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아시아나 항공 서비스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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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시아나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4. SWOT 분석
5. 서비스경영 전략
6. 향후 전망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아시아나 소개 - 연혁
2002.04 - 조사 항공 국내선부문 5년 연속1위 기업선정
2002.10 - 한국표준협회 주관 서비스품질지수 1위 기업 선정
            만족도 조사에서 7년 연속 항공부문 고객만족도 1위 기업에 선정       제1회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 기업부문 대상 수상
2003.02 - 정보통신부문 아시아나 아이디티(주)로 영업양도
2003.03 - Star Alliance 가입
2003.06 - 케이터링 사업부 LSG SKY CHEFS KOREA 로 영업양도
2004.03 - 아시아나 항공이 영위하고 있는 항공기급유업, 항공기하역업, 지상    조업사업부문에 속하는 외국항공사와의 계약권 을 아시아나 공항서비스(주)에 양도
2004.09 - 아시아나 지원시설(주) 소규모 흡수합병
2004.04 - 아시아나 타운 오픈식
2004.12 - 인천국제공항 민자시설 관리운영권을 씨지에이치유동화 전문      유한회사(투자자:삼성증권(주) 컨소시엄)에 매각
2005.01 - 미국Global Traveler잡지사로부터 기내 서비스/승무원 최고상
2005.06 - 2005 세계 최고의 승무원상 Skytrax로부터 수상
2005.09 - 2005년 고객만족도 및 서비스품질지수 1위 기업
2006.01 - 미국 Global Traveler 잡지사로부터 기내 서비스/승무원 최우수상 수상
2006.04 - 아시아나 항공 국가고객만족도(NCSI) 국내서비스부문 1위
2006.12 - 일본 ANA(全日空)와 전략적 제휴의 전사적 확대협약 체결

경쟁사 분석 – 대한항공
대한민국 최대의 항공사 & 아시아의 대형 항공사

1969년 2월 ‘한진상사’가 설립

SkyTeam 창설 회원사

Time Asia에서 선정한 2006년 Asia 최고 항공사
(First, Business Class/마일리즈 프로그램) 선정

Vision : 세계 항공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Mission : ‘Excellence in Flight’
① 최상의 운영체제
② 고객의 감동과 가치 창출
③ 변화지향적 기업문화
서비스경영 전략 - 운송
안전관리시스템
사고유발 가능성이 있는 요소들을 제거
장애인 편의 서비스
기내전용 특수 휠체어와 장애인 전용차량 운영
애완동물 운반함 대여
애완동물 전용 운반함 무료 대여
항공 수하물 추적 통제 시스템
고객은 짐에 대한 정보를 문자메시지나 LCD모니터로 확인
참고문헌
www.flyasiana.com
www.skyteam.com
www.staralliance.co.kr
www.skynews.co.kr
www.nso.go.kr
team.flyasiana.com
www.knto.or.kr
www.airport.co.kr
www.korail.com
www.asiaeconomy.co.kr
입사 선호 40대 한국 기업 - 동아일보특별취재팀, 마이다스동아, 2008
그 회사가 알고 싶다 - 중앙일보 산업부, 부글북스, 2007
1등을 뛰어넘은 2등 전략 - 김병욱, 좋은책만들기, 2007
e라운드 마케팅 - 김형택, 제우미디어, 2004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 유광의, 백산출판사, 2003
항공서비스론 - 김경숙, 백산출판사(경덕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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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우리의 시장은 세계의모든 고객이며, 우리는 이들 고객의 만족을 통하여 고도 성장과고수익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고객만족경영은 세계 최고 항공사를 목표로 하고 있는아시아나 항공의 구체적인 경영실천 전략이며 이념이다.④ 시장 점유율공급점유율(국내여객) 36.00% 수송점유율(국내여객) 35.00% 수송점유(국제여객) 23.00% 공급점유(국제여객) 22.00% 수송점유율(국제화물) 22.00%⑤ 주요지표⑥사업구성현대는 서비스 사회, 서비스 경제 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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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비스가 매우 중요해진 것이 사실이다. 삶의 질의 향상과 기호, 취미 등의 다양화로 인하여 고객의 욕구는 다양해지고 고품격, 고품질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이번 과제에서 항공 산업의 자사로 정한 아시아나 항공은 단기적인 수익성에 치중하기 보다는 경쟁사로 정한 대한항공과 함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장기적인 전략 개념 하에서 노력해야 한다.공항에서부터 비행기에 탑승하여 얻어지는 모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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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략으로 항공산업에서 사업을 유지해나가고 있다. (1)대형항공사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대형항공사의 경우 독과점형태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포진해있다. 대형항공사는 질 높은 기내 서비스와 고객만족 서비스 및 다양한 취항노선에 중점을 두면서 고객중심 경영을 목표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항공 시장의 국내선, 국제선 여객 및 화물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대한항공대한항공은 인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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