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 문화의 특성과 과제(한국기업이 나아가야 할 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기업 문화의 특성과 과제(한국기업이 나아가야 할 길)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 론
(1) 레포트를 시작하면서
(2) 기업문화의 정의
2. 한국기업 기업문화의 현 위치
3. 기업문화의 현황 및 분석
(1) 삼성의 기업문화
1) 삼성의 기업문화 현황
2) 삼성의 기업문화 현황에 대한 분석
(2) 삼성의 조직문화
(3) LG CNS의 기업문화
1) LG CNS의 기업문화 현황
2) LG CNS의 기업문화 현황에 대한 분석
(4) 쌍용그룹의 대기업병 타파
1) 쌍용그룹의 좀비증후군
4. 한국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조직구성원들의 공유가치
(2) 기업과 직원이 공감할수 있는 문화
(3) 투명, 윤리경영으로 인한 종업원 의식구조 전환
(4) 핵심가치 공유를 통한 바람직한 기업문화 형성
5. 결 론


본문내용
2. 한국기업 기업문화의 현 위치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란 '조직구성원들의 공유된 가치, 신념체계, 행동규범과 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다른 조직과 구별되는 그 조직의 고유한 것을 말한다. 우리가 삼성그룹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람을 몇 사람 만나본다면 우리는 그들에게서 공통적이면서도 보통의 직장인들과 차이가 있는 어떤 것을 느낄 수 있다. 그것은 복장이나 말, 또는 표정에서 드러나기도 하고 일을 처리하는 원칙, 우선순위(가치)에서 드러나기도 한다. 이렇듯 사람들을 다른 직장인들과 구분시켜 주는 그것이 바로 기업문화이다.

한국기업에서도 창업과 동시에 경영이념, 사훈 등을 만들었다. 바로 경영 의사결정과 행위의 기준을 제시해주는 것으로 이로부터 문화가 전개되기 때문에 이를 제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그러나 삼성, LG, 현대 등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기업에서 경영이념은 생활화되지 못하였다. 경영이념은 무언가 그럴듯 해보이는 회사가 되기 위한 방편으로 만들어졌고 액자에 담겨 사장실 벽에 걸렸을 뿐이였다. 이 결과 한국기업에서 흔히 발견되는 문화는 경영이념이나 사훈에 제시된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출판(책)
  • 과제로 등장하고 있으며 출판업계도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데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따라서 우리는 출판의 현재적 의미를 인류의 역사와 현 상황 속에서 알아보려고 한다. 정보 전달 매체로서의 책이 갖는 특성을 알고, 출판 산업의 특성과 구조를 살펴본 후, 전자출판 시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한국 출판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인쇄출판과 전자출판의 미래까지 전망해 볼 것이다.Ⅱ. 본론1. 매체로

  • [전략경영] 와인시장 전략경영
  • 목 차Executive Summary 1서론 2본론 3I. 세계적 추세 3II. 고객분석 4III. 경쟁자 분석 8IV. 시장 분석 11V. 환경분석 1결론 3와인대중화로 가는 길 3우리나라 와인이 나아가야 할 길 4 5Executive Summary전 세계적으로 Well-being바람과 함께 와인시장이 급속도로 크고 있고 이러한 와인 열풍은 한국에서도 그 크기가 점점 커져가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 와인시장에 대한 집중분석을 하였다한국의 소비자 들의 특성 약 70% 가량이 평소에 술을 즐기며 와

  • [유럽경제론] 독일의 사회적 합의모델에 대한 분석 및 한국에 던지는 시사점
  • 기업제도의 특징과 영국, 미국식 기업제도의 특징비교 ※ 폭스바겐 사의 사회적 합의 사례(노동시간 단축)■ 결 론1. 한국의 노사관계 발전과정2. 독일모형과 한국모형의 제도적 차이점3. 독일의 모델을 통해 앞으로 한국이 나아가야 할 노사관계모델4. 현 정부의 경제정책과 우리의 입장■ 보 론■ 참 고 문 헌서론‘복지국가라는 허명(虛名)에 말려 들어가면 어느 나라든 ‘영국병’ ‘독일병’ ‘프랑스병’을 피할 길이 없다. 그걸 치료하는

  • [중국경영론] 중국진출 오리온 초코파이의 현지경영 성공사례 분석
  • 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이러한 중국제과시장의 특이성 속에서 한국업체의 중국 내 수입비중은 92년부터 비약적인 성장을 보이다가 96년을 분기점으로 하락세를 맞게 된다. 이는 수출 위주의 해외마케팅 전략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한 것이며, 수출실적이 높다고 해서 이것이 계속적인 Brand Power와 연계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은 브랜드 파워를 통한 시장진출이 아닌 기업의 Power를 통한 단기적 수출에 주력하고 있었던 것이다. 96년도 수

  • [일본경제] 환경 문제에 대한 일본 기업의 대응 방식
  • 기업들은 마케팅, 광고 그리고 판촉 경쟁에 질세라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런데, 요즘은 단순히 제품만 가지고 경쟁하는 시대가 아니다. 환경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각국의 다국적 기업들이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비판의 도마에 오르기 쉽기 때문에, 환경을 포함한 각종 CSR 마케팅도 소홀히 할 수 없다. 실제로 토요타, 닛산, 혼다를 포함한 일본의 자동차 업계는 어떤 기업들보다 CSR마케팅에 적극적이다. 무엇보다 결함을 감추려다 소비자로부터 신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