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총각네 야채가게 인터넷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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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장. 기업선정동기 및 연구목표
본론
2장. 기업소개
1절. 총각네 야채가게
2절. 연혁 / 조직도 / 경영이념
3절. 사업비전 / 사업내용
3장. 시장분석
1절. 시장동향
2절. 5 Force Model
4장. 마케팅 분석
1절. STP 분석
2절. 4P 분석
3절. SWOT 분석
결론
5장. 추천전략 및 인터넷 마케팅 전략 방안
1절. 추천전략
2절. 인터넷 마케팅 전략 방안
6장. 인터넷 마케팅 수익 구조
7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장. 기업선정 동기 및 연구목표
현재 대부분의 시장은 뜨거운 마케팅 경쟁 속에서 승부수를 던지고 있으며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고객에게 확실한 이미지를 각인시키지 않으면 실패하고 마는 사회에 우리가 살고 있다. 블루오션과 레드오션도 이에 자주 등장하는 말이지만 이제는 그런 만들이 무색할 정도로 격렬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장 속에서 독특한 자신만의 색깔을 갖기란 쉽지 않다.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분석을 바탕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기업 이익과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활동이다. 이는 매우 쉬워 보일 듯 하나 급변하는 상황에서 정확한 욕구분석이 어렵고 경쟁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의 개발은 결코 쉽지 않다. 최근의 마케팅 트렌드는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마케팅이 주류를 이룬다. 이제 더 이상 매스마케팅으로 고객을 끌어들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전략수립에 있어서도 단기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 아닌 중장기적인 마케팅 플랜을 세워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만 한다. 이를 간과한 채 그저 상품을 시장에 팔려고 한다면 그것은 결코 쉽지 않다.
우리는 과제 수행에 있어 최근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에 대항해 최상의 품질을 지키며 정직하게 운영해나가는 기업을 찾고자 하였다. 실제로 웰빙 바람에 편승해서 유기농 농산물 등 양질의 재료로 음식을 하려는 주부들의 욕구가 커짐에 따라 가족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주부들 중 먹거리에 있어서 만큼은 품질 좋은 것을 제 값 주고 사먹는 이들이 많이 들었다. 이를 잘 활용하여 경영해나가는 업체가 어디가 있을까 찾아 보았다. 또한 실제로 생동감있고 열정적인 마음이 녹아 들어 있는 기업을 만나고 싶었다. 그런 기업을 찾던 중 찾아낸 것이 총각네 야채가게이다. 총각네 야채가게는 구매하는 즐거움이 있는 곳 이고, 고객의 웃음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이런 모습은 다른 가게에서는 찾지 못하는 신선함이 였고, 또한 야채가게에서 창고가 없는 재고율0%라는 믿기지 않는 모습에 총각네 야채가게라는 기업을 선정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
이런 의견 상황을 종합하여 우리는 총각네 야채가게의 시장분석과 철저한 성공요인 분석 후 문제점을 짚어내고 나아가 수정해야 할 새로운 비젼, 마케팅 플래닝을 제시하기로 했다.

본론
2장. 기업소개
1절. 총각네 야채가게
총각네 야채가게는 1998년 ‘자연의 모든 것’이름의 농수산물 전문 유통업체로 첫 발을 내딛었다. 대치동에 16평짜리 야채가게 1곳으로 출발, 현재 서울, 경기, 부산 지역에 매장 17곳을 두고 있다. 2004년에는 (주)자연의 모든 것 프랜차이즈 본부를 설립하기에 이르렀다. 평당 최고 매출을 올리는 대치동 본점은 하루 매출이 약 2천 5백만원이며 연 매출은 약 200억~300억이다.
총각네 야채가게는 뚜렷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먼저 모든 직원이 주인의식을 갖고 회사발전에 동참하는 것이다. 회사에서 발생한 이익을 사원에게 돌려준다. 이 회사에는 ‘사장’이라는 직함은 없다. ‘팀장’만이 있을 뿐이다. 둘째는 고객에게 행복감을 주는 경영이다. 항상 생각을 공유하고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 한다. 셋째는 사람을 존중하고 키우는 경영이다.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넷째는 총각네 문화를 창조하는 경영이다. 감성, 서비스, 최고의 농수산물, 즐거움과 열정을 창조해내는 문화를 고객과 공유한다.
대한민국 최고의 농수산물 전문점, 대한민국 최고의 감성 마케팅, 대한민국 최고의 멋진 총각들, 대한민국 최고의 평당 매출액, 대한민국 최고의 젊음과 열정이 살아 숨쉬는 곳이 되는 것이다. “총각네” 라는 브랜드로 농수축산물에 있어 생산자나 소비자 모두에게 품질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인정과 신뢰를 받는 기업이 되는 것이 최종 목표다.

2절. 연혁 / 조직도 / 경영이념
1. 연혁


참고문헌
▪ 저서
인터넷마케팅, 한국인터넷마케팅연구회, 삼우사
김영한, 이영석 저 『총각네 야채가게』 거름, 2003
Internet Marketing,
Kotler,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 Hall, tenth edition, 2004

▪ 온라인 사이트
농수산물 유통공사 http://www.at.or.kr/
농업협동조합 http://www.nonghyup.com/
농협하나로클럽 http://www.hanaro-club.co.kr/
네이버 키친 http://kitchen.naver.com/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신세계 이마트 http://emart.shinsegae.com/
총각네 야채가게 http://www.chonggakne.com/
통계청 http://www.nso.g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ked.co.kr/

▪ 경영보고서 및 연구자료
총각네 야채가게 경영진단, 블루오션 컨설팅 그룹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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