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영]전자부품기업 LG이노텍 기업조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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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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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2.1 4P 전략
2.1.1 제품(Product)
2.1.1.1 오즈(OZ) 간판 조명용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다이오드)채널모듈
2.1.1.2 스핀들 모터
2.1.1.3 자동차 블랙박스용 카메라 모듈
2.1.1.4 적응형 전조등 시스템 액츄에이터
2.1.1.5 포토에칭(Photo Etching)기술
2.1.2 유통(place)
2.1.3 가격(price)
2.1.3.1 토클앵글센서
2.1.3.2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
2.1.4 촉진(promotion)
2.1.4.1 LED BLU
2.1.4.2 고객맞춤 활동 프로그램(CVC · Customer Value Creation)
2.1.4.3 푸른 숲 만들기
2.1.4.4 인쇄광고
2.2 STP 전략
2.2.1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2.2.1.1 시장의 범위
2.2.2 Targeting (표적 시장 선정)
2.2.2.1 국내
2.2.2.1.1 공신전기와 협력
2.2.2.1.2 LG 마이크론과 합병
2.2.2.2 해외
2.2.2.2.1 중국 상해 소재 SONY와 협력
2.2.2.2.2 폴란드법인 설립
2.2.2.2.3 멕시코법인의 인증
2.2.2.2.4 혜주, 인도네시아법인 KPI 목표 합동 조인식 실시
2.2.2.2.3 노키아와 계약 체결
2.2.3 Positioning
2.2.3.1 기업에의 Positioning
2.2.3.1.1 인터파크와의 포지셔닝
2.2.3.2 대학과의 Positioning
2.2.3.2.1 전주대학교와 협약
2.2.3.2.2 한양대학교 부품 연구소 설립

3.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3.1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3.1.1 주요 원재료 구입 현황
3.1.2 주요 부품의 구입 단가
3.1.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3.2 생산 공정
3.2.1 LED 생산 공정
3.2.2 Display: surface material 생산공정
3.3핵심 기술
4. 조직/인사의 특징
4.1 최고 경영층의 리더십 : 허영호 LG 이노텍 사장
4.1.1 허영호 사장의 프로필
4.1.2 허영호 사장의 특징
4.2 조직 운영
4.2.1 전문 경영인 책임 경영 체제와 이사회 중심의 독립 경영 체제
4.2.2 독립성을 갖춘 이사회와 적극적인 사외이사 활동
4.2.3 감사위원회의 독립성과 책임 강화
4.3 조직도
4.3.1 D/N 사업부
4.3.2 모바일 사업부
4.3.3 LED 사업부
4.3.4 PCB 사업부
4.3.5 SD 사업부
4.3.6 Motor 사업팀
4.3.7 차량부품사업팀
4.4 연구 개발 활동 조직
5. 재무 상태 분석
5.1 재무제표 분석
5.1.1 2008년 3분기
5.1.2 2008년 4분기
5.1.3 2009년 1분기
5.1.4 2009년 2분기
5.1.5 2009년 3분기
5.1.6 2010년 1분기
5.2 주식 동향 분석
5.2.1 2009년 상반기
5.2.2 2009년 9월
5.2.3 2009년 12월
5.2.4 2010년 1월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LG이노텍(영어: LG Innotek Co., Ltd.)은 대한민국의 전자부품 제조 회사로 LG 그룹의 계열사이다. 1970년 금성알프스전자㈜라는 이름으로 설립, 이듬해 1971년 대한민국 최초로 TV 튜너를 생산하며 대한민국 전자부품산업의 장을 열었다. 1995년 금성알프스전자㈜에서 LG전자부품㈜로, 2000년 LG이노텍㈜로 사명을 변경했다. 200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성장 잠재력이 큰 4대 시장영역(모바일,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차량전자장치)을 중심으로 8개 사업(튜너, 파워, 모터, LCD모듈, 카메라모듈, LED, 무선통신부품, 차량전자장치용 부품)을 전개하고 있다. 튜너와 소형모터 부문은 세계시장 점유율 1위이며, 파워모듈과 무선통신 부문에서 시장을 확대해 가고 있다. 또한 LED와 차량전장용 부품 사업을 미래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변화와 도전을 즐기며 초고속 성장을 기록하며 2001년 이후 KPI목표관리 시스템과 무결점의 6시그마 혁신활동을 통해 연평균 30%의 매출 성장을 보이며 대한민국 대표 전자부품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기에 조사를 하게 되었다.


2.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2.1 4P 전략

2.1.1 제품(Product)

1970년대 부품소재분야에서 불모지나 다름없던 한국에서 국내최초로 TV튜너 생산을 시작한 LG이노텍은 국내 녹색 부품 산업의 성장과 괘를 같이 해 왔다. 회사는 아날로그 튜너, 모듈레이터, 새도우 마스크 사업을 세계 1등 사업으로 육성시켰고, 적극적인 해외진출로 친환경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나서고 있다. 현재 중국 연태, 혜주, 복주, 인도네시아, 폴란드에 해외 생산법인을 구축하고 미국, 중국 등 11개 해외 판매법인과 지사를 운영중이다. 지난 7월에는 LG마이크론과 통합하며 시가 총액 2조원에 이르는 초대형 종합 부품회사로 규모를 키웠다. LG이노텍은 첨단 전자부품 분야에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 녹색경영을 주도하고 있다. 모바일,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차량부품을 비롯 차세대 성장산업인 LED와 고부가 PCB 사업을 전개하며 공격 경영을 실현중이다.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초정밀 포토에칭 기술과 디지털 튜너, 소형모터 부문은 확고한 시장 지위와 경쟁력을 자랑한다. 아울러 소자소재 분야인 LED와 PCB에 대한 경쟁력 강화와 함께 차량 부품 시장에 진출하는 등 미래시장 동력을 확보해가고 있다.

2.1.1.1 오즈(OZ) 간판 조명용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다이오드)채널모듈

2009년 4월 LG텔레콤 오즈(OZ) 간판 조명용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다이오드)채널모듈을 공급했다. LG 이노텍 LED채널모듈은 전국 1700여 개 LG텔레콤 직영점과 대리점의 오즈 간판에 적용되었으며 간판 설치를 완료하는 4월 말에 LED채널모듈을 공급했다. LED채널모듈은 고효율, 친환경 LED칩을 옥외 간판 조명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밝기와 크기를 최적화한 제품이다. 기존 간판용 형광등 조명에 비해 제작 및 설치가 용이하다. 특히 LG이노텍 LED채널모듈은 자연광에 가까운 밝기로 브랜드 노출과 주목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기존 형광등 간판조명에 비해 전력사용량의 3분의 1을 절약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도 줄일 수 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연구 개발부터 생산까지 LED 전 공정에 반영해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LG이노텍은 LED용 에피웨이퍼 개발에서 소자생산(FAB), 패키지, 모듈에 이르는 전 공정의 생산라인을 구축해 각 부문 간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LED관련 특허 등록 및 특허공유(크로스 라이센스)계약을 통해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구축해 중대형 LED BLU, LED조명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참고문헌
LG이노텍-http://www.lginnotek.co.kr
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wiki/LG%EC%9D%B4%EB%85%B8%ED%85%8D
디지털 타임즈-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121702010151741002
머니투데이-http://www.mt.co.kr/index.html
이데일리-http://www.edaily.co.kr
삼성증권-http://www.samsungfn.com/
동양종합금융증권-http://www.myasset.com/myasset/main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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