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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초기 아테네 교육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2. 후기 아테네 교육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Ⅱ.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소피스트
1. 소피스트의 정의
2. 소피스트의 등장배경
3. 소피스트의 대가성 가르침
4. 소피스트의 사상

Ⅲ.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가) 프로타고라스

Ⅳ.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가) 소크라테스
1. 지덕합일설
2. 변증법적 문답법

Ⅴ.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가) 플라톤

Ⅵ.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가) 아리스토텔레스
1. 생애
2. 업적
1) 철학적 업적
2) 과학적 업적
3) 후대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페르시아 전쟁(B.C. 500~497)을 전후하여 초기 아테네교육과 후기 아테네교육으로 나눈다.

1. 초기 아테네 교육
1) 교육 목적
선미(善美)로운 인간(조화로운 인간으로의 자유시민)

2) 교육 내용
※ 7세 까지 가정교육
※ 초등교육 : 8세~16세 까지 교복(敎僕 ; paidagogos)에 이끌려 체조학교, 음악학교에 다님.
※ 공립체육학교 : 16세~18세까지 운동경기와 군사훈련을 받고, 20세까지 군복무.(20세 시민권)

2. 후기 아테네 교육
1) 교육 목적
개인발전을 위한 지식과 기능의 습득

2) 교육 내용
※ 초등교육(8~13) : 3R`s와 체육 등을 위주로 한 사설 초등학교 교육이 실시됨.
※ 중등교육(13~16) : 기하, 음악, 천문학, 문법, 수사학 등
※ 고등교육 : 16세 이상은 고등교육기관인 修辭학교에서 법률 정치, 경제, 역사, 변증법, 수사학 등

Ⅱ.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소피스트
1. 소피스트의 정의
소피스트는 B.C 5세기 중엽에서 4세기까지 그리스의 여러 폴리스 특히. 아테네를 무대로 활동했다. 그들이 플라톤의 아카데미와 같은 교육 기관을 만들었다든지,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처럼 사제간으로 이루어지진 않았다. 단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이들을 통틀어 소피스트라 일컫는다.

2. 소피스트의 등장배경
맨 처음 시대가 인물을 낳았다고 했는데 그럼 그 당시 그리스 특히, 아테네는 어떠했을까? 평화로운 아테네 속에서 사람들은-귀족계급만-은 사색적이고, 토론을 좋아했다. 그리고 오늘날의 존 그리샴이 쓴 법정소설류의 법정극이 인기를 끌었고, 출세에 대한 관심이 증대했다. 그 중에서도 출세가 아테네 청년들의 가장 큰 관심사였는데 출세하기 위해서는 변론 실력이 중요했다. 또한, 재판은 일련의 시민들로 이루어진 배심원들이 결정했는데 그들의 판결은 정당성보다 피고나 원고의 변론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해서 아테네인들은 변론 능력을 키우는데 지대한 노력을 기울였고,
참고문헌
김진경 외 / 서양고대사 강의, 한울, 1996
김경현 역 / 고대 그리스사, 이론과 실천, 1997
김진웅 외 / 서양사의 이해 학지사, 1994
드니 랭동 / 소설로 읽는 소크라테스와 아테네 고대 그리스의 역사와 철학 이야기, 솔
빅터 에렌버스 저·김진경 역 / 그리스 국가, 민음사, 1991
윤진 / 아테네인, 스파르타인, 서울 : 살림, 2005
헨리 C. 보렌·이석우 역 / 서양고대사, 탐구당,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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