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경영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 목차
-
Section 01 서론
1. 내가 조사한 방법
Section 02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의미
2. 사회적 책임의 배경
3.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4. 기업윤리의 의미
5. 기업이 윤리적 문화를 개발해야 하는 이유
6. 최근 기업윤리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윤리경영이 확산되고 있는 이유
6. 기업윤리가 필요한 이유
7.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를 실행하고 있는 회사들
8. 윤리경영이란
9. 윤리경영이 중요한 이유
10. 윤리경영의 효과
11. 윤리경영을 실천한 회사
Section 03 결론
1. 내가 조사하면서 느낀 점
Section 0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내가 조사한 방법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해서는 사회적 책임의 정의, 배경, 의의 및 중요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기업윤리와 관련해서는 기업윤리의 정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를 실행한 기업을 조사하였다. 또한 윤리경영에 대해서는 교수님은 레포트를 내주실 때 주제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이라고 하셨는데 강의 실라버스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라고 제시되어 있어서 일단 기업윤리를 조사한 후 윤리경영에 대해 조사하였다.
Ⅱ. 본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미
기업이 성장·발전하여 거대해지면 널리 주주·경영자·종업원·소비자·지역사회·중소기업 등과 관계를 가지게 되어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동시에 사회의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 도달한 기업은 독선적인 경영이나 일방적인 이익추구가 허용되지 않을 뿐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일정한 행동을 취해야 할 책임이 부과되는데, 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 한다. 이것은 사회유지와 발전의 중요한 한 축으로서 기업이 사회를 이롭게 하는 정책을 추구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며 행동을 취하는 기업의 책무라 할 수 있다. 복지사회에의 욕구가 고조되는 가운데 기업은 이익에만 집착하지 말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자각하여 그것을 실천하여야 한다는 사고방식을 말한다. 공해ㆍ상품투기ㆍ편승가격상승 등 기업이 국민 복지를 저해하고 있다는 비판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즉, 기업의 사회적 기능인 생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해야 할 사회성, 공공질서를 지켜 다른 업체·집단에 피해를 주지 않는 공공성, 특정한 집단에만 봉사하는 것이 아니고 이해관계자 모두의 이익을 증대시키는 공익성 등의 책임이 그것이다. 유해식품·위험 상품의 거래 및 매점·매석 등은 사회성에 대한 위반이며, 착취·사기·허위·과대광고는 공공성 위반이고 합리화를 위한 노력의 태만에서 오는 가격인상이나 어떤 시기에 편승한 가격인상 등은 공익성에 대한 위반이다.
- 참고문헌
-
도서출판 청람 ‘에센셜 매니지먼트’ p.46~p.57
경영학원론 수업 받으면서 내가 직접 필기한 노트
http://100.naver.com/100.nhn?docid=770310
http://cafe.naver.com/kiup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1
http://cafe.naver.com/kiup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
http://cafe.naver.com/kiup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1&dir_id=110106&eid=MdZs6zSYTLmmH4ky3gFir0R3wQEEZ3mD&qb=seK+98CxuK7AxyDB37/kvLqw+iDHyr/kvLo=&pid=fMvMTloi5U4ssbOgi6ssss--421370&sid=SODOWk2Z4EgAAGdTOGo
CEO-REPORT 전경련, 아젠다넷 www.agendanet.co.kr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106&eid=9pphv3kZE6xuS3q2PK9FQjUFEt6AX6WG&qb=wLG4rrDmv7U=&pid=fMvnwsoi5Ulssv9sT/Gsss--239489&sid=SODOWk2Z4EgAAGdTOG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