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개론] 신 공공관리론과 뉴거버넌스로 본 경계조정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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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NPM과 뉴거버넌스의 등장배경
2.신공공관리론(NPM)
2-A 신공공관리론의 의의
2-B 신공공관리론의 한계
3.뉴거버넌스
3-A 뉴거버넌스의 의의
3-B 뉴거버넌스의 평가
3-C 신공공관리론과 뉴거버넌스의 관계
4.결론


본문내용
포스코의 민영화는 이전의 공기업으로써의 정부의 제약에서벗어나고
더욱 자율적이고 유연한 민영기업과 같은 경영방식으로 빠르게 변화
하는 21세기의 환경변화에 따라가는 성공적인 사례라고 보여진다.


뉴거버넌스는 네트워크 구조의 중요성과 정책 결정과 집행과정에서의 민주성을 높여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열쇠를 쥐고 있다.

- 하지만 이론의 역사가 짧고, 사회과학 전반에서 논의가 되고 있다고 하기엔 미흡하여 아직은 혼란한 상태이다. 때문에 측정할 기준이 없어 현실에 적용이 곤란하여 조직 간의 구호나 수사에 그치기 쉽다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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