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 청소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문제제기
■ 왜 탈북 청소년인가?
■ 탈북청소년의 정의와 현황
1) 탈북청소년의 정의
2) 탈북 청소년들의 현황
□ 탈북청소년과 교육 문제
■ 탈북 청소년들의 교육 현황
■ 탈북청소년이 겪는 남한 교육에서의 어려움
1) 학력 격차와 나이 차이
2) 심리적 어려움
3) 대학진학에 대한 환상
□ 탈북 청소년의 갈등
■ 사회․문화적 갈등
■ 심리적 갈등
□ 탈북 청소년의 전략
■ 개종 (conversion)
■ 표현
■ 일탈 : 폭주
■ 선택 : 선택한 것과 선택해야만 하는 것
□ 결론 및 제언 - 바로미터, 거울, 다리. 언제나 푸르러야 할 아이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탈북청소년의 정의와 현황
1) 탈북청소년의 정의
북한을 탈출하여 북한 이외 지역에 거주하는 자에 대해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는 북한이탈주민이다.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 지원에 관한 법률] 제 2조에서 '북한이탈주민'은 "북한에 주소, 직계가족, 배우자, 직장 등을 두고 있는 자로서 북한을 벗어난 후, 외국의 국적을 취득하지 아니한 자를 의미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북한이탈 주민은 공식적으로는 위의 제 2조에 해당되는 모든 북한 주민을 의미하고 있으나, 행정적 의미에서는 이들 중 남한으로 입국하여 정부에 의해보호대상자로 지정된 자를 주로 의미한다. 북한이탈주민이라는 용어는 기존에 사용되던 귀순자, 귀순북한동포, 탈북난민 등과 비교하면 한결 탈 이데올로기적 성격과 민족적 동포애를 담고 있으며, 북한을 탈출 한 북한주민의 탈출상황과 출신 성분 등을 객관적이며, 포괄적으로 규정할 수 있는 용어 로 생각된다.
2) 탈북 청소년들의 현황
통일부가 2009년 11월 18일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남한에 들어온 탈북자 누계는 11월말 기준 1만 7천 713명에 달한다. [연합뉴스] 2009년 11월 13일자.
그 중 탈북 청소년(만6~20세)의 숫자는 '09년 현재 1,478명에 이르고, 초ㆍ중ㆍ고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은 1,143명으로 전년 대비 18%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하지만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실시하는 탈북 청소년 교육 지원은 입국 초기 단계에의 적응 교육에만 집중되어 있다. 2-3개월의 하나원 초기 적응교육이 끝나면 바로 남한의 공립이나 대안학교 등에 보내진다. 하지만 이들 중 다수는 북한 생활 및 탈북 과정에서의 학습 결손, 남한에서의 언어ㆍ문화의 차이 등으로 인해 학교부적응 현상이 심각하다. 이뿐만 아니라 탈북 청소년들은 경제적, 문화적 어려움을 동시에 겪고 있다. 물론 청소년의 경우는 탈북자 성인에 비하면 적응력이 빠른 편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급박하게 변화하는 사회 문화적 충격과 탈북 과정에서 겪었던 심리적 상처, 부모와의 갈등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참고문헌
-
<영상>
다큐멘터리 「탈북 1.5」. Q채널
영화 「배낭을 멘 소년 - 다섯 개의 시선 中」
<웹페이지>
통일부 홈페이지 (http://www.unikorea.go.kr)
남북문화통일교육원 홈페이지 (http://www.togetherkorea.org)
여명학교 홈페이지 (http://www.ymschool.org)
셋넷학교 홈페이지 (http://34school.net)
<단행본>
'월컴투 코리아 - 북조선 사람들의 남한살이', 한양대학교 출판부 정병호 외, 2006.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적응’, 한국학술정보, 박윤숙, 2007
<논문 및 기사>
새터민 청소년 교육지원을 위한 법 제도 보완방안, 권이종 외, 2008.
[인권OTL] 쓰린 새벽의 아이들, 한겨레21 708호 , 임지선, 2008.
이주아동 8천여 명·새터민 51.8% 어디로? , 한겨레 21 708호, 임지선, 2008.
탈북 청소년의 남한학교 적응, 정진경 외, 2006
탈북 청소년들의 감정성과 남북한의 문화심리적 차이 , 정향진, 2005
북한이탈 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 운영방안. 김선혜, 2005.
북한이탈 청소년을 위한 학교설립 타당성 연구, 전병호 외, 2003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탈북 주민 적응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독고순, 1999
탈북 청소년의 적응을 위한 교육실태 및 문제해결 방안. 윤성아, 2004
탈북 아동․청소년들의 남한사회 적응문제와 대응방안. 정병호. 2003
북한이탈 청소년의 남한 사회 적응 실태 및 지원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