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유니클로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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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1. About Uniqlo

1.1 Background
1.2 Oganizational chart
1.3 Business activity

Chapter 2. The Firm's Value Chain

2.1 primary activities
2.2 support activities
2.3 value chain model

Chapter 3. The firm's competence force

3.1 Business environment
3.2 The firm's competitors
3.3 Uniqlo's Supplier
3.4 The firm's service
3.5 The comparison

Chapter 4. IT infrastructer & Information System

4.1 Uniqlo's network chart
4.2 IT Infrastructure - POS System
4.3 Information System

Chapter 5. Smart phone's application in Uniqlo (in IPhone)

5.1 현재 쓰이는 Uniqlo application
5.2 개발 가능한 Uniqlo application

Reference

본문내용
Chapter 2. The Firm's Value Chain

2.1 primary activities
(1) 제조
1) 중국 거점 생산 : 중국을 중심으로 70여개 파트너와 거래
2) 기술지원 : 거래 공장에 적극적 기술 지원

(2) 품질관리
1) 봉제관리
2) 공장관리
3) 일본 섬유기술 전수 : 각 거래 사무소에 본사 master 파견, 기술 전수

(3) 물류관리
1) 재고 최소화
2) 판매가격 control : 타이밍 조절을 통한 재고관리

(4) 고객관리
1) 고객의견 반영 : 상품․매장․서비스․경영에 고객의견․감상 반영

(5) 판매
2) 적극적 기반점 전략 : 패션도시 중심의 기반점 설정
(2006년 뉴욕 소호 지구, 2007년 런던 옥스퍼드 스트리트)

(6) 마케팅
1) 상품 컨셉 설정
2) 상품 기획
3) 판매 촉진
4) 판매 계획
5) Visual Merchandising
⇒ 5개 사업부별 (Men, Women, Kids, Goods, Inner)로 각 단계 진행
 Men -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디자인
 Women - 패션에 민감한 고객층임을 고려한 다양한 스타일의 개발
 Kids - 편안함과 활동성을 바탕으로 한 실용적 디자인
 Goods - 어느 옷에든 무난하게 코디할 수 있는 베이직한 아이템
 Inner - 착용감을 고려한 소재 및 디자인 선택


2.2 support activities
(1) 인력채용
1) 계약사원제도 도입 : 4가지 형태(아르바이트, 준사원, 계약사원, 사원)로 계약형태 구분
2) 승진제도 시행 : 업무평가 및 필기시험
경쟁을 통한 의욕과 실력 평가

(2) 인력관리
1) SS점장 제도 : 숍마스터에게 매장관리에 자유 재량권 부여
영업이익 목표를 달성하면 보너스에 직접 반영
2) 유니클로 대학운영

(3) 재정관리
1) 매출액 2008년 6조원을 달성 (2008년 기준)
2) 순이익 5천억원 달성 (2008년 기준)
3) 2010년 목표액 약 13억원(1조엔) 설정

(4) 디자인
1) R&D센터 운영
2) 최신 정보 반영 : 세계적 trends, needs, life style, 소재 등

(5) 신소재개발
1) 세계 유력 업체와 직접 제휴
2) 첨단 소재 개발 : HEAT TECH, UV-CUT 등

(6) 소재조달

참고문헌
<정부보고서>
지식경제부. 2009. 섬유패션산업의 글로벌 아웃소싱 사례분석
지식경제부. 2009. 한국 패션 비즈니스 모델 개발 : 최종결과보고서

<단행본>
2010. 가와시마 고타로. 야나이 타다시 유니클로이야기
2009. 이호정, 정송향. SPA 성공 전략 : 글로벌 브랜드 경영의 실제
1994. 다지마 요시히로 편저. 김명근 역. 인스토어 머천다이징

<학위논문>
2006. 이화여대 석사. 윤미연. 한국형 패션비즈니스 전략 제안 - SPA시스템 고찰을 중심으로
2002. 한양대 석사. 정준원. SPA형 전문점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점포속성중요도에 관한 연구

<학술지논문>
2007.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6권 5호. 장애란. 소비자 니드를 위한 한국형 SPA의 Fast Fashion
2004.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제6권 3호. 이영숙. 일본 SPA 패션브랜드의 비주얼머천다이징에 대한 연구

<인터넷사이트>
UNIQLO 홈페이지 http://www.uniqlo.kr
UNIQLO IR 정보 : FAST RETAILING.CO.LTD http://www.fastretailing.com/eng/ir/
H&M 홈페이지 http://www.hm.com
H&M IR정보 http://www.hm.com/kr/ir__investor.nhtml
ZARA 홈페이지 http://www.zar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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