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문학활용학습, 연극활용학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인형극활용학습, 드라마활용학습, 초등학교 영어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영어][초등학교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성격,목표,말하기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웹자원활용지도,평가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절차,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사례,실제,기법,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수업모형
- [학사][영어교육]제 7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이야기 교수법(Stroytelling)적 측면에서-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교육과정,영재교육과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안전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재활용,지도기법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특성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학활용학습
1. 초등학교에서 문학교육의 중요성
2. 동화를 이용한 영어학습의 효과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극활용학습
1. 초등영어와 역할놀이
2. 영어연극놀이와 초등영어
1) 무언극(Pantomime)
2) 즉흥극(Improvisation)
3) 이야기 확장
4) 이야기 극화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인형극활용학습
1. 인형극(puppetry) 활동과 영어 교육
2. 인형극 지도 방법의 예
1) 움직이는 인형(Moving puppet)
2) 봉투 인형
3) 손가락 인형(Finger puppet)
4) 동물 인형(Animal puppets)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드라마활용학습
1. 영어 교육에서의 드라마의 효과
2. 드라마 활동의 수업 절차
1) 준비 단계
2) 연습
3) 후기 연습 단계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1. 듣기 이해력 평가
1) 평가 방법
2) 평가 배점 기준
2. 말하기 능력 평가
1) 말하기 능력 평가 방법
2) 평가 기준
3) 평가 척도표 작성 활용
3. 어휘력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드라마를 이용한 언어 학습의 가장 기초적인 가치는 어린이들이 활동하기에 즐거운 것이라는 점이다.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 많이 활용할 수 있으며 영어 학습 동기를 최대한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은 바로 역할극이나 드라마 게임 등의 수업이라 할 수 있다. 역할극(Role play)에 대해서 Hines(1980)는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배역을 하기 때문에 안심하게 된다고 한다. 역할극에 참여하는 학생이 말을 하고 실수를 하는 것에 대해 더 이상 남을 꺼려할 필요가 없으며, 방어 기제(inhibition)가 낮아져 보다 수용적(more receptive)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언어사용 과정에 있어서도 학생들은 정상적인 교실 수업에서는 받아들여지지 않는 모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초등학교 수준에서 언어 학습이 흥미로워지며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된다.
장기간에 걸친 노력의 지속을 돕는 것이 드라마 활동의 한 종류인 드라마 게임이다. Wright et al(1991)은 드라마 게임이란 언어가 유용하고 유의적으로 쓰일 수 있는 문맥을 교사가 창조해 낼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한다. 교사는 학습자가 언어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게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하는 말을 이해해야 하는데 그 말의 뜻을 체험할 수 있는 분위기가 필요한 것이다. 영어교사는 교실영어(Classroom English)를 사용해서 이러한 분위기를 다소나마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드라마 게임을 이용하면 보다 더 쉽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연극은 無에서 有를 창조하는 예술이다. 또한 어린이들은 현실을 모방함으로써 가능한 미래 상황을 준비하고 연습하게 된다. 드라마를 통하여 어린이들로 하여금 영어 학습은 재미있고 즐거우며 계속하고 싶은 공부라는 인식과 함께 예술을 경험하게 하고 창조적인 활동으로 어린이들에게 정서적 풍요로움과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면 영어 학습은 성공이라 하겠다.
어린이들의 드라마 활동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 줌으로써 성공적인 효과를 거둘 수
- 참고문헌
-
김덕규 - 드라마 기법과 활동을 이용한 초등영어 지도 방안 연구, 초등영어교육, 1998
김진우 - 영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유풍출판사, 1994
김진철 외 - 초등영어교수법, 학문출판사, 1998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 영어, 서울 교육부 고시, 1996
오마리아 - 쉬워요! 놀이영어, 서울 홍익미디어플러스, 1998
양진희 - 극화 활동을 통한 영어 지도 연구, 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조병진 - 학교교육에 있어서 연극의 역할과 방향, 청예논총 6,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