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학교 체제 구축에 따른 교원 자격전환 연수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문제의 제기)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기초
1. 유아학교의 성격
2. 유아학교 교원 자격 전환 연수의 성격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조사도구
3. 조사 방법 및 자료 처리
Ⅳ. 결과 및 해석
1. 자격전환 연수 교육의 시기 및 교육시간
2. 자격전환 연수의 실시기관 및 장소
3. 자격전환 연수의 표준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와 실행방안
Ⅴ. 논의 및 제언
1. 논의
2. 제언
- 본문내용
-
본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질문지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
하였다. 예비조사는 연구의 도구로 사용할 질문지로 유치원 원장, 원감, 교사 30
명을 대상으로 질문지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체계화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각 시도 교육청, 교원연수원, 교사양성 대학이나 연수진행 단체의
협조를 얻어 대상 유치원 원장 150명, 유치원 원감 100명 및 유치원 교사 1000명
을 선정하였다.
의견조사지는 우편이나 인편을 이용하여 연구 대상자에게 전달하였으며, 대상자
에게 조사지에 응답한 후 함께 동봉한 반송봉투를 이용하거나 직접 전달하도록 하
였다.
회수된 자료는 자료의 검색과정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문항들을 제외시키고, 자
료의 부호화 과정을 거친 후 SPSS/PC+를 이용하여 전산 처리하였다. 최종 분석 대
상은 유치원 원장 102명, 원감 64명, 유치원 교사 804명이었다.
2) 자격 전환 연수교육 시간의 적절성
교사 자격 전환 연수 교육 시간을 총 30시간으로 하는 것에 대한 의견은 ‘적당하다’
가 710명(73.7%), ‘적당하지 않다’가 254명(26.3%)으로 나와 전체적으로는 30시간 연
수를 적당하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지 자격별로 30시간 연수의 적
절성에 대한 견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30시간 연수를 적절하다고 응답한 비율
이 가장 높은 집단은 2급 정교사들이며, 적절하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은
집단은 원감이었다.
특히 원감 집단은 교원 자격 전환 연수에 필요한 시간을 평균 86.59정도로 보다
많은 시간을 필요하다고 보았는데, 이런 이유 때문에 30시간 연수를 적절하지 않
다고 응답한 비율이 다른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다고 생각된다.
4) 자격전환 연수의 담당 강사진
자격전호나 연수에 적합한 담당 강사는 해당 분야를 전공한 전문가여야 한다.
(이정환, 이영자, 배소연, 1991).
연수 대상자는 일단 소지 자격에 상관없이 강사진이 해당분야의 전문가이면서
유아교육 현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고 있는 사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 이로 볼 때 연수교육과정이 직급별로 달리 이루어져야 하고, 이에 따라 강
사진도 직급별로 연수과정에 따라 달리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5) 자격전환 연수의 교수법 및 평가방법
현장에서 직접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에게는 워크샵이 실제에 도움이 되지
만, 원장, 원감 집단에게는 강의식이 더욱 적절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본 연수의 목적을 생각해 볼 때 시험에 의한 평가를 통해 심리적인 부담
을 주기보다는 연수 자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일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모색해 볼 필요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