 거액을 놓고 대리모를 구하거나, 의뢰자를 찾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 의뢰 남성과 의뢰를 받은 여성이 관계를 맺어 아이를 낳는 종래의 ‘씨받이’ 개념의

  • 소니사의 윤리경영
  • 윤리적 행동>4.1 내부 거래특정 회사의 중요한 비공개 정보를 가지고 당해 회사의 주식이나 증권을 거래하는 것은 많은 국가에서 불법이며 민, 형사상 제재의 대상입니다. 중요한 비공개 정보란 합리적인 투자자로 하여금 주식이나 증권을 거래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비공개 정보를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당기 순이익을 포함하는 재무상황, 배당계획, 타회사와의 제휴, 분할, 출자전환, 인수, 신제품, 연구개발상의 진전 및 기타 회사의 중요한 활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