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로라의 품질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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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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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업 소개
2.사업 흐름
3.품질 리더십
4.5년 내 10배 개선
5.식스 시그마
6.모토로라 벤치마킹
7.교훈
- 본문내용
-
4. 5년 내 10배 개선
문제점
부문별로 사용하는 품질의 척도가 달라
품질의 개선상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없다
1982년 ~
1986년
‘작업단위당 결함의 수’를 공통의 품질 척도로 사용
“측정이 없으면 개선이 없다.”
공통의 품질척도를 갖게 된 품질개선 속도 급격히 증가
벤치 마킹
제조 뿐만 아닌 설계, 유통, 회계 등 모든 부문을 조사
방문이 허용되는 한 성과와 비결을 벤치마킹하고
배우기 위한 방문을 실시.
1986년, 꿈에 그리던 10배의 품질개선 목표 달성!!
5. 식스시그마
식스시그마 진행 및 성과
1981년
(품질혁신 착수)
품질혁신 착수 당시 품질수준은 6000ppm
= 100만개 중 불량이 6000개
1992년
(품질목표 달성 계획년도)
1992년에는 3.4ppm을 목표로 함
하지만 150ppm 수준을 달성함
1997년
( 그 이후 )
1997년 초에는 20ppm까지 불량률 수준을
낮춘 것으로 알려짐
우리의 목표는 ? 10억개 중 단 한 개!
모토로라는 식스 시그마에서 만족한 것이 아니다.
21세기에 진입할 때까지 2년마다 10배의 개선이라는 목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자 했다.
이렇게 된다면 21세기 초에는 10억개 당 하나의 불량만을 허용하는 1ppb 품질수준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21세기가 되면 하나의 반도체에 10억 개 정도의
트랜지스터가 들어갈 것이기 때문에, 세계적 품질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ppb 단위의 품질수준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내용이 잘 구별되어있어 이해하기 편했어요
- eminj***
(2014.12.14 12: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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