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참이슬Fresh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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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참이슬Fresh 선정이유

Ⅱ. 참이슬의 기존 Promotion 전략

Ⅲ. 처음처럼의 등장과 참이슬 IMC의 한계

Ⅳ. 참이슬Fresh의 현 Promotion

Ⅴ. 참이슬Fresh의 SWOT

Ⅵ. 참이슬Fresh의 STP 분석

Ⅶ. 참이슬Fresh에 적용 가능한 IMC전략

Ⅷ. Financial / Timetable

Ⅸ. 결론

※ Reference


본문내용
Ⅱ. 참이슬의 기존 Promotion 전략 [사진1]1920년대 양조장
참이슬은 1924년 출시된 진로소주를 그 기원으로 살고 있다. 진로소주는 1924년 세상에 첫 선을 보인 뒤 8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서민들의 대표술로 사랑 받아오고 있다. 당시의 경쟁자인 그린소주나 다른 몇 종류의 소주가 있었지만, 소주는 진로라는 인식이 굳게 유지되어 왔다. 특히 수도권에서는 이러한 진로의 시장점유율은 거의 90%에 육박할 정도의 독점적 시장을 형성하여 왔다. 따라서 진로는 참이슬에 대한 별도의 IMC전략을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한 시장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러한 진로의 IMC전략은 크게 두 가지에 집중되었다고 할 수 있다.
① 인쇄광고
인쇄광고는 참이슬의 가장 중요한 IMC전략으로 이해할 수 있다. 참이슬은 17도 이상의 저도수 주류가 아니기 때문에 방송광고를 할 수가 없었다. 따라서 참이슬과 고객과의 접점에 위치한 것이 인쇄광고가 되었고 참이슬은 이 부분에 IMC전략의 비중을 두었다. 참이슬 인쇄광고의 중심은 평소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인기 여자연예인을 위치시켜서 광고의 내용보다는 소주라는 이미지를 부곽 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소주의 주 고객의 성별이 남성이었고, 소주가 서민들의 술이라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남성들이 좋아할만한 아름다운 여자연예인이 미소를 띄우며 술잔을 들고 있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충분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광고로 인해 ‘참이슬걸’ 이라고 불리는 당대의 최고인기의 여자연예인들의 참이슬 광고는 남성들 사이에는 하나의 화두로 존재했었다. 이영애, 황수정, 박주미, 김정은, 최지연, 김태희, 성유리, 남상미가 참이슬의 광고모델로 큰 주목을 받았다. 당시만 해도 소주는 당연히 참이슬이라고 생각되었고, 소주시장의 세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 같은 참이슬의 광고방식은 다른 경쟁업체에서 모방했을 정도로 소주광고의 전형이 되었다. 산이 처음 소주시장에 진출하면서 장동건, 유오성을 모델로 기용하여 남성성을 강조했지만 시장점유율 10%도 달성하지 못하였고, 결국 손예진으로 모델을 바꾼 것은 이러한 소주시장의 인쇄광고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2] 역대 참이슬걸



































[그림3] 타 기업의 소주광고 (손예진, 이보영, 장나라, 정려원)


② 유통업자 / 업주에 대한 Rebate-Promotion
참이슬의 또 다른 IMC전략의 중심에는 유통업자와 업주에 대한 Rebate가 있다. 일반적으로 소주를 결정하는 것은 맛이나 습관이겠지만, 실제로 소주의 맛에 대해서 대다수의 고객이 그리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이렇기 때문에
참고문헌
“참이슬후레쉬” 홈페이지 (www.chamisulfresh.co.kr)
“처음처럼” 홈페이지 (www.soju.co.kr)
삼성경제연구소
엘지경제연구소
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대한주류공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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