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명료화수업(가치명료화학습)의 사례와 모형, 가치명료화수업(가치명료화학습)의 전략과 적용, 가치명료화수업(가치명료화학습)과 일반수업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도덕과교육]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개념분석학습,역할놀이학습,가상체험학습, 도덕과교육 미디어활용학습,가치명료화학습,협동학습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도덕과(도덕과교육)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도덕과교육)개념분석학습,토론학습, 도덕과(도덕과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사결정학습,대화학습
-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사결정학습,개념분석학습,봉사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교육(도덕과교육)세미나학습,토론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 초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GSP활용전략, 소마큐브활용전략, 초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종이접기활용전략, 단추활용전략, 초등학교수학과 기하판활용전략
- 목차
-
Ⅰ. 개요
Ⅱ. 가치명료화수업(가치명료화학습)의 의미
Ⅲ. 가치명료화수업(가치명료화학습)의 특징
Ⅳ. 가치명료화수업(가치명료화학습)의 사례
1. 단원
2. 학습주제
3. 학습목표
4. 교수․학습 과정
5. 본시 학습의 평가
Ⅴ. 가치명료화수업(가치명료화학습)의 모형
Ⅵ. 가치명료화수업(가치명료화학습)의 전략과 적용
1. 가치명료화 이론의 교수전략
1) 대화 전략
2) 쓰기 전략
3) 토론 전략
2. 도덕교육에서의 가치명료화 이론 적용
Ⅶ. 가치명료화수업(가치명료화학습)과 일반수업의 비교
1.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2. 문제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아보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아보기
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 동기의 부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치를 논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우리가 무엇을 믿으며 무엇을 지지하고, 또 인생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느냐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들이 우리로 하여금 행동하고 사고하게 하는 근거가 된다. 한 마디로 말해 가치는 인간의 삶, 즉 행동의 방향을 제시한다. 따라서 자신의 가치 기준이 불분명한 청소년에게는 자기 자신에게 적합한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가치명료화 과정이 필요하다.
가치명료화란 가치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사람들이 자신의 가치관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이 지닌 가치 체계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키고, 내면적 통찰에 입각한 행동 계획을 설정하도록 하는 학습 과정이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명료화의 목적은 어떠한 특정한 가치관을 주입하여 신봉시키려는 것이 아니고, 자신에게 형성된 신념과 행동이 지행일치를 이루지 못하고 있을 때 가치 과정을 통하여 초점을 맞추어 줌으로써 자기 가치를 경험을 통해 각성하게 하고, 나아가 자기 결정, 자기 실현, 자기 통합을 이룰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가치명료화 과정을 통하여 갈등을 겪고 있는 생활 문제나 자신의 신념과 행동 양식에 대해 구체적으로 통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말과 행동 간의 모순을 발견하고, 자신이 진실로 원하고 가치롭게 여기는 것을 자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여기서 학습된 가치화 과정을 생활에서도 적용하여 긍정적인 생활 기술을 익힘으로써 정신적으로 더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가치 명료화는 ① 자신의 가치 확인 ② 자신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의 ‘참가치’여부에 대한 판단 ③ 여러 대안 중에서의 새로운 가치 선택 ④ 이에 대한
- 참고문헌
-
․ 이명진, 초등 도덕과 교육에서 협동학습과 가치명료화 모형의 비교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이석호 외, 도덕 가치교육의 교수모형, 교육과학사, 1996
․ 이석호, 도덕 가치 교육의 수업모형, 서울 : 교육철학사, 1992
․ 이영문, 도덕과 교육, 형설출판사
․ 정형진, 가치명료화 수업 적용에 관한 실험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6
․ Raths 외, 2인가치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서울 : 철학과 현실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교육 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가치갈등학습,모의학습 분석
- [읽기교육][읽기지도]읽기교육(읽기지도)의 가치, 과정, 실태,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사례, 수행평가, 비계설정, 모형, 시사점 분석
- [과학과교육][과학과수업]과학과교육(수업) 가설검증학습,발견학습,현장학습,경험학습, 과학과교육(수업) 토의학습,순환학습,인지적도제학습
- 사회과(교육,수업)개념학습,탐구학습,의사결정학습,문제해결학습, 사회과(교육,수업)현장조사학습,실험조사학습, 사회과 협동학습,가치명료화학습
- [일반사회 교재 연구] 가치추론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