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지각적 오류와 그 결과에 대한 실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서론.
- 제1절. 주제선정의 동기 및 목적.
- 제2절. 연구방법 및 대상.
제 2장. 이론적 배경.
- 제1절. 지각의 개념 및 지각적 오류의 연구 이론.
제 3장. 인사담당자 심층면접을 통한 리츠칼튼 호텔 내의 지각적 오류 분석.
제 4장. 결론.
- 제1절. 연구결과 요약.
-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 제3절. 조원 소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사회적 지각에서 발생 가능한 오류들
다른 사람들을 지각하는 과정에서는 다양한 오류들이 나타난다. 이러한 오류들은 일상적인 타인과의 관계 형성은 올바른 상호작용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본 연구는 리츠칼튼 호텔 기업이라는 호텔의 특징적인 상황을 견주어 조사함으로써 일반적인 기업에서 나타는 오류와 똑같은 상황적 오류로 설명되지는 않는다 .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오류는 다음과 같다 .
1) 귀인 오류
사람에 대한 지각은 사물에 대한 지각과 다르다. 사람은 다른 물체와 달리 어떤 의도나 계획 또는 나름대로의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을 지각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행동 이면에 숨어있는 그 사람의 참모습을 발견해 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겉으로 드러난 행동을 보고 그 행동의 참 뜻을 찾아내려고한다. 즉 그 사람이 행동하게 된 원인을 추론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에 어떤 사람이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 그것이 의도적이었다고 추론하면 그에게 좋지 않은 감정을 갖게 될 것이고 그것이 실수였다고 추론하면 온정적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회사 내에서 일과시간이 끝난 후에도 퇴근하지 않고 늦도록 일하는 사원을 보고 어느 상사가 “ 저 사원은 회사를 위해서 참 열심히 일하는 대단한 사람이야 ” 또는 저 사원은 야간 수당을 받기 위해 일하는 척 하는 걸 거야 “ 또는 저 사원은 시간 내에 업무를 처리할 능력이 모자라서 늦도록 일하는 군 ”하는 등의 그 사원이 늦도록 일하는 행동의 원인을 추론할 것이다. 이러한 행동의 추론은 오류를 범하게 된다.
• 관대화 경향 (lenient tendency)
관대화 경향은 사람을 평가할 때 가급적이면 너그럽게 평가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조직 내에서 관대화 경향은 인사평가에서 많이 나타난다. 관대화 경향이 나타나는 이유로는 첫째는 평가가 나쁠 경우 그 원인이 평가자의 통솔력 , 지도력등의 부족으로 오인될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평가자가 평가방법 등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경우이고 , 세 번째는 평소에 피평가자에 대한 관찰을 소홀히 하여 잘 모르거나 낮은 평가를 해서 공연히 불편한 관계를 만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관대화 경향은 사람에 대한 지각의
- 참고문헌
-
1. 김해룡. (2004) 직무 특성과 조직 신뢰가 직무 불안과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인사관리연구.
2. 이인석, 전무경. (2005) 조직 내 신뢰와 조직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강경영논총.
3. 백기복. (2006) 조직행동연구 = organizational behavior/제4판. 창민사.
4. 이수광. (2008) (서비스기업의)조직행동론. 대왕사.
5. 박영배. (2010) 현대조직행동관리 : 조직행동과 다문화관리. 중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