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새터민 학습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주제선정 동기
2. 새터민이란.
3.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4. 결론
- 본문내용
-
1.1. 주제선정 동기
새터민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해 이들의 한국사회에서의 정착과 경제적 자립,
특히 청소년들의 한국사회에서의 적응에 관한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우리 학교에도 새터민 학우가 재학 중 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또 우리 조원 중에 한 사람이 친분관계가 있어 가까이서 지켜보면서 새터민이 한국 사회와 교육에 적응이 힘든 것은 아닌지, 그렇다면 어떤 문제가 있고 대안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여 주제로 선정하고 조사하였다.
또 현재 우리 사회에서 새터민들에 대한 기독교 교육이 정말 중요해진 것을 깨달으면서 새터민 청소년에 대한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1.2. 새터민이란.
새터민들은 같은 민족이라지만 어찌 보면 외국인보다 더 낯선 이방인일 수 있다.
그동안 교류가 없었고, 폐쇄된 사회에서 살아온 그들이기에 더욱 그렇다.
나 역시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새터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또한 현재 그들이 겪고 있을 어려움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새터민에 관련된 기사들을 읽으면서 그들이 정말 원하는 것은 제도적인 지원도 있지만 그보다는 대한민국의 어엿한 구성원으로 여겨주는 사회적 분위기라는 것이다.
어떤 새터민은 고백하기를 자기가 처음 북에서 왔다고 하니까 주변사람들이 모두 의심의 눈초리로 쳐다보며 경계하더란다. 그 후부터는 차라리 중국 교포라고 하고 북에서 왔다는 소리는 하지 않는단다. 이 말이 참.. 내 마음을 아프게 했다.
물론 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이 새터민을 경계의 대상으로, 이방인으로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아니 ‘나’부터서 새터민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없었음을 인식하고 그들을 향한 따뜻한 관심과 기도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1.2.1. 새터민 개념
‘새터민’은 북한을 도망쳐 나와서 남한사회에 정착한 북한 이탈 주민을 일컫는 신조어다. 탈북자 가족들을 우리사회에서 받아드려 국내실정도 알리고 교육하고 제도도 익숙시켜 본래주민들과 동등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공동체를 말합니다.
1.2.2. 새터민 일반 현황
① 탈출 동기
사회주의권의 붕괴와 함께 북한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중국 및 러시아의 경제상황 변화와 관련 한․러, 한․중 관계 발전으로 인하여 1990년 이후 북한주민의 탈출현상은 뚜렷이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한․중 관계 개선을 계기로 북한주민들이 중국을 통하여 한국의 경제발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게 되면서 탈북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극심한 식량난으로 인한 기아를 모면하기 위해 중국이나 러시아로 탈출을 시도하는 경우가 증가하였고, 북한 내 사회 불안과 사회기강 해이로 사회일탈현상이 빈발하면서, 범죄행위가 발각될 위험에 있는 경우 처벌을 피하기 위해 탈출을 감행하게 된다.
특히 식량난으로 부모를 잃거나 가족해체로 인한 어린이들의 탈북이 최근급증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