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Five force model과 Value chain을 이용한 UNIQLO(유니클로)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1.1. 프로젝트 개요
1.2. SPA 정의
1.3. 프로젝트 목적
1.4. 프로젝트 수행방향
2. Porter's 5 Forces Model
2.1. 국내 SPA 산업 현황
1) 국내 진출 현황
2) SPA 브랜드의 경쟁력 요인
2.2. ‘유니클로’의 5 Forces
1) 신규진입의 위협
2) 구매자의 교섭력
3) 현재시장 내에서의 경쟁정도
4) 대체상품의 압력
5) 공급자의 교섭력
3. UNIQLO의 Value Chain
3.1. UNIQLO의 SPA 운용 Value Chain
3.2 체인 경쟁력
3.3 가치사슬 재분석
4. 정보기술의 활용방안을 통한 지원.
4.1. RFID 적용 방향
4.2. Business Intelligence를 이용한 판매소구점 접근
5.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1.1. 프로젝트 개요
최근 패션업계는 빨라지는 패션 주기에 의해 계속된 수요예측의 실패를 안고 있다. 이런 만성적인 실패의 해결책으로 SPA(spec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산업이 각광받기 시작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꾸준한 순이익의 증가를 보이는 '유니클로‘의 경쟁력 비결은 실로 관심을 가질만한 가치가 있다. 본 프로젝트는 포터의 Competitive Model을 활용하여 '유니클로'의 대내외적인 산업 구조 분석을 바탕으로 어떻게 타 경쟁 SPA 기업에 대응하는지, 그에 관한 경영 과제를 도출할 것이다.
또한 현재 유니클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급사슬 내부에 어떻게 RFID를 적용할 건지, 그리고 적용 시 획득할 수 있는 기대효과를 가정해 본다.
추가로 Value Chain 분석을 마무리로 현재 유니클로의 글로벌 경영 전략의 향상 잠재력을 알아볼 것이다.
1.2. SPA 정의
SPA는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서, 브랜드 탄생 시점에서 매장을 고려한 머천다이징을 기본으로 하며 소비자에게 브랜드 전달력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직영 숍 전개를 중심으로 하는 SPA형 브랜드가 주 형태이고 머천다이징 전략도 매장전개를 base로 해서 진행된다.
본질적 목표는 매장의 face를 상정해서 최적의 상품, 최적의 시기, 최적의 양, 최적의 가격을 목표로 한다는 특징을 가지며 정리하자면 SPA merchandising = maker merchandising + retailer merchandising라는 유통 통합의 형태에서 탄생한 개념이라할 수 있다.
이러한 SPA 머천다이징의 3대 특성으로는
① VMD를 전제로 한 머천다이징
② Monthly MD, weekly MD의 실행
③ 브랜드 컨셉의 유지를 전제로 한 매장별 머천다이징을 중시로서 정리될 수 있다.
1.3. 프로젝트 목적
본 프로젝트의 목적은 세가지로 압축 할 수 있다.
1) '유니클로' 의 업태(대형 의류 제조 소매업)에 따른 재고 관리의 필요성 인식.
2) '유니클로'의 기업구조분석(Five forces model & Value chain).
3) BI(Business Intelligence)를 이용한 POS(Point of Sales) 분석을 통해 재고발생의 최소화 방안 모색.
자료평가
- 자료가 괜찮았어요`~~~
- ldhki***
(2013.05.01 03:34: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