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편성,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자료개발과 교수학습모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연구사례,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운영지침과 편성운영,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지도방향, 특별보충과정 평가
- 협동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 [수준별수업]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개념과 종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의의와 실태,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운영과 성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시사점 분석
- [사회과 수준별학습][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방법,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지도자료,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교수학습중점,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제고 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정의
Ⅲ.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목적
Ⅳ.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유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Ⅴ.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선행연구
1. 선행연구 1
1) 주제
2) 연구 성과
3) 문제점과 제언
2. 선행연구 2
1) 주제
2) 연구 성과
3) 문제점과 제언
3. 선행연구 3
1) 주제
2) 연구 성과
3) 문제점과 제언
Ⅵ.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편성
1. 수준별 교육과정 재구성
1) 편성의 원칙
2) 세부 내용
3) 편성의 절차
4) 재구성 방향
2. 지도 계획 수립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자료개발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교수학습모형
1. 학급내 수준별 수업
1) 모둠별 협력학습
2) 수준별 분단수업
3) 선택형 분단수업
4) 모둠별협력학습+선택형 분단수업
2. 학급간 수준별이동수업
1) 협력학습 이동수업
2) 분단학습 이동수업
3) 선택형 이동수업
3. 학급내 기본 수업 + 학급간수준별 이동수업
1) 시간별
2) 단원별
Ⅸ.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성과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수-학습 상황에서 핵심 주체는 학습자이어야 한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목표 진술, 학년별 교육 내용의 선정․조직, ‘방법’과 ‘평가’에 관한 지침을 제시할 때 이를 강조하였다. 수업에서 어떤 학습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성취 특성은 대체로 상․중․하가 고르게 분포하는 정상 분포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러나 교사는 이러한 학습자 특성을 무시한 채 추상적인 평균(imaginary mean)을 가정하고 획일적 지도를 한다. 이런 수업이 성취동기가 높고 우수한 학생들에게 더 이상 도전적인 수업이 될 수 없다. 그리고 추상적 평균을 가정하고 진행되는 수업은 중간 정도의 성취를 보이는 학생들에게도 적절한 경험이 되지 못할 수 있다. 더구나 학업 성취도가 부진한 학생들에게는 가장 좋지 못한 결과가 초래된다. 이런 학생들에게 교사의 수업은 괴로운 시간의 연속이고, 교사의 설명은 알아듣기 어려우며, 수업이 싫어지고 실패가 누적되면서 이들은 학교 학습의 실패자로 전락한다. 이러한 학생이 다음의 수업에서 성공할 확률은 더욱 낮아지며 학교 학습이 진행될수록 학습자 사이의 개인 차이는 커진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모든 학생에게 각각 적절하고 도전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거의 모든 학생들을 학습에 성공하도록 하고 각자의 잠재성을 극대화하는 데 있다. 상위에 속하는 학생에게는 심화 활동에서 그에게 적절한 도전적인 과제를 주어 개인의 잠재적 능력을 무한히 계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하위 집단에 속하는 학생에게도 충분한 보충 활동을 통해 적어도 기본 수준의 학습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의 누적적 결손을 예방하고자 하였다.
수준별 교육 과정을 학습자의 능력 수준을 고정시켜 놓고 그에 적합한 교육 내용을 획일적인 방식으로 제공한다거나 단순한 이동식 수업으로 이해해서는 안 될 것이다. 학습자의 수준은 학습 능력, 선행 학습 요소, 학업 성취도, 학습 양식, 학습 방법, 흥미와 관심, 학습해야 할 내용을 담은 자료, 지도 방법 등에 따라서도 결정된다. 따라서 수준별 교육 과정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기본 교육 내용의 학습 상황에서 실패하는 학습자와 성공하는 학습자 모두에게 적합한 방법 및 자료를 제공해 주어, 학업 성취 수준을 높이고 학습자의 경험을
- 참고문헌
-
공도초등학교 / 열린교육 실천을 위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보고서, 1997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1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999
교육부 / 제 7차 교육과정의 해설, 1999
전라남도교육청 / 수준별 교육 과정 연수 자료, 광주 : 해성, 2001
최영권 /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1998
한국교육개발원 / 제 7차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모형개발. 한국교육개발원,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교육특성, 초등학교 시간배당,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운영, 초등학교 영재교육, 초등학교 통합적활동주제중심수업, 초등학교 발전방향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유형과 이론적 배경,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실태와 학습전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과제와 제언
-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지도방법,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언어교육,수학교육, 소집단수업(소집단학습,모둠학습)사회교육,미술교육
- 국어과,수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과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경영대요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실업가정과 수준별학습자료
-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심화학습운영, 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