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절차,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사례,실제,기법,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교재,실행,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수업계획서,원어수업,동기유발사례,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모형,지도안작성,지도방법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설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영어교육 수업평가
- 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 목차
-
Ⅰ. 서론
Ⅱ.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가치
Ⅲ.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절차
1. Storytelling 전 활동
1) 교실 분위기 조성
2) 동기 유발
3) 관련 배경 지식 제공
4) 새로운 단어 제시
5) 이야기 추측하기
2. Storytelling 중 활동
1) 예상하기
2) 개인적 반응 이끌어내기
3) 함께 참여하기
4) 이해를 돕기 위한 활동
3. Storytelling 후 활동
1) 내용 확인하기
2) 느낀 점 표현하기
3) 극으로 꾸미기
4) 이야기 들려주기(Retelling)
Ⅳ.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사례
1. 이야기
2. 수업운용
1) 도입단계
2) 전개단계
3) 집중단계
4) 확장단계
5) 정리단계
Ⅴ.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실제와 기법
1. 이야기(story) 이용의 적절성
2. 이야기(story) 자료 제작의 종류
1) True Story Documentary
2) American Story
3) Story "Rabbit"
4) Story "The boy who cried wolf"
3. 이야기 선정 기준
4. 이야기활용 기법인 Storytelling의 적절한 기법
Ⅵ.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수업모형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97년부터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정규 교과로 가르치기 시작한 우리의 교육적 현실은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학습에 명시된 목표 중 하나로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은 대부분이 인정하고 있다. 또한 7차 초등 영어 교육과정 목표(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에는 언어의 재료에 문화 내용이 추가되었으며, ‘외국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게 한다’라는 항목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상당수의 교사, 교육 행정가, 학부모들은 언어를 배우다 보면 목표 문화에 대한 이해와 통찰은 자동으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잘못된 가정을 하고 있다. 더욱이 ‘문화(culture)’라는 개념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능처럼 분명하기 정의될 수 있는 성격이 아니기 때문에 막연히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구체적으로는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영어교육의 도입기인 초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은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을 심어 주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우는 TEFL(Teaching English as Foreign Language)상황을 고려하여 영어 학습 초기 단계에 있는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적절한 영어권 문화 교육 학습 내용을 언어 학습 과정에 통합하여 지도하는 방안이 절실히 요구되었다.
이런 교육적 배경에 있어서 동화나 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가장 호소력이 있는 아동문학의 한 분야이다. Wendy A. Scott and Lisbeth H. Ytreberg는 어린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여러 가지 교수법 중 이야기를 이용할 것을 제안하며, 이야기책에 있는 이야기를 활용하기, 어린이들이 직접 쓴 이야기 활용하기 등을 말했다. 재미있는 동화나 이야기를 들을 때 어린이들은 스스로 이야기에 대한 상을 머릿속에 그려가며 이야기를 듣고 이해한다. 이야기의 종류는 아이들이 모국어로 이미 알고 있는 전래동화이어도 좋고, 혹은 실제 생활과 관련된 이미 알고 있는 전래동화이어도 좋고, 혹은 실제 생활과 관련된 이야기, 그림을 통해 활동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이야기 등 종류가 다양하다. 이야기는 특정 영어 자음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지만 여러 종류의 자음이 종합적으로 포함되어 자연스러운 언어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 참고문헌
-
교육과정 협회, 영어 - 호주 학교 교육과정 일람, 1994
강덕신, 우화 활용을 통한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김현진, 주제중심 통합 영어 교육, 도서출판 동인, 2000
박영예,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서울 : 문진미디어, 1999
초등교과 전담교사보수교육, 영어과 전공과정Ⅰ, 서울시교육연수원
최진황, 의사소통 중심의 생활영어 수업모형 및 교실영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음악과 가창,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 [학습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예절생활,시각변별,정서적체험,통일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체험학습,의사소통중심,독서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국어 수학 과학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도덕 음악 실과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바른생활 즐거운생활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가족의이해_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유형들을 정리하고, 다양한 가족의 유형 중에서 아동이 사회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세요
- 조해진 `목요일에 만나요` 작품 분석
- 조해진 `목요일에 만나요` 작품 분석
- [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3학년 문학교육 수업계획안-1. 창조적인 문학체험
- [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3학년 문학교육 수업계획안-비유와 상징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초중고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_nunan 과제구성요소와 활용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숙달도에 따른 한국어 말하기 과제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의미론_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예를 찾아보고 도식적으로 제시하여 보시오
- [95점 점수 인증] 배론 한국어의미론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예를 찾아보고 도식적으로 제시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