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과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통일교육,경제교육,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과목표

Ⅲ.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학년별 강조점
1. 정보의 활용 및 의사 교환 기능
2. 문제 해결 및 사고 기능
3. 참여 및 공동 생활 능력

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1.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2. 사회과 단위시간의 수준별 학습과정(문제해결학습모형)
3. 사회과 단원 내에서의 심화·보충 학습

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통일교육
1. 사회과 통일교육의 목표
2. 사회과 통일관련 내용 및 지도 지침

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경제교육
1. 경제교육의 필요성
2. 내용구성

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수준별 교육 활동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이 되어야 한다
2.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이 개발되고 적용되어야 한다
3. 정보화 시대의 사회과에 요구되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정보에 접근하여 자료를 수집·정리ㆍ분석하여 필요한 지식을 창출해 내도록 해야 한다
4. 정보화 사회에서는 교사의 역할도 변화되어야 한다
5. 열린교육의 이념과 방법 및 교실 환경을 적극 수용하여 수업의 개별화를 도모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에서는 수업의 개별화를 도모하고, 아울러 소집단 협동 학습의 장점을 살려 민주 시민 자질의 중요 요소라 할 수 있는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책무성, 참여 의식, 타인에 대한 존중, 협동심 등 정의적 영역의 목표 달성에 힘써야 한다.
수업의 개별화는 자기 주도적 능력을 중시하여 학생을 ‘성인과 마찬가지로 존중되고 신뢰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로 보고,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며, 학생의 인지적‧정의적 발달이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지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관에 바탕을 두고 있다. 따라서 사회과 교수‧학습은 학생 개개인의 욕구를 충분히 반영하고, 소집단이나 개인의 활동을 강조하며, 융통성 있는 시간 운영,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 및 환경의 제공, 교실 공간의 융통성 있는 운영, 자기 주도하에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하는 기회의 제공, 집단 및 공동 활동에의 적극적 참여, 통합적 교수‧학습, 관찰‧조사‧놀이 등 활동 중심의 학습, 자유롭고 개방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 융통성 있는 집단 편성, 창의적 학습 활동의 전개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조화롭게 성장하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협동 학습은 소규모의 집단 내에서 서로 다른 구성원들이 과제 해결을 위한 공동의 목표를 세우고, 서로 협력하면서 역동적 상호 작용을 통해 학습해 가도록 함으로써 개별 경쟁 학습의 결점을 보완하고 학생들의 조화로운 발달을 촉진하는 학습 방법이다. 협동 학습을 위해서는 이질적인 학습자들로써 소규모 학습 집단을 구성하고, 주체적이면서도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자세로 상호 협력 학습을 이루어 가도록 하여야 한다.
정보화 시대로 접어든 오늘의 사회과 교육은, 학생들이 스스로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구성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물 활용 교육, 방송과 컴퓨터 보조 학습 프로그램(CIA) 및 인터넷 활용 교육 등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능력과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한편,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생활 문화를 우리들의 생활과 비교하고,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여러 측면에서 우리와의 관계를 파악하며, 환경, 생태, 자원 문제 등의 해결을 위한 국제 협력의 필요성을 깨닫도록 지도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만곤 외 6인(1999), 초등 사회과 교육, 서울 : (주)두산
▷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 이인규(1990), 통일교육의 반성 및 과제, 사회와 교육, 서울 : 한국 사회과학교육학회
▷ 전숙자(2001),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조영달(1995), 사회과교육의 성격과 지향, 교과교육학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 한면희(2001),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통일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 웹기반 생활예절교육,안전교육 교육자료
  •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이 필요하다3)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가 필요하다4) 경영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자료가 필요하다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징1) 교수의 측면2) 학습의 측면3) 자료 활용의 측면4. 자료의 효과Ⅴ. 웹기반 사회과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1. 필요성 2. 목적 3. 효과Ⅵ. 웹기반 통일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1. 제작목적2. 적용대상 및 교과

  • 초등교육-사회과 2007개정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화 분석
  • 사회과 교육과정은 세계화 및 지식 정보 사회 대비, 저출산 및 고령화 대비, 역사교육강화, 다문화 교육 실시 등의 국가 ․ 사회적 요구를 고려한 교과 목표, 학습내용, 교수 ․ 학습 및 평가방법 등을 교육과정에 반영할 필요성을 제기 했다.다. 제7차 교육과정 적용상의 문제점 개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에 있어서 유급과 월반 같은 제도가 뒷받침되지 않았다. 그리고 학교별로 학력수준이 상이하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Ⅰ. 사회과교육 학습지도1.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1) 흥미와 관심의 확대2) 원리의 발견 적응 강조2. 교재의 재구성1) 교과서 단원 분석2) 학습 교재3. 교수 방법의 통합1) 사회 현상의 종합적 이해2) 통합 방법4.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1) 사회

  • 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발달사 및 7차교육과정에서의 사회과
  • 교과목과 정치, 경제, 법률 등의 사회과학을 교육하기 시작하였다현재와 같은 형태의 사회과교육이 나타난 것은 해방 이후의 일로서, 1945년 이후 미군정 하에서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시의 사회과 모형에 기초해서 사회과교수요목이 제정되었다. 이 교수요목은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선정된 주제들을 바탕으로 동심원 확대 방법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고, 문제해결학습을 강조하여 생활 경험형 교육과정을 지향하였다.제1차 교육과정은 1954년에 625가

  • [교육과정] 사회과교육발달사에 대해서
  • 교수요목은 미국 콜로라도州의 8년 과정을 6년으로 압축한 것이었고, 교육 목적은 사람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를 밝게 인식시켜 사회생활에 성실 유능한 국민이 되게 함.이었다. 이 교수요목에서는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동심원확대법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고, 방법으로는 문제해결학습을 지향하고 있어 생활경험형 교육과정에 접근하고 있다.각 교과별 교수요목에 나타난 특징은, ① 교육과정의 진술체계가 통일되지 않아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