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모토로라 경영혁신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6시그마를 통한 품질 혁신
밴치마킹을 통한 생산혁신
문제점과 해결방안
끝내며
- 본문내용
-
♠들어가며...
모토로라는 그 이름만 들어도 휴대폰과 삐삐를 연상하게 될 만큼 이 두 상품으로 유명한 기업이다. 또 미국 기업 가운데 미국 국민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기업 중 하나로 꼽힌다. 통신과반도체 분야의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이자 초일류기업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이보다는 일본 기업과의 경쟁과 도태 위협 속에서 그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초우량기업으로서의 0입지를 굳혀왔다는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6시그마를 통한 품질 혁신
1. ‘총체적 고객만족’ 품질 경영
모토로라의 경영 목표는 '총체적 고객만족(Total Customer Satisfaction. TCS)' 이다. 이는 격화되는 경쟁 속에서 종래 제품의 품질이나 신뢰에 바탕을 둔 고객만족을 뛰어넘어 다양하게 변화되는 모토로라 고객의 요구에 완벽하게 부응하는 자세를 뜻한다. 총체적 고객만족을 위해서 모토로라는 무엇보다도 품질을 최우선으로 한다. 모토로라는 제품의 품질에 기반해 경쟁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품질에 대한 명성이 알려지면 특별한 마케팅이나 광고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2. 모토로라의 품질보증제도 - 6시그마
모토로라의 품질보증제도는 식스 시그마로 대표한다. 모토로라는 1979년 품질 혁신을 시작한 이래 1987년 Six Sigma 운동으로 전사적인 품질경영 활동을 전개하였고, 1988년 당시 레이건 대통령으로부터 미국의 품질 대상인 말콤 발드리지 상을 (제1회) 수상하였다. 식스 시그마는 현재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게 해 주는 강력한 도구이며, 이를 통해 모토로라는 커다란 효과를 볼 수 있었다.
3. 품질혁명은 곧 경영혁명
품질관리의 핵심은 품질에 대한 회사의 방침을 뒷받침하기 위한 생산현장의 활동이다. 구체적으로는 통계적인 공정개선활동이다. 각 공정별 근무조별로 구성된 품질 개선 팀은 현장에 마련된 게시판에 불량률의 상한선과 하한선을 표시한다. 모양은 멕시칸 모자인 솜브레로 스타일의 시그마그래프다. 평균에서 멀어질수록 불량이다. 이 한계를 벗어나는 공정은 매일 현장에서 실시하는 검사과정에서 개선 대상으로 꼽히고 당장 시정에 들어간다. 시정될 때까지 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국제경영] 모토로라 경영전략 분석
- [미국글로벌기업][미국다국적기업]미국글로벌기업 휴렛패커드(HP), 미국글로벌기업 제너럴일렉트릭(GE), 미국글로벌기업 애플, 미국글로벌기업 새턴(세턴), 미국글로벌기업 제너럴모터스(GM), 미국글로벌기업 3M, 미국글로벌기업 모토로라 분석
- [미국 기업][미국][기업]미국 기업 모토롤라(모토로라, MOTOROLA), 미국 기업 포드(Ford), 미국 기업 GE(제너럴일렉트릭), 미국 기업 GM(제너럴모터스), 미국 기업 코닝, 미국 기업 제록스(XEROX) 분석
- [국제경영전략론] 3M의 글로벌 경영현황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