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총각네 야채가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사례 선정 이유
2. 조사 목적
3. 조사 내용
II. ‘총각네 야채가게’소개
1. 경영이념
2. 연혁
3. 조직도
III. 본론
1. 사명
2. 비전
3. 목표
4. 전략
(1) 외부 위협 분석(포터의 산업구조 분석틀 활용)
(2) 기회분석
(3) 가치사슬에 따른 핵심 역량 분석
(4) 핵심역량의 VRIO분석
(5) BCG포트폴리오 분석
(6) 외부 환경 관점의 다각화
(7) 내부 역량 관점의 다각화
IV. 결론
1. 전략
2. 실행계획 전술
3. 조직구조
4. 성과통제
V. Reference
- 본문내용
-
I. 서론
1. 사례 선정 이유
(1) 야채'가게'에서 '기업'으로
'이영석' 대표의 리어카 행상으로 시작된 장사는, 가게를 넘어 기업의 규모로 커졌는데, 야채가게라는 소매상을 현재의 규모로 키운 것이 흥미로웠다. 하지만 이러한 단기간의 성장에 기업의 경쟁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지 못했을 것이란 판단 하에 ‘총각네 야채가게’를 선정하였다.
(2) 뛰어난 마케팅
현재 시중 서점에서는 '총각네 야채가게'라는 책이 판매되고 있으며, 각종 TV프로그램과 신문기사 등을 통해 ‘총각네 야채가게’ 홍보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런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방식이 기업이미지로 연결되어 활기찬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대표의 개방적인 마인드와 열린 사고방식을 배워보고자 선정하게 되었다.
(3) FTA 체결로 인한 농수산물 경쟁력 약화
FTA 체결 등의 사회적 변화로 인해 농수산물 가격하락과 경쟁력 약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독특한 방식으로 야채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총각네 야채가게'의 전략수립이 궁금하고 우리가 새롭게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 참고문헌
-
김영한, 이영석. 『총각네 야채가게』. 거름. 2003.
장세진. 『글로벌 경영』. 박영사. 2007.
총각네 야채가게 http://www.chonggakne.com/
농∙수산물유통공사 http://www.at.or.kr/
통계청 http://www.nso.go.kr/
일반산업시장정보 http://www.ebn.co.kr
농협하나로클럽 http://www.hanaro-club.co.kr/
농업협동조합 http://www.nonghyup.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 [경영전략] 손자병법중 전기의 경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