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화법의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어(하) - 3. 함께하는 언어 생활 (2) 어느 날 심장이 말했다

(1) 화법의 유형
(2) 반 ·비언어적 표현
(3) 대화 내용 조절하기
(4) 효과적인 대화를 위한 수단
(5) 높임표현
(6) 국어순화
본문내용
(1) 화법의 유형


① 사적담화 – 대화 장소에 따른 대화 – 가정, 직장 등

목적에 따른 대화 칭찬, 질책의 대화
- 부탁, 거절의 대화
- 사랑의 대화
설득의 대화


② 공적담화 연설 지식 제공을 위한 연설 묘사 연설 (descriptive speech)
- 시범연설 (demonstrative speech)
설명 연설 (expository speech)
설득을 하기 위한 연설

- 토의 : 심포지움, 패널 토의, 포럼, 원탁토의, 계발식토의, 회의

토론 : 이인 토론, 직파 토론, 반대 심문식 토론


(2) 반 ·비언어적 표현

1) 반언어적 표현

① 어조·음색·속도·고저·장단·강약 등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좀 더 분명하게
나타내는 것이다.

② 동일한 문장이라도 문장의 어조에 따라 의문·감탄·회의 등 화자의 태도가 달라진다.
또한 고저에 따라 흥분·긴장·경고·분노·열망·안정·위엄·자신감 등의 표시가 된다.

2) 비언어적 표현

① 직접적으로 언어와 관련된 것은 아니지만 얼굴 표정·몸동작·눈맞춤·의상 등을 통해
언어적 의미를 강조하거나 부가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다.

② 얼굴표정·몸동작·눈맞춤·의상 등은 듣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 효과적으로 말하기 위해서는 언어적 표현뿐만 아니라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학습가능한 학생편제 단순화, 내용수준 하향조정, 내용편성 기본기능 및 개념 중심으로정상적 학습지체일반교육과정 학습곤란, 대체 교육과정 편성 및 적용정상적 학습곤란교육과정의 3원화교육과정 분석접근법문제 해결력 교수학습전략교수자연적 지원교육과정 수정방법교육과정 분석접근법문제 해결력 교수학습전략교수자연적 지원교육과정 수정방법접근법내용수업지도안 분석수업지도안 검토 후 수업내용과 목표, 교수-학습 방

  • 바람직한 국어교사
  • 국어 교과에 대한 올바른 이해국어교사는 국어 교과를 지도하는 교사이다. 따라서 국어교사에게는 국어 교과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국어 교과에 대한 이해 속에는 국어 교과의 이념적, 철학 적, 학문적 성격의 이해(노명완, 1996, 제2장), 교육법에 규정된 국어교과의 법적 위상과 내용, 다른 교과와의 비교나 대조를 통한 국어교과의 교육적 보편성과 교과적 특수성 이 해, 국어 교과와 관련되는 인접 학문들에 대한 이해 및 그 관계

  •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009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 교재 연구
  • 2009 개정 교육과정문학 교과 교재 연구- 목 차 -1. 서론 2.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문학’ 소개1) 내용 2) 교수‧학습 방법 3) 평가 3.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만든 수업 지도안1) 단원명 2) 차시 개요표 3) 수업 지도안 4) 평가 기준 5) 활동지 및 설문지 4. 결론 ※ 참고 문헌1. 서 론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의 개념을 ‘언어 예술, 소통 행위 및 문화의 한 양식’으로 규정했으며, 교육 목적을 ‘학습자가 문학 능력을 갖춘 바람직한

  •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성격,기능,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편찬방향,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개정중점,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문제점,활용방법
  • 교과서 5. 학생의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과서6. 결과가 아닌 과정을 지도하는 교과서7. 보충․심화 활동을 통한 수준별 교육의 시도8. 자기 점검을 통한 초인지 기능의 신장9. 지식, 기능, 태도를 지식으로 정리해 주는 교과서10.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깨달음을 이끌어 주는 교과서Ⅲ.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기능1. 관점 반영의 기능2. 내용 제공 및 해석의 기능3. 교수-학습 자료 제공의 기능4. 교수-학습 방법의 제시 기능5. 학습 동기 유발의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했던 언어 철학 및 언어 연구 방법론을 말한다. 구조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