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지니스] 페덱스 FedEx의 인터넷비즈니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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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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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FedEx의 소개
1. 창업시의 상황
2. 새로운 발상
3. 현재 경영상태
<II>. FedEx의 비즈니스 전략
1. Hub and spoke
2.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1) 정보통신기술의 전략적 의미
(2) COSMOS
(3) 기업정보시스템의 통합(Internet-based Extranet)을 통한 서비스
(4) 인터넷을 활용한 e-shipping tools
<III>. FedEX의 SWOT 분석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IV>. 대한통운
1. 대한통운 서비스
2. 대한통운 정보시스템
3. 대한통운 SWOT 분석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프로젝트 일정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
I. FedEx 소개
FedEx사는 212개국 13만 도시를 망라하는 방대한 물류네트워크를 가지고 하루 300만 건의 화물을 처리하는 세계최대의 국제 Logistics기업이다. 전세계 국민 총생산액의 90%를 생산하는 지역들을 통관서비스와 환불보장 서비스를 포함한 각종 서비스로 24 - 48 시간 내에 Door-to-Door 서비스로 연결한다. 138,000명 이상의 종업원과 42,969지역의 사무소, 643여대의 항공기 그리고 43,000여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Memphis에 위치한 물류 센터 SuperHub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인 COSMOS가 모든 물류 인프라의 중추이다.
창업시의 상황
FedEx사는 1973년 잠재되어 있던 수요인 항공소화물 운송시장을 목표로 150명의 종업원과 10대의 비행기로 창립되었다. 그 당시 항공 소화물은 승객운송이 주목적인 항공사의 비행편에 의해서 이루어졌으므로, 모든 의사결정에서 화물운송은 승객운송의 부수적인 일로 우선 순위가 언제나 낮았다. 따라서 항공 화물운송업을 하는 기업은 화물의 적재와 지상에서의 전달만을 담당하였고, 항공사로부터 많은 제약을 받는 소규모 영세 기업의 형태였다.
새로운 발상
창업자인 Frederick W. Smith Jr.는 다음과 같은 사업구상을 가지고 창업하였으며, 현재까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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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참고문헌
내외경제신문(산업/기업) / 문수정 기자 / 2002-11-7 / <페덱스의 프레드 스미스 회장>
동아일보 / 정미경 기자 / 2002-12-01 / <다국적 기업들, 송년회대신 잇따라 자선행사>
디지털타임즈(정보통신) / 김동진 기자 / 2002-11-29 / <파워패드>
디지털타임즈(정보통신) / 한지숙 기자 / 2002-11-12 / <페덱스 2002 물류전시회 참가>
디지털타임즈(정보통신) / 한지숙 기자 2002-11-13 / <페덱스, 아시아-유럽 특송 할인서비스>
로지스넷 / 이재선 기자 / 2002-03-29 / <페덱스와 AT&T, 차세대 무선솔루션 기술개발 제휴>
로지스넷 / 2001-03-13 / <세계화…스피드•e-Biz으로 SCM 시장 장악>
2. 참고사이트
‘대한통운’ http://www.korex.co.kr/
‘페덱스 코리아’ http://www.fedex.com/kr
‘동아일보뉴스’ http://www.donga.com
‘디지털 타임즈’ http://www.dt.co.kr
‘로직스 넷’ http://www.logis-net.c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맥스무비’ http://www.maxmovi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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