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문학활용학습, 연극활용학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인형극활용학습, 드라마활용학습, 초등학교 영어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특성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학활용학습
1. 초등학교에서 문학교육의 중요성
2. 동화를 이용한 영어학습의 효과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극활용학습
1. 초등영어와 역할놀이
2. 영어연극놀이와 초등영어
1) 무언극(Pantomime)
2) 즉흥극(Improvisation)
3) 이야기 확장
4) 이야기 극화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인형극활용학습
1. 인형극(puppetry) 활동과 영어 교육
2. 인형극 지도 방법의 예
1) 움직이는 인형(Moving puppet)
2) 봉투 인형
3) 손가락 인형(Finger puppet)
4) 동물 인형(Animal puppets)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드라마활용학습
1. 영어 교육에서의 드라마의 효과
2. 드라마 활동의 수업 절차
1) 준비 단계
2) 연습
3) 후기 연습 단계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1. 듣기 이해력 평가
1) 평가 방법
2) 평가 배점 기준
2. 말하기 능력 평가
1) 말하기 능력 평가 방법
2) 평가 기준
3) 평가 척도표 작성 활용
3. 어휘력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드라마를 이용한 언어 학습의 가장 기초적인 가치는 어린이들이 활동하기에 즐거운 것이라는 점이다.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 많이 활용할 수 있으며 영어 학습 동기를 최대한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은 바로 역할극이나 드라마 게임 등의 수업이라 할 수 있다. 역할극(Role play)에 대해서 Hines(1980)는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배역을 하기 때문에 안심하게 된다고 한다. 역할극에 참여하는 학생이 말을 하고 실수를 하는 것에 대해 더 이상 남을 꺼려할 필요가 없으며, 방어 기제(inhibition)가 낮아져 보다 수용적(more receptive)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언어사용 과정에 있어서도 학생들은 정상적인 교실 수업에서는 받아들여지지 않는 모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초등학교 수준에서 언어 학습이 흥미로워지며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된다.
장기간에 걸친 노력의 지속을 돕는 것이 드라마 활동의 한 종류인 드라마 게임이다. Wright et al(1991)은 드라마 게임이란 언어가 유용하고 유의적으로 쓰일 수 있는 문맥을 교사가 창조해 낼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한다. 교사는 학습자가 언어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게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하는 말을 이해해야 하는데 그 말의 뜻을 체험할 수 있는 분위기가 필요한 것이다. 영어교사는 교실영어(Classroom English)를 사용해서 이러한 분위기를 다소나마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드라마 게임을 이용하면 보다 더 쉽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연극은 無에서 有를 창조하는 예술이다. 또한 어린이들은 현실을 모방함으로써 가능한 미래 상황을 준비하고 연습하게 된다. 드라마를 통하여 어린이들로 하여금 영어 학습은 재미있고 즐거우며 계속하고 싶은 공부라는 인식과 함께 예술을 경험하게 하고 창조적인 활동으로 어린이들에게 정서적 풍요로움과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면 영어 학습은 성공이라 하겠다.
어린이들의 드라마 활동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 줌으로써 성공적인 효과를 거둘 수
참고문헌
김덕규 - 드라마 기법과 활동을 이용한 초등영어 지도 방안 연구, 초등영어교육, 1998
김진우 - 영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유풍출판사, 1994
김진철 외 - 초등영어교수법, 학문출판사, 1998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 영어, 서울 교육부 고시, 1996
오마리아 - 쉬워요! 놀이영어, 서울 홍익미디어플러스, 1998
양진희 - 극화 활동을 통한 영어 지도 연구, 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조병진 - 학교교육에 있어서 연극의 역할과 방향, 청예논총 6,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
  • 교육과정에서도 학습자들의 요구나 선호하는 학습 양식(learning style)을 반영하여 개별화된 열린 개념이 언어 교실에도 적용되었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 속에서의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자 중심의 외국어 교육 강화라든지, 최근에 거론되고 있는 포트폴리오 평가 방식, 그리고 열린 교육의 개념은 개별 학습자들을 언어 학습의 주체로 받아들이려는 노력이라 할 수 있다.지난 2000학년도부터 실시된 제7차 교육과정은 영어과의 경우 초등학교 3-4학년 및 중

  •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판토마임,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스토리텔링,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교육연극,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리듬교육, 웹활용
  • 영어 수업 모형Ⅵ.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와 교육연극Ⅶ.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와 리듬교육1. 영어리듬 교육의 목적2. 영어의 발음과 강세리듬1) 강세박언어(stress-timed language)와 음절박언어(syllable-timed language)2) 영어의 리듬교육은 왜 어려운가3) 영어리듬교육의 선행조건Ⅷ. 초등영어(초등 영어교육)와 웹활용1. 교과 특성2. 학습자 특성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의사 소통 능력 달성을 위한 영어 교육에 있어 첫 발판이 되는 초등 영어 교육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드라마,영어)AS 교수(예술)AS 국악인AS 국어국문학교수AS 기념품디자이너AS 기술과학편집자AS 기기악연주자AS 동화작가AS 모델학원강사AS 무용교사AS 무용수AS 문학가AS 미술강사AS 미술치료사AS 미술품감정사AS 방송스크립터AS 북디자이너AS 세공사AS 스토리편집가AS 시각효과전시가AS 시나리오작가AS 아동복디자이너AS 아바타디자이너AS 악기연주자AS 악세서리디자이너AS 연극.드라마치료사AS 연극인AS 예능인AS 예능교사AS 예술치료사AS 예

  • [영어교육][영어수업][영어학습]영어교육(영어수업,학습)중요성,내용,의사소통중심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학습)게임학습,사례,학습모형
  •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중요성과 내용,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과 역할놀이, 드라마활동, 의사소통중심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과 게임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사례, 영어교육의 학습모형 분석Ⅰ.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중요성Ⅱ.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내용1.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1) 언어 기능 영역의 내용2) 언어 기능면의 특징2. 언어 재료면1) 언어 재료의 내용2) 영어과 교육과정 구성의 특징3) 의사소통에

  • [연극] 연극 레포트
  • 연극에서 빼놓을 수 없다. 관객은 단순한 구경꾼에서 연극에 창조적으로 참여하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하며 무대와 객석의 호흡은 공연의 성과를 언제나 좌우한다. 희곡 또한 즉흥적, 유동적 성격의 단순한 줄거리 정도에서부터 고도의 문학적 표현을 담은 극문학에 이르기까지 성격이 다양하나, 드라마에는 사람(등장인물)을 중심에 두고서, 그들 사이의 관계(대립 ․갈등)가 꾸며내는 일정한 이야기를 필요로 하기 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