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MIS] 대한통운의 경영정보시스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기업 소개
3. 대한통운의 물류시스템 도입배경
4. 대한통운의 경영정보시스템
1) 사이버 운송 알선 시스템
2) 창고관리, 수배송시스템
3) 화물분류, 택배정보시스템
5. 관련기사
6. 결론- 대한통운의 전망
본문내용
3. 대한통운의 물류시스템 도입배경
최근 인터넷의 보급으로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택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자사보유 유통망이 부재되었다. 그로 인해 택배업체에 배송을 위탁하게 되었으며 기존 택배기업들은 지속가능한 경쟁우위확보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또한 여러 과정을 통한 이중삼중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므로 가격상승과 인력낭비가 되었다. 또한 수송 후 빈차로 돌아오는 문제로 인한 운송비가 상승되는 문제 또한 야기되었다.
대한통운은 물류시스템을 도입하게 된 환경에 대해서도 알아보자면 먼저, 글로벌환경에서 글로벌네트워크의 구축과 거래량증대로 인한 시장확대에 대응하여야 하며
사회문화환경에서는 홈쇼핑, 전자상거래의 증가, 택배업계의 인수합병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또한 경제환경에서는 물량증가와 매출증대, 유가 및 인건비상승과 경영수지악화와 평균운임하락등에 대응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인구통계학적으로는 소득수준의 향상, 수입보다 소비의 증가로 인해 물류시스템의 도입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기존 물류시스템의 인프라보완과 택배 기술환경변화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4. 대한통운의 경영정보시스템
1) 사이버 운송 알선 시스템
화주와 운송회사에게 인터넷을 통해 풍부한 공차정보와 물량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화주는 대한통운의 전국적인 물류네트워크를 통한 최고의 운송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운송회사는 전국 어디서나 대한통운의 점소망을 통하여 물량정보를 파악하여 공차운행 및 가동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공동사업자인 대우정보시스템의 정보인프라를 바탕으로 화주와 운송회사의 기간시스템 구축 및 Interface를 최적의 조건으로 구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대한통운의 MIS(경영정보시스템) 구축전략
  • 시스템인프라 보완과택배 기술환경변화 필요성대두환경 분석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택배업의 급속한 성장전자상거래 업체들의 자사보유 유통망 부재택배업체에 배송위탁기존 기업의 경쟁력우위 확보 필요 이중 삼중의 수수료 지불수송 후 빈차로 돌아오는 문제로 인한 운송비 상승MIS 구축배경대한통운의 신 택배 정보시스템 (SPARTS)주문 및 배송작업을 과거 수작업에서 인공위성과 이동통신 기술을 이용한 실시간 처리시스템으

  • [경영정보론] 대한통운의 MIS 활용사례
  • 대한통운의 선정이유2)대한통운의 기업소개3)대한통운 MIS 도입 배경4)대한통운의 MIS 활용사례 -택배사업-환경사업소-물류산업-컨테이너 산업-이사물 서비스-렌터카-자체홈페이지-인제육성제도-복리후생제도5)대한통운국내업계현황결론1)MIS의 구축이전2)대한통운의 긍정적인 효과3)대한통운의 부정적인 점과 해결방안4)MIS의 긍정적인 영향5)MIS의 부정적인 영향6)맺음말 및 우리조의 의견Ⅰ. 서론1) MIS의 정의경영정보시스템이란 관리자

  • E Logistics E Logistics 등장배경 E Logistics 구축사례 해외 E Logistics 사례
  • 대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보기술 업체와 컨설팅 업체가 3자 물류업체와 함께 4자 물류의 가상조직을 만들게 되고, 공급 체인의 최적화와 효율화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① 물류기업 중심구조․구조: 물류기업이 사이트를 직접 운영하는 형태․방법: 고객이 회원으로 가입하고, 주문 예약하면, 물류기업은 배송 및 추적 서비스를 함․사례: fedex(www.fedex.com), UPS(www.ups.com), 대한통운, 현대택배② 중계자

  • [인터넷비지니스] 페덱스 FedEx의 인터넷비즈니스전략
  • 목차 . FedEx의 소개 1. 창업시의 상황2. 새로운 발상3. 현재 경영상태 . FedEx의 비즈니스 전략 1. Hub and spoke 2. 정보통신기술의 활용(1) 정보통신기술의 전략적 의미(2) COSMOS(3) 기업정보시스템의 통합(Internet-based Extranet)을 통한 서비스 (4) 인터넷을 활용한 e-shipping tools. FedEX의 SWOT 분석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대한통운 1. 대한통운 서비스2. 대한통운 정보시스템3. 대한통운 SWOT 분석(1) 외부환경 분석(2) 내부환경 분석프로젝

  • 대한통운의 전략적 정보시스템,대한통운정보전략분석,대한통운과CJ시스템통합,3자물류
  • 대한통운의 전략적 정보 시스템 - 3자 물류를 중심으로-목차 1. 대한통운 기업소개 및 선정이유2. 대한통운 정보전략 분석Ⅰ. 개념 경영 분석Ⅱ. 상세 경영 분석Ⅲ. 대한통운과 3PLⅣ. 차세대 물류 통합 시스템 구축Ⅴ. 대한통운, CJ GLS와 시스템 통합3. 결론 1. 대한 통운 기업 소개 및 선정 이유 대한통운은 지난 1930년 조선미곡창고주식회사로 창립, 운송 불모지였던 이 땅에 물류의 씨앗을 뿌리며 대한민국 국가경제의 성장과 함께해 온 국민기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