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학교 체제 구축에 따른 교원 자격전환 연수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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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문제의 제기)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기초
1. 유아학교의 성격
2. 유아학교 교원 자격 전환 연수의 성격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조사도구
3. 조사 방법 및 자료 처리
Ⅳ. 결과 및 해석
1. 자격전환 연수 교육의 시기 및 교육시간
2. 자격전환 연수의 실시기관 및 장소
3. 자격전환 연수의 표준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와 실행방안
Ⅴ. 논의 및 제언
1. 논의
2. 제언

본문내용
본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질문지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
하였다. 예비조사는 연구의 도구로 사용할 질문지로 유치원 원장, 원감, 교사 30
명을 대상으로 질문지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체계화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각 시도 교육청, 교원연수원, 교사양성 대학이나 연수진행 단체의
협조를 얻어 대상 유치원 원장 150명, 유치원 원감 100명 및 유치원 교사 1000명
을 선정하였다.

  의견조사지는 우편이나 인편을 이용하여 연구 대상자에게 전달하였으며, 대상자
에게 조사지에 응답한 후 함께 동봉한 반송봉투를 이용하거나 직접 전달하도록 하
였다.

  회수된 자료는 자료의 검색과정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문항들을 제외시키고, 자
료의 부호화 과정을 거친 후 SPSS/PC+를 이용하여 전산 처리하였다. 최종 분석 대
상은 유치원 원장 102명, 원감 64명, 유치원 교사 804명이었다.


2) 자격 전환 연수교육 시간의 적절성

  
교사 자격 전환 연수 교육 시간을 총 30시간으로 하는 것에 대한 의견은 ‘적당하다’
가 710명(73.7%), ‘적당하지 않다’가 254명(26.3%)으로 나와 전체적으로는 30시간 연
수를 적당하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지 자격별로 30시간 연수의 적
절성에 대한 견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30시간 연수를 적절하다고 응답한 비율
이 가장 높은 집단은 2급 정교사들이며, 적절하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은
집단은 원감이었다.

  특히 원감 집단은 교원 자격 전환 연수에 필요한 시간을 평균 86.59정도로 보다
많은 시간을 필요하다고 보았는데, 이런 이유 때문에 30시간 연수를 적절하지 않
다고 응답한 비율이 다른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다고 생각된다.

 4) 자격전환 연수의 담당 강사진
 자격전호나 연수에 적합한 담당 강사는 해당 분야를 전공한 전문가여야 한다.
(이정환, 이영자, 배소연, 1991).
 연수 대상자는 일단 소지 자격에 상관없이 강사진이 해당분야의 전문가이면서
유아교육 현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고 있는 사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 이로 볼 때 연수교육과정이 직급별로 달리 이루어져야 하고, 이에 따라 강
사진도 직급별로 연수과정에 따라 달리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5) 자격전환 연수의 교수법 및 평가방법
현장에서 직접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에게는 워크샵이 실제에 도움이 되지
만, 원장, 원감 집단에게는 강의식이 더욱 적절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본 연수의 목적을 생각해 볼 때 시험에 의한 평가를 통해 심리적인 부담
을 주기보다는 연수 자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일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모색해 볼 필요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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