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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교과의 목표

Ⅲ.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교과의 내용체계

Ⅳ.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교과의 학습내용
1. 1학기
1) 단정한 옷차림
2) 제 자리에 바르게
3) 스스로 하는 어린이
4) 아껴쓰는 생활
5) 바른 말 고운 말
6) 즐거운 우리 집
7) 정다운 이웃
8) 보람 있는 여름방학
2. 2학기
1) 소중한 약속
2) 깨끗한 환경
3) 우리 함께 지켜요
4) 질서는 편해요
5) 자랑스런 우리 나라
6) 우리는 한겨레
7) 2학년을 마치며

Ⅴ.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교과의 교수학습중점

Ⅵ.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모형
1. 일상 생활에서의 도덕적인 측면 인지하기
2. 도덕적 사태에서의 모범적인 행동 알기
3. 모범적인 행동의 좋은 점 알기
4. 실천 동기 부여 및 확대 적용하기

Ⅶ.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교과의 평가
1. 제6차 교육과정 바른생활 교과의 평가
2. 제7차 교육과정 바른생활 교과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바른 생활’ 교과 학습 지도에서 특히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하나는 ‘바른 생활’교과의 성격이 다른 교과의 성격과 어떤 점에서 차별화될 수 있는가 하는 점이고, 또 다른 하나는 ‘도덕’ 교과 교육과 어떻게 관련되면서도 차별화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만일, ‘바른 생활’ 교과 교육이 다른 교과에서와 마찬가지로 어떤 바람직한 마음의 상태나 지적 안목에 관계하는 것이라고 본다면 적어도 일반적인 교수∙학습 지도의 원리에 관한 한 ‘바른 생활’ 교과교육이라고 해서 다른 교과와 반드시 달라야 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합리적인 사고와 판단과 태도를 기른다는 점에 있어서는 자연과나 ‘바른 생활’ 교과가 크게 다를 바 없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도덕적 사고 양식과 과학적 사고 양식이 동일한 것만은 아니다. 도덕적 사고가 합리적이라는 점에서는 다른 교과와 다를 바 없겠으나, 적어도 그 합리성이 ‘도덕적 합리성’이라는 점에서 과학적 합리성과는 구별된다고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바른 생활’ 교과 학습 지도의 원리는 일반 교과 교육의 보편적인 원리에 벗어나지 않으면서 또한 ‘바른 생활’ 교과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바른 생활’ 교과 교육은 ‘도덕’ 교과 교육보다도 통합적인 접근을 더욱 강조하고, 기본적인 생활 습관이나 행동 규칙을 분명히 이해하며 습관화할 수 있도록 장점 적인 지도를 한다. 즉, ‘바른 생활’ 교과교육은 “나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라는 당위적인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도 학생들의 언어적 지능이나 논리 수학적 지능만이 아니라, 공간적 지능, 음악적 지능, 신체 운동 감각적 지능, 대인간 지능, 개인 내 지능 등 다양한 지능을 통합적으로 자극하고 활용한다. 또, 도덕적 지식이나 이해보다도 구체적인 생활 속에서 도덕적인 실천 경험의 풍부한 제공을 통해 기본적인 생활 규범이나 예절이 자연스럽게 표출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 즉, ‘도덕’ 교과의 초등학교 저학년 과목이었던 현행 ‘바른 생활’ 교과가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동일한 명칭을 가지고 있으면서 통합 교과로 그 성격이 바뀌었다.
그러나 이는 특정한 다른 교과와의 통합이 아니라, ‘도덕’
참고문헌
ⅰ. 김태훈 외,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ⅱ. 강민석,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예절교육 내용체계 분석-도덕과(바른생활과 포함)를 중심으로
ⅲ. 교육인적자원부(2007), 바른생활 교과서(2-1),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ⅳ. 이영숙(2005),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바른생활과 및 도덕과 예절교육 내용분석,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ⅴ. 초등학교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2004), 서울 대한교과서(주)
ⅵ.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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