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경영론] 총각네 야채가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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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선정동기
▷ 선정동기
Ⅱ. 기업분석 및 경영이념
▷ 총각네 야채가게는? ▷ 기업조직 ▷경영이념 ▷주요 제품
Ⅲ. 상황분석
▷시장 및 환경분석 ▷SWOT 분석
Ⅳ. 전략분석
▷STP 분석 ▷5P 분석
Ⅴ. 결론
▷총각네 야채가게의 과제 & 미션 ▷전략방향
본문내용
회사명 : ㈜자연의 모든것

대표자명 : 이영석

사업개시년월 : 1998년 8월 대치본점 오픈

사업자등록번호 : 215-87-04574

소재지 : 경기도 성남시 증원구 상대원동 307-6

업태 : 제조, 도소매

종목 : 농산물가공, 프랜차이즈, 무역업, 전자상거래업

주취급상품 : 과일,채소, 곡류, 축산물, 수산물, 가공식품, 건어물 등

대한민국 최고의 농수산물 전문점
대한민국 최고의 감성 마케팅
대한민국 최고의 멋진 총각들
대한민국 최고의 평당 매출액
대한민국 최고의 젊음과 열정이 살아 숨쉬는 곳


4개의 직영점
2개의 분점
10개의 가맹점

가맹점은 가맹비를 내고 교육을 받은 후 점포를 차린 것이라는 점, 직접적인 경영간섭에서는 벗어나 점장이 중심이 된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

단순히 매출을 늘려 성장하기보다 교육사업을 통해 이윤을 내는 사업도 여러 가지로 진행 중
삼성, LG, SK등의 대기업 뿐만 아니라 국민은행, 하나은행, 기타 증권사 까지 강연
일정 참가비를 내고 참여하는 벤치마킹프로그램과 현장교육 프로그램도 운영


2004년 10월 가락동에 위치한 동화 청과 내에서 총각네 중 도매법인 사무실을 설립하여 운영
도매법인에서 일괄적으로 농산물을 구매하여 각 가맹점에 공급하는 역할 수행


1. 총각들만의 ENERGY/감성 마케팅
→ 다양한 이벤트와 아이디어로 승부
고객친화 전략(‘총각’ 활용) 및 지역밀착 마케팅 ex) 반상회 – 무료시식행사

2. 종사원 중시 문화
→ 종사원 모두가 ‘사장’호칭 사용 – 책임감을 가지고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

3. 無재고를 통한 가치 실현
→ 떨이판매, 바겐세일 등의 특가판매
수요예측전략 강화(수요량의 90%만 구매)

4. 상품검색 및 구매시간 단축
→ 쇼핑의 편리성을 위한 매장 Lay-Out 실현(짧은 동선 제공)
상품군끼리 연계하여 진열

5. 제품의 교환/환불/반품 전략
→ 농수산물 업계에서는 최초로 교환/환불 /반품 정책 실시

6. 유통, 결제 및 물류 서비스 제공을 통한 실시간 이력정보 확인 가능
→ 화물추적정보제공, 수산물의 경우 제품 공정 과정 공개


제품의 품질 의 기준 = 가게를 찾는 손님의‘맛’
총각네 사장님 별명은 ‘칼잡이’, 매일 맛본 양이 사과 두 상자 분량
그날 그날 맛에 따라 구매 (고정거래처가 없다)
재고율 ‘0’%
완벽한 고객관리 ( 점원 : 고객 간의 1:1 전략)
고객과의 친밀함 (남대문이나 동대문에 주기적으로 들러 말투나 행동을 연구)
전문화와 프로정신
각자 맡고 있는 전문 영역
A/S는 무료
제휴에 의한 품질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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