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교육][읽기지도]읽기교육(읽기지도)의 가치, 과정, 실태,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사례, 수행평가, 비계설정, 모형,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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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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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읽기교육(읽기지도)의 가치
Ⅲ. 읽기교육(읽기지도)의 과정
1. 읽기 전 활동
2. 읽기 중 활동
3. 읽은 후 활동
Ⅳ.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실태
1. 아직까지도 교수․학습의 대부분은 단편적인 결과적 지식 전달로 이루어지고 있다
2. 주로 교과서의 작품만을 다루다 보니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3. 수업목표와 내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의 계발이 소홀하다
4. 평가 방식이 매우 단순하고 결과만을 평가한다
Ⅴ.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사례
Ⅵ. 읽기교육(읽기지도)과 수행평가
1. 수행성을 요하는 실제적인 장면을 중심으로 평가
2. 단편적인 독해 기능보다는 총체적인 의미구성 중심으로 평가
3. 이해결과로서의 평가와 함께 이해과정으로서의 평가도 중시
4. 읽기 능력에 대한 지속적이고 누가적인 평가
5. 상호평가, 자기평가의 적극적인 활용
6. 평가의 목적과 내용(상황)에 따라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
Ⅶ. 읽기교육(읽기지도)과 비계설정
Ⅷ. 읽기교육(읽기지도)의 모형
1. 읽기의 일반적 수업 모형
1) 읽기 준비 단계
2) 읽기 진행 단계
3) 읽기 정리 단계
2. 현시적 수업 모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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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학교의 ‘읽기’ 교육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유능한 독자는 글에 나와 있는 여러 가지 정보를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축해 나가는 사람이자, 글의 의미를 해석하고 글의 내용을 일정한 준거에 비추어 평가하여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열린 마음을 소유한 독자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글의 내용을 정신적 자양으로 하여 세계관 및 인생관 등을 조망해보고, 삶을 의미 있게 살찌워가는 독자이다. 이것이 글에 나와 있는 내용과 무관할 수는 없지만, 그래서 글에 나와 있는 정보를 지식으로 외게 하거나 또는 글의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하는데 필요한 관련 정보를 외게 하는 읽기 교육이 존재한다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결코 바람직하지 않지만, 만약 그런 읽기 교육 현상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읽기를 무엇으로 보아야 하는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하여 무엇을 교육 내용으로 선정하여 어떤 원리에 따라 구조화하여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데도 한 원인이 있을 것이다. 읽기는 필자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머릿속에서 ‘의미’로 변환해 가는 상호 작용 과정(Gephart, W. J., 1973, Robinson, 1990, 13쪽에서 재인용), 글에 나와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Anderson 외, 1984, 7)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읽기에 대한 정의는 읽기가 매우 복잡한 정신 과정이자 의미를 구성(또는 재구성)하는 능동적인 과정이라는 점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즉, 읽기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운 지적 과정이자 지적 기능(Intellctual Skills)이고, 의미를 구성하는데 작용하는 양상은 고등 수준의 사고 기능(Higher level thinking skills)의 작용 양상과 상당히 닮아 있다. 지적 기능으로서의 읽기 기능은 사회적 측면의 요인들을 고려함으로써 기능하게 되는데, 읽기의 사회 인지적, 상호 작용적 특성은 박영목이 소개한 바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읽기 기능(reading skills)은 지적 도구이자 지식 생산 능력을 구성하는 요인이 되므로 그 교육적 가치는 인정되고도 남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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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명완(1990), 읽기의 개념과 읽기 지도의 문제점, 교육한글
◇ 문승한·정미례(2000), 교수·학습의 사회 구성 주의적 관점과 수업 비계설정, 한국교육
◇ 박인기 외(1999), 국어과 수행평가, 서울 : 삼지원
◇ 심혜옥(1994), 국어과 읽기 교수·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신광호(1991), 읽기 학습지도의 실태 분석과 효율적 지도방안 연구(고등학교 국어과를 중심으로), 건국대 석사학위논문
◇ 최영희(1993), 읽기 지도 요소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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