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총각네 야채가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사례 선정 이유
2. 조사 목적
3. 조사 내용

II. ‘총각네 야채가게’소개
1. 경영이념
2. 연혁
3. 조직도

III. 본론
1. 사명
2. 비전
3. 목표
4. 전략
(1) 외부 위협 분석(포터의 산업구조 분석틀 활용)
(2) 기회분석
(3) 가치사슬에 따른 핵심 역량 분석
(4) 핵심역량의 VRIO분석
(5) BCG포트폴리오 분석
(6) 외부 환경 관점의 다각화
(7) 내부 역량 관점의 다각화

IV. 결론
1. 전략
2. 실행계획 전술
3. 조직구조
4. 성과통제

V. Reference
본문내용
I. 서론

1. 사례 선정 이유

(1) 야채'가게'에서 '기업'으로
'이영석' 대표의 리어카 행상으로 시작된 장사는, 가게를 넘어 기업의 규모로 커졌는데, 야채가게라는 소매상을 현재의 규모로 키운 것이 흥미로웠다. 하지만 이러한 단기간의 성장에 기업의 경쟁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지 못했을 것이란 판단 하에 ‘총각네 야채가게’를 선정하였다.

(2) 뛰어난 마케팅
현재 시중 서점에서는 '총각네 야채가게'라는 책이 판매되고 있으며, 각종 TV프로그램과 신문기사 등을 통해 ‘총각네 야채가게’ 홍보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런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방식이 기업이미지로 연결되어 활기찬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대표의 개방적인 마인드와 열린 사고방식을 배워보고자 선정하게 되었다.

(3) FTA 체결로 인한 농수산물 경쟁력 약화
FTA 체결 등의 사회적 변화로 인해 농수산물 가격하락과 경쟁력 약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독특한 방식으로 야채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총각네 야채가게'의 전략수립이 궁금하고 우리가 새롭게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참고문헌
김영한, 이영석. 『총각네 야채가게』. 거름. 2003.

장세진. 『글로벌 경영』. 박영사. 2007.

총각네 야채가게 http://www.chonggakne.com/

농∙수산물유통공사 http://www.at.or.kr/

통계청 http://www.nso.go.kr/

일반산업시장정보 http://www.ebn.co.kr

농협하나로클럽 http://www.hanaro-club.co.kr/
 
농업협동조합 http://www.nonghyup.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과] CEO(최고경영자)의 경영철학과 경영사례-go
  • 론 나 자신도 가끔씩은 CEO가 된 나를 상상해 보곤 한다. 특히 신문이나 방송에서 성공한 여러 CEO들이 나와서 그들이 꿈꿔왔던 세상을 자신의 신념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볼 때면 나도 모르게 가슴이 뛰는 것을 느낄 때가 많다 그들이 이야기하는 최고 경영자 이야기는 누구라도 관심을 가질 정도로 흥미롭다 기업의 목표는 전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목표에 따라서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가 결정이 된다. 기업의 목표는 해당 그룹의 최

  • [마케팅] 총각네야채가게 마케팅분석
  • 총각네 야채가게의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STP 전략4P 전략3 총각네를 위한 새로운 마케팅 플래닝 비젼과 목표 4P 전략문제점과 대안4 conclusion5 Reference0. Executive summary 반갑습니다. 저는 현재 총각네 야채가게의 마케팅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홍길동입니다. 저희 마케팅부서에서는 이번에 2005년 연말 보고와 더불어 2006년도를 위한 마케팅계획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언론 매체의 영향으로 소비자

  • [벤처창업] 총각네 야채가게 성공사례 분석
  • 전략적 제휴Physical evidence깔끔한 매장전 망Well-being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확대우수한 농산물의 품질 관리로 수요 고객의 지속적 증가 기대전국적인 유통망과 프렌차이즈점 구축수도권에 밀집된 프렌차이즈점의 확대로 인한 전국적인 브랜드화 기대대형 유통 업체 및 모방 업체와의 경쟁 값싸고 질 좋은 품질의 확보와 서비스 차별화모색 결 론상품의 차별화 서비스의 차별화마케팅의 차별화 사장을 비롯한 모든 직원들의 열정대형 유통

  • 총각네 야채가게 성공요인분석
  • 가게 주 고객은 아줌마- 전자제품의 주 고객도 아줌마▶ 감성마케팅 - 감성마케팅의 중요성 증대 - 총각네 야채가게의 감성 마케팅을 LG전자에서 배우기로 함▶ 전략적 제휴로 인해 LG전자의 매출 증대 - 전자제품 구입하면 과일 할인/가전제품 속에 숨어있는 야채 보물 찾기- 평소 월 매출 700만원이던 대방점 제휴 이후 월 매출 4000만원으로 증가5-2. LG전자와의 전략적 제휴 5. 그 밖의 성공요인목 차Ⅰ. 서 론Ⅲ. 결 론1. 회사의 성장과정2. 경영

  • 총각네 야채가게 성공요인 분석
  • 총각네 야채가게 현황 그림 2 총각네 야채가게 산업 포지셔닝 맵 그림 3 탐방분석 진행절차 및 목표 그림 4 현장체험 활동 전체 프로세스 및 내용 그림 5 방문&전화 인터뷰 내용 그림 6 고객 가치모형 및 고객특성 그림 7 총각네 야채가게 고객가치군 별 구매 요인 그림 8 향후 발전 방향 그림 9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본 사상 제1장 서론제1절 체험활동의 배경 및 목적최근 블루오션이라는 말이 경영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