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교육][읽기지도]읽기교육(읽기지도)의 가치, 과정, 실태,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사례, 수행평가, 비계설정, 모형,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읽기교육(읽기지도)의 가치

Ⅲ. 읽기교육(읽기지도)의 과정
1. 읽기 전 활동
2. 읽기 중 활동
3. 읽은 후 활동

Ⅳ.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실태
1. 아직까지도 교수․학습의 대부분은 단편적인 결과적 지식 전달로 이루어지고 있다
2. 주로 교과서의 작품만을 다루다 보니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3. 수업목표와 내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의 계발이 소홀하다
4. 평가 방식이 매우 단순하고 결과만을 평가한다

Ⅴ.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사례

Ⅵ. 읽기교육(읽기지도)과 수행평가
1. 수행성을 요하는 실제적인 장면을 중심으로 평가
2. 단편적인 독해 기능보다는 총체적인 의미구성 중심으로 평가
3. 이해결과로서의 평가와 함께 이해과정으로서의 평가도 중시
4. 읽기 능력에 대한 지속적이고 누가적인 평가
5. 상호평가, 자기평가의 적극적인 활용
6. 평가의 목적과 내용(상황)에 따라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

Ⅶ. 읽기교육(읽기지도)과 비계설정

Ⅷ. 읽기교육(읽기지도)의 모형
1. 읽기의 일반적 수업 모형
1) 읽기 준비 단계
2) 읽기 진행 단계
3) 읽기 정리 단계
2. 현시적 수업 모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의 ‘읽기’ 교육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유능한 독자는 글에 나와 있는 여러 가지 정보를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축해 나가는 사람이자, 글의 의미를 해석하고 글의 내용을 일정한 준거에 비추어 평가하여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열린 마음을 소유한 독자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글의 내용을 정신적 자양으로 하여 세계관 및 인생관 등을 조망해보고, 삶을 의미 있게 살찌워가는 독자이다. 이것이 글에 나와 있는 내용과 무관할 수는 없지만, 그래서 글에 나와 있는 정보를 지식으로 외게 하거나 또는 글의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하는데 필요한 관련 정보를 외게 하는 읽기 교육이 존재한다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결코 바람직하지 않지만, 만약 그런 읽기 교육 현상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읽기를 무엇으로 보아야 하는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하여 무엇을 교육 내용으로 선정하여 어떤 원리에 따라 구조화하여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데도 한 원인이 있을 것이다. 읽기는 필자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머릿속에서 ‘의미’로 변환해 가는 상호 작용 과정(Gephart, W. J., 1973, Robinson, 1990, 13쪽에서 재인용), 글에 나와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Anderson 외, 1984, 7)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읽기에 대한 정의는 읽기가 매우 복잡한 정신 과정이자 의미를 구성(또는 재구성)하는 능동적인 과정이라는 점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즉, 읽기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운 지적 과정이자 지적 기능(Intellctual Skills)이고, 의미를 구성하는데 작용하는 양상은 고등 수준의 사고 기능(Higher level thinking skills)의 작용 양상과 상당히 닮아 있다. 지적 기능으로서의 읽기 기능은 사회적 측면의 요인들을 고려함으로써 기능하게 되는데, 읽기의 사회 인지적, 상호 작용적 특성은 박영목이 소개한 바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읽기 기능(reading skills)은 지적 도구이자 지식 생산 능력을 구성하는 요인이 되므로 그 교육적 가치는 인정되고도 남는다.
참고문헌
◇ 노명완(1990), 읽기의 개념과 읽기 지도의 문제점, 교육한글
◇ 문승한·정미례(2000), 교수·학습의 사회 구성 주의적 관점과 수업 비계설정, 한국교육
◇ 박인기 외(1999), 국어과 수행평가, 서울 : 삼지원
◇ 심혜옥(1994), 국어과 읽기 교수·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신광호(1991), 읽기 학습지도의 실태 분석과 효율적 지도방안 연구(고등학교 국어과를 중심으로), 건국대 석사학위논문
◇ 최영희(1993), 읽기 지도 요소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교수적합화의 개념적 이해
  • 평가방법2. 교수적합화의 실행단계1)정주영․신현기의 8단계 모형 3. 교수적 지원을 위한 교사 및 학생 전략 1)교수전략2)학생전략3)협동학습참고문헌Ⅰ. 교수적 적합화의 개념 1.교수 적합화 개념의 이해1) ‘교육과정’과 ‘교수’ 중심의 개념화교수적합화(instructional adaptation 혹은 curricular adaptation)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보면 ‘교수적’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고 ‘교육과정의’라

  • 교육학 서브노트
  • 비계설정, 내적언어 제시㉢ 문제해결에서 조력의 필요성 강조㉣ 상호작용에 필수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아동발달의 가장 중요변인으로 생각② 근접발달영역(ZPD)㉠ 정의 - 실제발달수준7)과 잠재발달수준8) 사이의 영역㉡ 단계ⓐ 1단계 - 아동은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함ⓑ 2단계 - 문제해결에 익숙해진 아동은 자신이 주도하여 문제를 해결함, 이때 부모나 교사는 문제해결과정을 지켜보며 부족한 부분에 한해서만 피드백을 해줘야함ⓒ 3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I. 들어가는 말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이 그 본연에서 멀어져 가고 있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교육위기의 실상은 수업의 현장에서 수업 불능의 상태와 생활지도의 과정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평가기준을 ,엄수해야 한다.③ 인사고과의평점은 인에게맡기는것보다 인이맡는것 2 1이 유리하다.④ 인사고과의 평점은 기업 내에서의 공적 직무수행의 측면에서 행하되 개인의 감정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46 다음 중 평가자가 피평가자의 실제 능력이나 실적보다도 더 높게 평가하려는 경향은?① 관대화 경향(Leniency Tendency)② 현혹 효과(Halo Effect)③ 상동적 태도(Streo Typing)④ 가혹화 경향(Severity Tendency)47 다음 중 부하 후배의 지도육성에 대한

  • [교육평가] 독서 활성화 방안
  • 수행되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제 Ⅳ장에서 파악된 결과를 토대로 제 Ⅴ장에서는 실제 독서 권장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되고 있는지를 가정, 학교, 지역사회 단위로 다루되, 학교 교육에서의 독서지도를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또, 외국의 사례를 예로 들어 우리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을 만한 방안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또한 제 Ⅵ장에서는 독서 지도 방안 개발의 다양성 추구와 방안 개발을 위한 시사점 추출을 위하여 해외의 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