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4장 지각과 학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1. 지각오류 사례 및 보완제도
◈ 서론
◈ 본론
*지각오류 사례*
①선발 면접상의 오류
2. 지각에 대한 기업사례 (삼양라면을 통해 본 소비자의 지각)
❶ 기업 소개
❷ 기업 연혁
(1) 전 국민의 애호식품, 라면
(2) 부정적 지각
(3) 광고를 통한 소비자 지각 효과
◈ 결론
3. 학습에 대한 사례
-린 생산체제에서의 노동자의 기술 학습
4. 지각과 학습에 대한 영상 사례
- 본문내용
-
조직행동론
6조 사례발표
4장 지각과 학습
1. 지각오류 사례 및 보완제도
◈ 서론
지각이란 대상(외부자극)이 우리의 감각기관에 들어온 다음 머리로 전달되면서 우리의 머리는 그 자극체가 주는 정보를 선택하고 연결, 종합하여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지각 활동은 [선택->조직화->해석] 과정의 세 단계를 거쳐서 인식 된다.
물론 이 과정들은 거의 동시에 일어난다. 그런데 선택할 때, 조직화할 때, 해석할 때 사람들은 일종의 습관적 행동을 보이는데 이러한 행동을 보고 원인을 추론하여 귀속 시킬 때 모든 단계에서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사람들이 범하게 되는 오류의 유형으로는 관찰단계에서 부정확한 정보로 인한 주관성 개입, 행위자와 관찰자의 편견, 스테레오 타입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다음 단계인 조직화 즉, 원인 귀속 시 에는 정보의 전환과정에서 첫 정보에 과대 의존 하거나 구체정보의 과대사용, 자존적 편견(이기적 편견),통제의 환상과 같은 오류를 보인다.
우리가 지각의 과정에서 설령 정보의 선택이나 정보의 전환과정에 오류가 없이 올바른 자료를 얻었다 하더라도 판단과 해석이 잘못되어 엉뚱한 반응이 나올 수 있다. 즉 해석과정에서 오류를 일으킬 수 있는데 그 지각행동의 패턴으로는 자기 충족적 예언, 후광효과(현혹효과)등의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이러한 지각오류들은 타인과 자신간의 상호작용을 하는 조직생활 내에서 흔히 일어나게 마련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