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처럼과 참이슬의 비교분석, 마케팅 성공사례, 성공요인, 성공전략,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변화, 특징, 현황, 사례, 마케팅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아갈 방향,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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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 론
- 들어가며


본 론
- 소주시장 분석
- 두 경쟁사간 제품비교
- (주)롯데 처음처럼 마케팅전략
- (주)진로 참이슬Fresh 마케팅전략
- 두 경쟁사간 소주전쟁의 발단
- 두 경쟁사간의 촉진전략 비교


결 론
- Presentation 의 방향
본문내용
서 론

- 들어가며

소주의 의미와 역사 소주(燒酎)란 단어는 한자어로 우리나라와 일본에는 소주를 의미하는 고유어가 없다. 소주(燒酒)의 '소'는 세 번 고아 내린다는 뜻이다. 소주는 양조주를 증류, 이슬처럼 받는다고 해 노주라고도 하고 화주, 한주라고도 하며, 무색 투명하다고 백주라고도 부른다.
소주는 기원전 3000년경 서아시아의 수메르에서 처음 만들어졌다고 한다. 수메르인들이 증류주를 처음으로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중국에서 증류주가 처음 만들어진 것은 원나라 때이므로 무려 4000년이 걸려서 동방에 전파되었다.
이렇게 오랜 세월이 걸린 것은 술을 즐기지 않는 이슬람민족이 실크로드를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라 한다. 소주의 역사 우리나라에 소주가 들어온 경로는 고려후기, 원나라로부터 인 것으로 추정된다.
증류주가 먼저 개발되었던 몽고에서는 소주를 '아라키'라 하였으며, 징기스칸의 손자 '쿠빌라이'가 일본원정을 목적으로 한반도에 진출한 후 몽고인의 대본당이었던 개성과 전진기지가 있던 안동, 제주도에서 많이 빚어지기 시작했다. 개성에서는 소주를 '아락주'라 하였으며, 평북지방에서는 산삼을 캐는 사람들의 은어로 '술' 또는 '아랑주'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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