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그리스와 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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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그리스의 사상가
2.소크라테스(B.C. 469-399)
3. 소피스트&소크라테스
4. 플라톤(B.C. 427~347)
5.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
6.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비교


Ⅱ. 로마의 사상가
1. 퀸틸리아누스 (Quintilianus, Marcus Fabius B.C. 35?~95?)
2. 플루타르코스 [Plutarchos, 46?~120?]
3. 카토[Marcus Porcius Cato, BC 234~BC 149]
4. 키케로 [Marcus Tullius Cicero, BC 106~BC 43.12.7]
Ⅲ. 그리스 & 로마 교육의 역사적 의의
Ⅳ. 느낀점
Ⅴ. 참고문헌
Ⅵ. 활동사항 club.cyworld.com/Grease-Roma
본문내용
Ⅰ.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Sophist] : BC 5세기∼BC 4세기에 걸쳐 그리스에서 활약한 지식인들의 호칭. 소피스트란 원래 '현인(賢人)' 또는 '지자(知者)'를 뜻한다.

1) 소피스트의 배경
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 중 가장 강력한 폴리스의 하나였던 아테네. 아테네의 황금시대.
 경제적으로 넉넉해져 여유가 생기자 지식만을 가지고서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거나 변론을 해주는 것을 직업으로 삼게 됨.
 그리스의 곳곳에서 많은 지식인들이 아테네로 모여들어 특수한 그룹을 이루게 되는데 이들이 바로 소피스트, 지혜로운 사람이라 불리게 됨

2) 소피스트의 발전
 BC 5~4세기에 활동한 그리스의 강연자·문필가·교사를 일컫는 말.
 '소피스트'라는 말은 그리스어 sophistes에서 유래했으며, '영리한' 또는 '능숙한 사람'을 뜻했으나 점차 '현인'이라는 뜻으로 사용
 BC 7~6세기 그리스 7현인 활동. 프로타고라스는 소피스트를 '직업적 교사'라는 뜻으로 썼지만 ‘지혜의 교사’라는 뜻도 나타내려고 함.
 후에는 '궤변가'라는 뜻으로 쓰이게 됨.
 특히 청년들은 이성적인 논증술을 사용하여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비판하는 소피스트들을 선호. 반대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전통주의자들은 크나큰 반감을 보였지만 이성에 의거한 논증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동의
 아테네 민주주의에 긍정적인 역할
- 공적 생활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계획된 교육을 제공,
- 수사학과 웅변술 가르침,
- 기법뿐만 아니라 문법, 덕(aret), 도덕의 기초 등 그리고 사회와 예술의 역사, 시와 음악, 천문학과 물리학도 가르침.
- 학문의 범위와 방법에서 이후 르네상스 시대에 부활하는 인문주의의 수준 높은 교육방법을 처음으로 실행.


3) 소피스트의 활동
 가장 중요한 과목: 변론술
 '일신(一身)을 위해서나 국가를 위해서 선(善)을 도모하고, 언론이나 행위에서도 유능한 사람이 되는 길'을 청년들에게 가르친다고 자부하였으나 실제로 가르친 것은 선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면서 선한 자인 체하는 기술만을 가진 데 불과.
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비판 이후 '소피스트'란 말은 '궤변을 일삼는 무리' 혹은 궤변학파라 불림.

4) 구성인물: 아브데라의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레온티니의 고르기아스 (Gorgis), 엘리스의 히피아스(Hipias), 케오스의 프로디코스(Prodikos), 트라시마코스(Thrasymachos) 등
(1)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481~411.B.C): 감각적인 지식을 중시하고 인간의 지식을 모두 주관적이고 상대적인것이라고 함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2) 고르기아스(Gorgias, 483~374, B.C)
 진리 : 감각적 경험으로 증명되며 쓸모 있는 것
 개인주의적, 상대주의적 인간관·윤리관·진리관
(3) 트라시마코스(Thrasymachos, 420 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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