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재무제표분석(대한항공과의 비교를 중심으로)아시아나기업재무,아시아나기업가치평가,아시아나기업환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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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기업환경분석
2.1. 시장분석
2.2. SWOT

3. 기업재무분석
3.1. 성장성
3.2. 수익성
3.3. 활동성
3.4. 유동성
3.5. 레버리지

4. 기업가치평가
4.1. 주가분석
4.2. PER & PBR
4.3. PCR & Tobin’s q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NSCI 국제항공 부문에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73점으로 공동 1위를 차지했다. …… 대한항공은 '하늘의 특급호텔'이라 불리는 A380 등 차세대 항공기 도입, 객실 명품화 프로젝트 완성, 예약•발권•운송 IT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글로벌 항공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 기내 서비스 고급화 전략의 일환으로 지난해 5월부터 국제선 일등석과 비즈니스석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휴대용 화장품 세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약 50명의 공항서비스품질 관리 담당자를 5개조로 나눠 총 49개의 해외공항에서 서비스품질 점검과 컨설팅을 하고 있다. '해외 서비스 순회 교육'을 통해 해외공항과 국내공항의 서비스 편차도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다. ……』
올해 발표된 NSCI(국가고객만족지수)에 따르면, 국내 항공시장에서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은 양대 한국대표항공사로서의 독보적 지위를 변함없이 유지하고 있다. 두 기업은 앞으로도 전 세계 항공시장의 규모 증가 및 동북아시아 물류 증가 등 긍정적인 국제상황과 2010년 발표된 대한민국 정부의 항공 산업 지지정책을 발판삼아 이러한 국내적 지위를 더욱 굳건히 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국제적인 경쟁력을 추가적으로 확보하여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할 기회까지 엿보고 있다.
위와 같은 기사의 내용을 동기로 우리 팀은 항공산업을 분석산업으로 설정하고 그 중에서도 아사아나항공에 대한 재무분석을 실시하기로 하였으며, 분석은 경쟁기업인 대한항공과의 비교를 통하여 진행되었다. 기업분석에 앞서 항공산업에서 최근 이슈가 되는 세 가지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항공기의 도입 및 확보이다. 아시아나항공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여객항공기를 총 16대 도입하여 공급능력을 확충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또한 여객항공기를 37대 도입할 계획으로 2011년 총 16대가 도입되었고 2012년에는 총 10대, 2013년에는 9대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러한 항공기 도입 및 확보는 항공사에서 가장 중요한 경영활동 중 하나로서, 크게 두가지 경로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하나는 항공사가 항공기를 직접 구입하여 재고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산적 개념의 항공기이고, 다른 하나는항공기를 타사에서 빌려와서 임대비용을 부담하며 운항하는 리스(lease)항공기이다. 보통 비행기를 할부로 구입한 경우에는 임대비용보다 더 많은 현금 손실이 있어서 당기순이익이 상대적으로 부진해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자산을 확충하여 기업경쟁력을 강화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자료>

- “국제항공…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선두 유지”, 『ChosunBiz』, 2012년 4월 12일.
(12. Apr. 2012)
- “민항기시장 본격진출....2020년 항공산업 세계7위 목표”, 『아시아경제』, 2010년 1월 21일.
(21.Jan.2010)
- 『2012년 항공운송산업전망』, 한국항공진흥협회 기술정보실
- “항공산업”, 『한화증권리서치센터』, 2012.02.08.
- “중소형항공기 산업동향분석 및 발전전략 수립”,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산업자원부』, 2007.
- “국내 항공산업 통계자료의 시각으로 분석한"항공 산업 발전 기본계획"”, 최영진•이인규•이경태, 세종대학교항공우주공학과, 2010.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 대한항공 홈페이지

-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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