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과 교수학습지도안(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윤리와 사상의 이론적 배경
가. 성격
나. 목표
다. 내용 체계
라. 영역별 내용
마. 교수‧학습 방법
바. 평가

2. 단원명

3. 단원의 개관

4. 단원의 목표

5. 도덕‧윤리과의 학습 실태 분석

6. 차시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 계획

9.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가. 제재
나. 제재 설정의 취지
다. 학습 목표
라.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마. 참고자료
바. 형성평가
사. 판서계획
아. 파워포인트 자료
자. 유인물
본문내용
가. 성 격
고등학교 2, 3학년 대상 심화 선택 과목인ꡐ윤리와 사상ꡑ은, 최근 청소년들의 인간관이나 세계관이 물질주의, 출세주의로 흐르고 있고, 특히 서구의 가치관과 사상을 무비판적으로 추종하는 방향으로 기울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인으로서의 주체적인 윤리관과 사상적 틀을 형성케 하려는 과목이다.ꡐ윤리와 사상ꡑ은 학생들로 하여금 인간의 삶 속에서 등장하는 윤리와 사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서양의 윤리 및 현대 사회 사상의 흐름과 특징을 파악하여, 한국 윤리와 사상의 기본 틀을 정립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ꡐ윤리와 사상ꡑ은 새 교육 과정의 기본 정신에서 강조하고 있는 인성 교육 및 민주 시민 교육, 그리고 국가․사회적으로 요청되고 있는 민족 정체성 함양 및 민주적 도덕 공동체의 구현에 도움을 주기 위한 다양한 학습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ꡐ윤리와 사상ꡑ의 학문적 배경은 크게 보아 건전한 윤리관의 정립을 위한 규범 과학적 접근과 사회 사상의 탐구 및 정립을 위한 사회 과학적 접근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ꡐ윤리와 사상ꡑ은 학생들로 하여금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ꡐ도덕ꡑ과 고등학교 일반 선택 과목인 ꡐ시민 윤리ꡑ에서 배운 기초적인 윤리 의식과 사상을 토대로 하여 보다 심화, 발전된 윤리적 인식 체계와 사회 사상적 틀을 정립하게 하는 데 강조점을 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 윤리과 학습지도안
  • 학습단계수업의 흐름시간교수ㅡ학습활동학습자료학습요소지도상의 유의점교사학생도입도입시작⇩선수학습상기⇩보충설명⇩학습목표제시5분⇨반갑게 인사한 후 출석 점검을 한다.⇨전시 학습 확인-전 시간에 배운 내용에 대해 질문→주의모음⇨학생들이 답한 것을 토대로 정리하면서 보충설명한다. ㅡ이상사회의 본질과 특성을 간략하게 설명⇨학습목표 제시(PPT자료)ㅡ PPT자료에 제시된 학습목표를 크게 소리 내어 읽게한

  • [도덕과][윤리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과 유형,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타당성,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과정안,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진행 분석
  • 학습과정안,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진행 분석Ⅰ. 서론Ⅱ.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Ⅲ.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Ⅳ.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형1. 정보 탐색2. 정보 비교․분류․분석3. 정보 안내4. 웹 설문조사5. 웹 토론6. 전문가 교류7. E-PALS8. 정보 저작(웹 출판)Ⅴ.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타당성1. 도덕 교과의 특성과 ICT 활용 수업의

  •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통일의 의의
  • 가치 갈등 상황인 만큼 통일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이 존재함을 인정함으로써 획일적인 사고를 강요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6. 학습자료-PPT-신호등 카드-동영상 자료지식채널e : , 통일 교육원 : KBS 남북의 창 : 영화 : -신문 자료목 차1. 단원명2. 주제 선정 이유3. 단원의 내용 조직4. 단원 선정의 이유5. 교수 학습 지도안6. 학습자료

  •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교육적 적용
  • 지도안 작성)1. 도덕과의 교수․학습 모형 : ‘배려(caring)모형’ 적용2. 적용학년 : 6학년 도덕과3. 교육 과정 내용 요소 : 사회생활 중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Ⅴ. 느낀점 및 참고문헌Ⅰ. 배려윤리를 선택하게 된 배경윤리라고 하면 가장 먼저 내게 떠올려지는 생각들이 있다. ‘지켜야 할 것! 하지만, 형이상학적이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그것이다. 고등학교 시절, 모교의 사정으로 인해서 윤리과목에 대한 교육기회가 주어지지 않았고 그런 탓

  • 도덕심리학 이론 - 배려윤리에 관한 보고서 - 전통적인 남성 중심의 윤리관과 새롭게 등장한 여성 중심의 윤리관의 조화로운 도덕교육방법 모색
  • 교수님의 이론요약본 수업자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거기서다루어지지 않은 부분을 위주로 더 찾아보는데 의의를 두고 간략히 설명하고자 했다. 또한 수업자료에 대한 단순한 요약에서 그칠까 우려됐기 때문에 다른 구성으로 이론을 개관해보았다. 교수님께서 ‘실제 교육사례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것을 말씀하셨기 때문에 거기에 비중을 두고 교과서의 예화를 첨부했으나, 보고서 전체의 흐름을 해친다고 판단하여 생략했다.이 보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